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현대적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현대 유아교유고가정 모델의 발달과정
2)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의 실제
3)발달이론과 유아교육과정
4)비고스키와 사회 문화이론
5)유아교육과 재개념화
6) 다문화주의와 반편견 교육과정
7)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8)통합 교육 과정
9)가치에 적합한 유아 교육과정
10)개별화에 적합한 유아 교유과정
11)타문화에 적합한 유아 교육과정
12)성에 적합한 유아교육과정
13)발생적 유아교육과정 유형
14)프로젝트 교육과정 유형
15)프랭클린과 바이버의 심리학적 세 관점
- 본문내용
-
1987년 미국의 유아교육협회(NAEYC)에서 0-8세 유아의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 실제의 지침서를 발표한 이래 세계의 유아 교육과정은 이 추세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유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각 연령기의 발달과업 및 각 연령의 발달수준에 알맞은 유아교육 활동을 선정하여 교육하자는 것이다. 유아 교육 현장에서 발달에 적합한 실제란, 연령과 개인적인 적절성을 말한다.
브레드 캠프(Bredekamp)는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의 주요지침을 다음으로 지적하였다.
Ⅰ.발달에 적합한 유아 교육과정은 통합적 방법으로 유아의 실제 발달영역, 즉 신체, 언어, 인지, 사회성, 정서등을 제공한다.
Ⅱ. 유아 교육과정의 계획은 상호작용 과정을 중시한다. 즉 유아교사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탐색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유아․교구․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적극화할 수 있도록 한다.
Ⅲ.유아 교육과정의 계획은 유아의 개별적 특수요구 및 발달적 변화에 기초하여 마련한다.
Ⅳ.학습활동 및 교구․교재는 유아의 생활에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것이어야 한다.
Ⅴ.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집단의 연령 범위보다 더 폭넓은 발달적 흥미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제공된다. 이상적인 흥미와 경험들도 다루어야 한다.
Ⅵ. 유아 교사는 다양한 활동과 자료를 유아에게 제공한다.
Ⅶ.다문화적․양성적인 교육활동․자료․설비등을 유아에게 제시한다.
Ⅷ.일과 활동 계획시에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이 균형적으로 진행되도록 한다.
Ⅸ. 실외의 활동이 모든 유아에게 제공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문헌비평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
-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유형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2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