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서 논하고 있는 글 입니다. 지금 이 가격에 제 자료를 선택하시고 나서 후회하실 일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 목차
-
‣ 세계화란?
‣ 경영환경의 변화
‣ 세계화의 필요성
‣ 세계화로 인해 가지는 장점
‣ 해외 진출의 방법
‣ 해외 진출의 절차
‣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추이
‣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사례
• 성공한 해외 진출
• 실패한 해외 진출
‣ 외국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 성공한 해외 진출
• 실패한 해외 진출
‣ 우리가 가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 들어가는 말
한국기업의 해외투자가 시작된 때는 1968년이다. 남방개발이 자원 확보를 목적으로 인도네시아의 임업개발에 285만 달러를 투자한 것이 한국기업의 첫 해외투자 사례이다. 1970년대까지 우리나라 해외투자의 대부분은 삼림개발과 수산업에 집중되었다. 그러다가 1980년대 중반 이후 외국의 저임금 노동력을 활용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조업 부문의 해외투자가 급증했다.
이러한 추세는 1980년대 후반 들어 무역수지 흑자에 따른 원화절상이라는 외부 영향, 산업 구조 조정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화, 노동운동의 활성화에 따른 임금인상이라는 내부 상황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오늘에까지 계속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유럽연합 (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등 세계 경제의 지역화(regionalisation) 경향으로 인해 한국기업의 해외투자는 무역장벽 회피를 위한 간접수출형 투자와 생산의 효율성 제고의 방향으로 이뤄졌으며, 근래 들어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영업활동의 세계화(globalisation) 전략도 비중 있게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경영환경의 다각화로 인한 국내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추이와 이에 상응하는 성패여부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세 계 화 란 ?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한다.
세계화는 최근 국가간에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정보의 교환을 확대시키는 정보통신기술과 그 인프라가 발달됨에 따라 급진적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그리하여 국가들의 장벽이 없어지고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여 지구촌이라는 용어로 쓰여지고 있다.
이의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세계화는 국가간, 지역간, 기업간, 계층간의 격심한 경쟁을 통해 효율의 극대화를 초래시키며. 경쟁,특화등을 통한 자본, 노동 등 자원의 최적 배분을 초래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세계화는 세계시장의 단일적 통합과 시장광역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이익을 발생시키기도 하며, 무역장벽을 소멸시키고 자유무역의 이점을 가져다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대한상공회의소(1993), 「해외진출기업의 지역별 경쟁전략」(1993.12)
서재명 곽수일 외(1998), 「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해냄
왕윤종 편(1997), 「한국의 해외직접투자 현황과 성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왕윤종 강인수 권 율(1998), "해외직접투자의 경영성과와 효율화 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1998 봄)
전용욱 한정화(1994), 「초일류기업으로 가는 길 : 삼성의 성장과 변신」, 김영사
한국수출입은행, 해외투자통계(Database)
한국은행(1997), 「해외투자통계연보」
삼일컨설팅그룹 (1992) 한국 기업의 성공조건 매일경제신문사
신유근 외 공저 (2002) 한국 경영의 새로운 도전 다신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