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고려인)러시아 한인 이주민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려인의 강제이주의 원인과 역사, 현재, 그리고 그에 관한 한러 관계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조별 과제라 내용이 충실합니다^^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고려인은 누구인가?
1) 고려인이란?
2) 고려인의 분포
2. 고려인의 역사
1) 발생과정과 전개
2) 강제이주 - 고난의 시작
3) 재이주와 방황
3. 고려인의 현실
1) 타민족에 대한 음성적 차별과 배척심화
2) 모국어 문제
3) 극도로 피폐해진 고려인 농촌현실과 비참해지는 강제이주 노인세대
4. 고려인에 대한 한국과 러시아의 인식
1) 러시아
2) 한국
5. 향후 과제
1) 민족 자치주 건설 문제
2) 모국 귀환 문제
3) 고려인 동포 사회 자체 내의 지속적 노력과
한민족 공동체의 협력 절실
4) 인도적 차원의 정착지원과 민족문화 교류 지원
II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러시아 한인 이주의 역사가 140 주년을 맞이하였다. 이를 맞이하여 러시아내에서는 뿌리를 잊지 말자는 한인 동포들의 기념행사가 한창이다. 그러나 우리는 고려인들이 누구인지 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그들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아니 그것은 통합과 화합의 시대에서 민족적 사명을 이어가야할 우리들의 의무이다. 그래서 미래에 우리와 그들과의 교류의 폭 확장과 교류와 이해에서 얻어지는 실질 이익과 민족공동체 의식에서 오는 일종의 유대감, 동질감을 발견해야 한다.
이제 러시아 및 독립국가 연합들과의 관계가 날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그들과의 교류는 곧 우리의 이익과 정체성을 찾는 것이다.
이 과제를 통해 고려인, 그들이 누구고 어떻게 러시아를 비롯한 구소연방의 국가에서 살아왔고 또 살아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고려인에 대한 러시아와 한국의 지원현황과 과제들을 고찰해보기로 한다.
정치적 경제적 차원에서의 한러 관계가 새로운 국제적 흐름에 따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역사와 뿌리를 되찾자는 고려인 사회의 움직임이 어느 때보다 활발한 이때, 그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일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 생각한다.
- 참고문헌
-
․ 임영상 ‘고려인 사회의 변화와 한민족' -한국외대출판부 2005
․ 남혜경 ‘고려인 인구 이동과 경제환경’ -집문당2005
․ 강인철 ‘(그래도)고려인은 살아있다’ -혜인 1998․
․고려인돕기운동본부 (http://www.korei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토론 -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에서 발달단계의 내용을 자신 또는 주변사람의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토론
- 기독교의 기본진리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