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중고자동차 수출 활성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고자동차 수출 활성화 전략
- 목차
-
제1장 서 론
제2장 중고자동차 수출현황 및 문제점
제1절 중고자동차의 수출현황
1. 중고자동차 수출추이
2. 중고자동차 수출 대상국의 국가별 특색
3. 일본의 중고자동차 수출추이
4. 중고자동차 수출비율대비 내수거래 비율
제2절 중고자동차의 수출물류 프로세스 및 문제점
1. 국내 중고자동차 수출물류 프로세스 및 운영현황
2. 중고자동차 수출물류 프로세스의 문제점
제3장 결 론
- 본문내용
-
국산 중고자동차(이하 “중고차”로 약칭)의 수출을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부터였지만 10년이 넘도록 수출되는 중고차 수량은 극히 미미한 수준에 불과했다. 그러던 것이 1998년 IMF를 계기로 중고차의 가격경쟁력이 확보되면서 수출이 급성장하게 되어 1998년에는 전년대비 약 2.5배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그러나 2004년 12월부터 이라크 등 우리나라의 중고차 주요 수출국가들이 중고차에 대한 수입규제를 강화하면서 수출 증가율이 둔화되었다.
2005년 국내 중고차 시장은 신차 거래규모의 1.5배인 약 170만대가 거래되고 있고 직ㆍ간접적인 금액도 10조원에 이르는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영세업체들이 즐비하던 중고차시장을 점유하기 위해 SK엔카, 글로비스, 대우자동차판매와 같은 대기업들이 자금력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대형 신규업체가 늘어나면서 업체들 간에 경쟁이 심화되고 마진율은 떨어져 더 이상 영세업체들은 중고차매매에서 큰 이익을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다.
2005년 국내 신차 생산량은 연간 약 370만대로 세계 5위 “2005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순위”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통계자료
의 자동차 생산국이며, 국내 자동차 기술력의 향상으로 10년 이상 된 장수차량도 20년 만에 3.2배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요인은 앞으로 중고자동차의 공급량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문헌
-
1. 한국수출보험공사(2003), 「중고차수출동향 및 시사점」
2. 한국산업단지공단(2003), 「국가산업단지현황」
3. 박재진(2003), 「동채널중력모형을 이용한 한․중․일 수입흐름 분석」,『경제연구』
4.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4), 「공동물류단지 조성과 규제개혁을 통한 중고차 수출 확대전략 추진 필요」, 『해양수산동향』 Vol. 1161
5. 신현도(2004), 「한국 중고차 유통문화에 대한 고찰」, 『서울자동차경매』
6. ______(2004), 「한국 중고차 수출시장상황 및 향후 전망」, 『서울자동차경매』
7. 김필수(2005), 「한국 중고차 시장의 과거, 현재 및 앞으로의 전망」
8. 조재찬(2005), 「한국 중고차 소매유통의 공동사업장 개발과 운영」
9. KOTRA해외조사팀(2005),「해외 중고차 수입규제 현황 및 수출확대 방안」,『KOTRA』
10.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임진수 외 5명(2005), 「부산신항 배후단지개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