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역사교육의 ICT활용 방안-박물관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소논문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 1
Ⅱ. 박물관의 기능 ........................................... 2
Ⅲ. 박물관 교육의 현황 .................................. 3
Ⅳ. 역사교육에 유용한 컴퓨터의 기능 ..................... 3
Ⅴ. 사이버 박물관의 특징 ........................................... 6
Ⅵ. 사이버 박물관 관람 수업 ................................... 7
1. 수업 목표 .......................................................... 7
2. 수업 방법 .................................. 7
Ⅶ. 사이버 박물관의 문제점 ....................................... 9
Ⅷ. 결론 ............................................ 10
Ⅸ. 참고문헌 ........................................ 11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회의 여러 사실과 현상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공정한 판단력을 길러 사실과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송춘영, 1997) 이는 역사 교육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더 이상 역사교육은 단순 사실의 암기나 이고위감(以古爲鑑)이라는 교육을 얻는데 목적이 아니라 바람직한 역사의식을 길러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역사적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박물관 교육은 실물에 접근하여 그것을 주위 깊게 관찰함으로서 깊이 있는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역사 교육에서의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인 박물관 교육은 수학여행이라는 명칭의 관광행사에서 그 코스중의 일부로 견학이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거의 형식적인 경로의 통과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박물관 교육과 학교 교육의 연계를 위해서는 박물관에서의 안내와 지도가 필수적이나, 학생수를 감당할 안내원과 지도안(학습 안내안)의 수적·양적인 준비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의 역사 수업에서 박물관 교육은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학교 역사수업에서 교과서의 사진과 그림에 만족해야 할 것인가?
최근 인터넷의 발달은 사이버 박물관을 등장시켰다. 사이버 박물관의 이용은 박물관의 교육적 효과와 컴퓨터 이용의 교육적 효과를 접목하여 더 높은 학습 이해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사이버 박물관 견학 수업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양호환 외,『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송춘영,「역사적 상상력의 개념과 그 교육의 의미」), 三和院, 1997
양호환 외,『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임병로,「역사교과의 특성에 기초한 컴퓨터 활용방안연구」), 三和院, 1997,
이성무 외, 고등학교 국사』, 두산(저자권자: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박대정, 「박물관 인터넷 이용의 의미와 실태 비교 연구: 마케팅 관점에서 본 사립 박물관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 대학원, 석사, 2001
이순주, 「사이버 박물관의 교육적 활용」, 건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1
鄭 灌, 「국민학교에서의 박물관 교육」, 역사교육학회 역사교육 논집, 1990,
홍연화, 「ICT를 활용한 초등미술교육 실태분석 및 방안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이문원,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한국교육학회소식 221호, 1998. 5
자료평가
- ..
- pearl0***
(2006.02.03 01:19: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