[ICT활용]외국에서의 한국어쓰기교육을 위한 인터넷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논문으로 작성했습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1 쓰기 교육
2.2 쓰기 교육의 유형

3. 인터넷에서의 쓰기 교육의 실제
3.1 메인 화면의 모습
3.2 메뉴 소개

4.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지난 1월 MBC에서 제작한 신년 특별 기획 다큐멘터리 「K · O · R · E · A」의 제 2부에서는 "KOREA를 배우려고 해도"라는 부제로 외국에서 한국어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의 실상을 보여주었다. 프로그램에서는 터키의 앙카라대학, 독일의 튀빙엔 대학,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의 가자마다 대학, 미국 하버드대학 등 외국대학의 한국어학과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한국을 배우고 싶어도 너무나 열악한 환경 때문에 포기하거나 시작도 할 수 없는 실상을 전해주었다. 이미 50여 개국 400개 이상의 학교와 기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외무부와 문화관광부, 한국어 세계화 재단 및 각 대학들은 외국에서도 한국어를 좀 더 가까이 배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교사수급과 교재, 학습 환경, 재정적 지원 등의 문제로 한국어를 배우는 길은 아직 멀기만 하다. 지난 2002년 국립국어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외국에서 한국어를 배우기에 절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교재와 교사의 문제가 상당히 심각함을 볼 수 있다. 특히, 교사들의 경우 미국 출생자들이 20%이상이고 평균연령이 44세로 다소 노화되었으며 이민 온 지 5년 이상으로 한국의 실정이나 언어변화에 대해서 그다지 민감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교사들을 위한 재교육도 원활하지 못해서 어떤 검증된 자격이 없는 사람들이 한국어를 개인의 성향에 맞춰서 가르치고 있음이 또한 드러났다. 이것은 언어학습에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문제이다. 언어는 사용하기 위해서 학습하는 것인데, 한국어 사용 지역에서 사용하기에
참고문헌
김민성(2001). "과정 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 교육-'hanclass'의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12권 1호
김정숙(1999). "담화 능력 배양을 위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한국어 교육 10권 2호
지현숙·이효정(1999). "인터넷을 이용한 한국어 수업의 실제-서강대학교 'Novice-Net Korean I'의 경우 -" . 한국어 교육 10권 2호
최정순(1999). "새로운 수업 도구로서의 컴퓨터(웹)". 한국어 교육 10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각과 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초․중등 교과서가 개발되고 있다.이러한 개인 연구자들의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 [인터넷활용]의사소통능력을 키우기 위한 일본어학습에 있어서의 ICT활용
  • 교육 과정에서 제시 하고 있는 의사 소통 기능을 한 학습을 목표로 하는데 에는 몇 가지의 난해한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서 보다 효과적이고 원활하게 의사소통 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ICT를 활용한 학습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의사소통 기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한 연구는 많이 제시 되어 왔다. 일본의 가요나 드라마, 영화 등 대중매체를 이용한 학습의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일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ICT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맥락적언어학습,몰입학습,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사전중심학습,ICT활용학습 분석
  •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맥락적 언어학습,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몰입학습,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사전중심학습,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분석Ⅰ.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맥락적 언어학습Ⅱ.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몰입학습1. 몰입학습의 정의2. 몰입학습의 실시 배경 및 발달3. 몰입학습의 종류4. 몰입학습 실시의 목적5. 몰입학습의 구성 및 운영Ⅲ.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사전중심학습Ⅳ. 외국어교육(외국어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향후 과제 분석
  • 교육과정4. 교수 학습방법상의 문제점5. 타성화된 통일 행사의 문제점Ⅵ. 통일교육의 수업모형1. 집단탐구 학습모형2. 개념 수업 모형3. 역할놀이 수업 모형4. 가치갈등 수업모형5. 토의 수업모형6. NIE 수업모형7. 시청각 매체 활용 수업모형Ⅶ. 통일 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1. 통일 전 서독의 학교통일교육2. 통일 전 동독의 학교통일교육Ⅷ.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1. 학교 통일 교육 : ICT활용을 통한 교수기법 연구2.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