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현대적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현대 유아교유고가정 모델의 발달과정
2)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의 실제
3)발달이론과 유아교육과정
4)비고스키와 사회 문화이론
5)유아교육과 재개념화
6) 다문화주의와 반편견 교육과정
7)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8)통합 교육 과정
9)가치에 적합한 유아 교육과정
10)개별화에 적합한 유아 교유과정
11)타문화에 적합한 유아 교육과정
12)성에 적합한 유아교육과정
13)발생적 유아교육과정 유형
14)프로젝트 교육과정 유형
15)프랭클린과 바이버의 심리학적 세 관점
본문내용
1987년 미국의 유아교육협회(NAEYC)에서 0-8세 유아의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 실제의 지침서를 발표한 이래 세계의 유아 교육과정은 이 추세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유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각 연령기의 발달과업 및 각 연령의 발달수준에 알맞은 유아교육 활동을 선정하여 교육하자는 것이다. 유아 교육 현장에서 발달에 적합한 실제란, 연령과 개인적인 적절성을 말한다.
브레드 캠프(Bredekamp)는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의 주요지침을 다음으로 지적하였다.
Ⅰ.발달에 적합한 유아 교육과정은 통합적 방법으로 유아의 실제 발달영역, 즉 신체, 언어, 인지, 사회성, 정서등을 제공한다.
Ⅱ. 유아 교육과정의 계획은 상호작용 과정을 중시한다. 즉 유아교사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탐색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유아․교구․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적극화할 수 있도록 한다.
Ⅲ.유아 교육과정의 계획은 유아의 개별적 특수요구 및 발달적 변화에 기초하여 마련한다.
Ⅳ.학습활동 및 교구․교재는 유아의 생활에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것이어야 한다.
Ⅴ.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집단의 연령 범위보다 더 폭넓은 발달적 흥미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제공된다. 이상적인 흥미와 경험들도 다루어야 한다.
Ⅵ. 유아 교사는 다양한 활동과 자료를 유아에게 제공한다.
Ⅶ.다문화적․양성적인 교육활동․자료․설비등을 유아에게 제시한다.
Ⅷ.일과 활동 계획시에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이 균형적으로 진행되도록 한다.
Ⅸ. 실외의 활동이 모든 유아에게 제공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사회교육의 개념2. 유아사회 교육의 필요성 3.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4. 유아사회교육의 내용1)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2)유아사회교육의 내용5. 유아사회 교수-학습 방법Ⅰ. 교수-학습활동 방법Ⅱ.유아사회 교수-학습의 활동유형6. 유아사회교육의 동향7.우리나라의 유아사회교육과정8. 유아사회교육이 갖추어야 할 조건9. 유아사회교육의 학습활동의 예10.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영향2) 교사의 자질11. 유아사

  • PBL(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의의,과정, PBL(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사례,기대효과, PBL(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전략
  •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home project)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Dewey는 시카고 대학 내 자신이 세운 실험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전통적인 교과목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성한 바 있다. 그는 아동(진정으로 흥미 있는)들이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고하는 방법(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믿었다.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여러 교육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내용
  • 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및 사회, 경제, 정치 제도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우리나라 제6차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생활영

  • [2015 특수아교육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유아특수교육현황, 유아특수교육문제점, 유아특수교육대책
  • 유아특수교육의 현황1) 특수교육 주요현황2) 장애영역별 특수교육대상자 현황3) 유아특수교육의 현황4.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자1) 장애 유아2) 장애위험 유아5.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1) 조기학습의 중요성 2) 장애의 예방 및 최소화3) 가족의 필요 지원6. 장애아동의 교육권1) 미국 장애아동 교육권의 발전과정2) 미국 연방법에 의한 교육권의 보장3) 한국 장애아동의 교육권 보장7. 조기특수교육의 목적 8. 특수아동 교육의 최근 동향1) 21세기 유

  • [특수아교육]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 유아특수교육은 아동 자신에게만 중점을 두지 않고 가족에게까지 확대시키고 있다. 이는 장애아동에게 가장 영향력이 큰 가족을 교육의 장으로 끌어들여 유아특수교육의 효과를 보다 극대화시키려는 의도에서 접근되고 있는 방향이다.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1962년에 특수학교로서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설립된 학교는 마포 구화학교라는 농아유치원이다. 이학교에서는 12명의 3~5세 농아동이 현대적인 집단보청기를 사용하여 구화교육을 받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