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중고자동차 수출 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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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자동차 수출 활성화 전략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중고자동차 수출현황 및 문제점
제1절 중고자동차의 수출현황
1. 중고자동차 수출추이
2. 중고자동차 수출 대상국의 국가별 특색
3. 일본의 중고자동차 수출추이
4. 중고자동차 수출비율대비 내수거래 비율
제2절 중고자동차의 수출물류 프로세스 및 문제점
1. 국내 중고자동차 수출물류 프로세스 및 운영현황
2. 중고자동차 수출물류 프로세스의 문제점


제3장 결 론
본문내용
국산 중고자동차(이하 “중고차”로 약칭)의 수출을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부터였지만 10년이 넘도록 수출되는 중고차 수량은 극히 미미한 수준에 불과했다. 그러던 것이 1998년 IMF를 계기로 중고차의 가격경쟁력이 확보되면서 수출이 급성장하게 되어 1998년에는 전년대비 약 2.5배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그러나 2004년 12월부터 이라크 등 우리나라의 중고차 주요 수출국가들이 중고차에 대한 수입규제를 강화하면서 수출 증가율이 둔화되었다.

2005년 국내 중고차 시장은 신차 거래규모의 1.5배인 약 170만대가 거래되고 있고 직ㆍ간접적인 금액도 10조원에 이르는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영세업체들이 즐비하던 중고차시장을 점유하기 위해 SK엔카, 글로비스, 대우자동차판매와 같은 대기업들이 자금력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대형 신규업체가 늘어나면서 업체들 간에 경쟁이 심화되고 마진율은 떨어져 더 이상 영세업체들은 중고차매매에서 큰 이익을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다.

2005년 국내 신차 생산량은 연간 약 370만대로 세계 5위 “2005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순위”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통계자료
의 자동차 생산국이며, 국내 자동차 기술력의 향상으로 10년 이상 된 장수차량도 20년 만에 3.2배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요인은 앞으로 중고자동차의 공급량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1. 한국수출보험공사(2003), 「중고차수출동향 및 시사점」
2. 한국산업단지공단(2003), 「국가산업단지현황」
3. 박재진(2003), 「동채널중력모형을 이용한 한․중․일 수입흐름 분석」,『경제연구』
4.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4), 「공동물류단지 조성과 규제개혁을 통한 중고차 수출 확대전략 추진 필요」, 『해양수산동향』 Vol. 1161
5. 신현도(2004), 「한국 중고차 유통문화에 대한 고찰」, 『서울자동차경매』
6. ______(2004), 「한국 중고차 수출시장상황 및 향후 전망」, 『서울자동차경매』
7. 김필수(2005), 「한국 중고차 시장의 과거, 현재 및 앞으로의 전망」
8. 조재찬(2005), 「한국 중고차 소매유통의 공동사업장 개발과 운영」
9. KOTRA해외조사팀(2005),「해외 중고차 수입규제 현황 및 수출확대 방안」,『KOTRA』
10.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임진수 외 5명(2005), 「부산신항 배후단지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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