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역사교육의 ICT활용 방안-박물관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 1
Ⅱ. 박물관의 기능 ........................................... 2
Ⅲ. 박물관 교육의 현황 .................................. 3
Ⅳ. 역사교육에 유용한 컴퓨터의 기능 ..................... 3
Ⅴ. 사이버 박물관의 특징 ........................................... 6
Ⅵ. 사이버 박물관 관람 수업 ................................... 7
1. 수업 목표 .......................................................... 7
2. 수업 방법 .................................. 7
Ⅶ. 사이버 박물관의 문제점 ....................................... 9
Ⅷ. 결론 ............................................ 10
Ⅸ. 참고문헌 ........................................ 11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회의 여러 사실과 현상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공정한 판단력을 길러 사실과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송춘영, 1997) 이는 역사 교육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더 이상 역사교육은 단순 사실의 암기나 이고위감(以古爲鑑)이라는 교육을 얻는데 목적이 아니라 바람직한 역사의식을 길러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역사적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박물관 교육은 실물에 접근하여 그것을 주위 깊게 관찰함으로서 깊이 있는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역사 교육에서의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인 박물관 교육은 수학여행이라는 명칭의 관광행사에서 그 코스중의 일부로 견학이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거의 형식적인 경로의 통과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박물관 교육과 학교 교육의 연계를 위해서는 박물관에서의 안내와 지도가 필수적이나, 학생수를 감당할 안내원과 지도안(학습 안내안)의 수적·양적인 준비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의 역사 수업에서 박물관 교육은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학교 역사수업에서 교과서의 사진과 그림에 만족해야 할 것인가?
최근 인터넷의 발달은 사이버 박물관을 등장시켰다. 사이버 박물관의 이용은 박물관의 교육적 효과와 컴퓨터 이용의 교육적 효과를 접목하여 더 높은 학습 이해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사이버 박물관 견학 수업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양호환 외,『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송춘영,「역사적 상상력의 개념과 그 교육의 의미」), 三和院, 1997
양호환 외,『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임병로,「역사교과의 특성에 기초한 컴퓨터 활용방안연구」), 三和院, 1997,
이성무 외, 고등학교 국사』, 두산(저자권자: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박대정, 「박물관 인터넷 이용의 의미와 실태 비교 연구: 마케팅 관점에서 본 사립 박물관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 대학원, 석사, 2001
이순주, 「사이버 박물관의 교육적 활용」, 건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1
鄭 灌, 「국민학교에서의 박물관 교육」, 역사교육학회 역사교육 논집, 1990,
홍연화, 「ICT를 활용한 초등미술교육 실태분석 및 방안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이문원,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한국교육학회소식 221호, 1998. 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pearl0***
    (2006.02.03 01:19:56)
회원 추천자료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실과과 환경친화적교육, 과학과 멀티미디어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미술과 전통문화감상교육, 사회과 ICT활용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 수준별교육, 영어과 역할놀이교육, 국어과 인터넷활용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Ⅰ. 실과과 환경친화적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1. 목적2. 활용1) 구체적인 자극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2) 지역실태를 고려하고, 다양한 시설과 장소의 활용3. 효과Ⅱ. 과학과 멀티미디어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1. 자료의

  • [ICT활용교육자료][정보통신기술학습자료]사회과,과학과,수학과,도덕과,윤리와사상,일본어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 활용 학습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ICT활용 수업을 하기 위한 과학과의 성격 분석2. 과학교육에 있어서 ICT 활용3. ICT를 활용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1) 학습 지도 계획2) 교수 학습 방법4.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Ⅲ. 수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 개발의 특성4. 자료 제작의 방법 5. 자료의 교육적 효과6. 일반화 방안 Ⅳ. 도덕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해 수업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 [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인터넷을 통한 대형 달 관측 프로젝트를 이루어 냈다. 일본에서 있었던 달 관측 프로젝트 는 컴퓨터가 도입된 교육현장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ICT활용 교육 이라고 부르는,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교육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우리 나라 교육계에서도 요즘 ICT를 활용한 교육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정보통신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ICT란 정보 기술(Informati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
  • 과 목 명 : 사회과 교육 방법REPORT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차 례Ⅰ. 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1. 문화재학습 1) 문화재의 개념2) 문화재를 활용한 역사학습2. 박물관 활용 교육1) 박물관의 개념2)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3) 박물관을 활용한 역사학습Ⅱ.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기준2)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2. 교과서 재구성과 수업 지도안 구성1) 교과서 재구성과 수업 지도안 구성 의도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