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관리론]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해
목차
1. 프랜차이즈의 개념
2 프랜차이즈의 역사
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역할
5.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형


본문내용
프랜차이즈는 모든 형태의 상업 제품과 서비스를 분배하는 가장 일반화된 방법 중의 하나로 프랜차이저(franchiser)와 프랜차이지(franchisee)간의 계약에서 자사의 상표, 상호 등을 사용케 하여 동일한 이미지 아래서 사업을 행하는 권리를 부여함과 동시에 경영관리에 관한 지도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계속적으로 프랜차이지에게 상품, 서비스, 원재료를 공급하고 그 대가로서 프랜차이지로부터 가입금, 보증금, 로열티(본사로의 정기적인 납입금) 등을 징수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여기에서 충분한 점포운영의 경영지식(know-how)을 보유한 모기업을 프랜차이저라고 하고 특권을 부여 받는 자를 가맹점 즉, 프랜차이지라고 한다. 한편 프랜차이저는 프랜차이지와 계약을 체결하고 모기업의 상호, 상표, 기타 영업의 상술 및 경영기술과 정보를 사용하고 동일하게 보이는 이미지하에서 상품의 판매 등 기타사업을 행할 이권을 주며, 프랜차이지는 그 보증으로 가입금, 보증금, 로열티를 지불하고 사업에 필요한 자본을 투입해서 프랜차이저의 지침 및 원조아래 사업을 행함으로써 양자간의 계속적인 관계가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경영론2공통)본인의고유한사업아이디어를구상한후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오0k
  • 경영을 해나가야 한다. 참고자료김승일, 창업은 경영이다, 청림출판, 2003.김종재 저, 현대 중소기업 경영론 - 이론과 사례, 2004.노재근, 창업 경영론, 貿易逕營社, 2003.도구치 쓰토무, 창업, 반드시 성공하는 85가지 방법, 열매출판사, 2006.박재린, 「최신 중소기업경영론」, 무역경영사, 1999. 오상락, 「마아케팅관리론」, 박영사, 2003, p.106 최형만, 창업과 마케팅 관리, 효일, 2005.최동규, 중소기업의 위기 : 원인진단과 과제, 국회중소기업포럼, 1997

  • [경영전략]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나이키사례분석
  • 이해와 상충된다. 넷째, 비밀보장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데 서비스 공급업자가 유사한 시스템을 경쟁기업에 제공할 경우,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75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물류 아웃소싱의 문제점으로는 물류 기능에 대한 통제력이 저하되고, 실질적인 비용 절감 효과가 없으며, 시간 및 노력이 감소되지 않았고, 고객 불만이 높아졌다는 것 등이 지적되었다.  아웃소싱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 (외식산업의이해 공통) 1본인이 최근 1주일동안 외식활동 했던 내용을 1일차에서 7일차까지 매일 기록하고 본인의 외식소비에 대한 소감
  • .김혜영(2004). 문화와 식생활. 효일.김기영 외(2003). 외식산업관리론. 현학사.김주연 외(2006).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중식시장의 세분화. 외식경영학회.윤혜려(2005). 외식소비자의 연령별 외식행동과 한식에 대한 선호도 조사. 한국식생활학회지. 김승연(2002).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남궁선(2003). 직장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급식경영 레포트
  • 유통에서 분사한 아워홈이 급식산업의 뉴리더가 되겠다는 비전 2010을 선포하면서 다양한 전략 계획을 추진하여 외식사업 부문 매출 증대를 위해 케터링, 회식 프랜차이즈, 가정대용식등의 시장에 진출하고자 신규 사업조직을 확대하였는데, 이는 리스트 럭춰링을 통한 전략 경영의 예라 할 수 있다.사례2) 대기업들의 전략경영 ■ 아워홈(1) 아워홈은 초일류 종합 푸드 서비스기업① 탁월한 No1 브랜드의 위상을 지키고 있는 국내 최고의 종합푸드서비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성공요소,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사업자의 역할
  • 프랜차이즈를 이해하고 당신의 성격을 맞출 수 있는가? - 당신은 어떻게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지 이해하는가? - 당신은 가맹점 사업자가 어떻게 이익을 얻는지 이해하는가? - 당신은 어떠한 입지를 원하는가? (2) 가맹희망자 자격부여 기준- 재정적 능력- 프랜차이즈에 적합한 성격- 마케팅에 대한 이해- 사업에 대한 열의- 종업원과 같이 일하는 것이 즐거운 성격- 시스템 적응력- 높은 자기 존중과 신뢰- 직업적인 사고 제공- 사업적 안목- 발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