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서 논하고 있는 글 입니다. 지금 이 가격에 제 자료를 선택하시고 나서 후회하실 일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목차

‣ 세계화란?
‣ 경영환경의 변화
‣ 세계화의 필요성
‣ 세계화로 인해 가지는 장점
‣ 해외 진출의 방법
‣ 해외 진출의 절차
‣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추이
‣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사례
• 성공한 해외 진출
• 실패한 해외 진출
‣ 외국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 성공한 해외 진출
• 실패한 해외 진출
‣ 우리가 가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한국기업의 해외투자가 시작된 때는 1968년이다. 남방개발이 자원 확보를 목적으로 인도네시아의 임업개발에 285만 달러를 투자한 것이 한국기업의 첫 해외투자 사례이다. 1970년대까지 우리나라 해외투자의 대부분은 삼림개발과 수산업에 집중되었다. 그러다가 1980년대 중반 이후 외국의 저임금 노동력을 활용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조업 부문의 해외투자가 급증했다.
이러한 추세는 1980년대 후반 들어 무역수지 흑자에 따른 원화절상이라는 외부 영향, 산업 구조 조정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화, 노동운동의 활성화에 따른 임금인상이라는 내부 상황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오늘에까지 계속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유럽연합 (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등 세계 경제의 지역화(regionalisation) 경향으로 인해 한국기업의 해외투자는 무역장벽 회피를 위한 간접수출형 투자와 생산의 효율성 제고의 방향으로 이뤄졌으며, 근래 들어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영업활동의 세계화(globalisation) 전략도 비중 있게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경영환경의 다각화로 인한 국내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추이와 이에 상응하는 성패여부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세 계 화 란 ?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한다.
세계화는 최근 국가간에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정보의 교환을 확대시키는 정보통신기술과 그 인프라가 발달됨에 따라 급진적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그리하여 국가들의 장벽이 없어지고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여 지구촌이라는 용어로 쓰여지고 있다.
이의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세계화는 국가간, 지역간, 기업간, 계층간의 격심한 경쟁을 통해 효율의 극대화를 초래시키며. 경쟁,특화등을 통한 자본, 노동 등 자원의 최적 배분을 초래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세계화는 세계시장의 단일적 통합과 시장광역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이익을 발생시키기도 하며, 무역장벽을 소멸시키고 자유무역의 이점을 가져다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대한상공회의소(1993), 「해외진출기업의 지역별 경쟁전략」(1993.12)
서재명 곽수일 외(1998), 「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해냄
왕윤종 편(1997), 「한국의 해외직접투자 현황과 성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왕윤종 강인수 권 율(1998), "해외직접투자의 경영성과와 효율화 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1998 봄)
전용욱 한정화(1994), 「초일류기업으로 가는 길 : 삼성의 성장과 변신」, 김영사
한국수출입은행, 해외투자통계(Database)
한국은행(1997), 「해외투자통계연보」
삼일컨설팅그룹 (1992) 한국 기업의 성공조건 매일경제신문사
신유근 외 공저 (2002) 한국 경영의 새로운 도전 다신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의 기업지배제도(논문)
  • 기업지배제도(企業支配制度)에 대한 평가5. 맺음말* 참고 문헌독일의 기업지배제도에 영향을 미친 환경변수(산업조직적) 분석 11. 머리말기업의 지배구조는 기업 경영의 통제에 관한 시스템으로 기업의 소유구조뿐 아니라 주주의 권리, 기업지배구조에서 이해관계자의 역할 및 등을 포괄하고 있는 개념이다. 지금 세계 경제는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기업소유구조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글로벌경쟁체제에서 기업의 소유구조가 경쟁력에 영향을

  • 기업구조조정에 관해
  • 기업들이 어떻게 환경에 잘못 적응함으로써 경쟁력의 한계를 가져와 우리나라를 IMF의 통치에 이르게 하였는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구조조정의 개선방안과 개선을 위한 구체적 대안을 살펴보고, 현재 기업구조조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II. 현재 재벌구조의 문제점1. 한국 재벌그룹들의 지배구조와 전략1) 지배구조- 소유와 경영의 일치우리나라 재벌그룹들의 지배구조의 가장 큰 특징은 소

  • [현대경영이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G - KRP - I 모델 연구
  • 기업문화(I) 233. 경영 발전을 위한 역동성 제고 방안 28(1) KRP 경영의 상호관련성 28(2) 큰 틀 요소의 상호관련성 증대방안 30(3) MS의 역동성 제고방안 35(4) 역동성 제고 방안 사례 연구 : 인텔 社의 커뮤니케이션 374. 리더쉽 405. 나가며 451. 들어가며기술과 제도의 발달에 힘입어 국경 없는 글로벌 경쟁 시대가 도래한 오늘날, 한 기업의 경쟁력은 그 기업이 속한 국가의 경쟁력과 직결되게 되었다. 전에 비할 바 없이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 홀로 던져

  • [학사] [국제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일반적 고찰
  • 경영 자원을 해외로 이전시키고 있는 것이다.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해외 현지생산의 확대는 세계무역의 성격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며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또 적응해야 하는 것이 기업이다. 국제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해외진출과 이로 인한 경쟁력 강화와 세계화의 중요 구심점으로서의 기업의 역할이 강조되는 바 해외 투자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투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연구목적이 있다.제2

  •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 경쟁력의 핵심을 이루던 가격경쟁에서 신흥공업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과 동남아 국가들에게 추월당했으며, 품질, 디자인, 해외마케팅 등 비가격경쟁력부문에서도 선진국에게 열세를 면치 못한 것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구규욱,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2.글로벌 경쟁시대에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가 강조되고 있으나, 그동안 수출증대를 위한 기업으로서 대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