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 계산의 개념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 목차
-
1.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의의
(1) 전부원가계산(absorption costing : 흡수원가계산)
(2) 변동원가계산(variable costing, 직접원가계산 direct costing)
[표]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비교
2. 고정제조간접비의 영향 및 변동제조간접비의 유용성과 한계
(1) 고정제조간접비의 영향
(2) 변동원가계산의 유용성
(3) 변동원가계산의 한계
3. 공헌이익 손익계산서
[표] 공헌이익 손익계산서와 전통적 손익계산서의 비교
- 본문내용
-
1.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의의
제품원가계산방법은 고정제조간접비를 제품의 제조원가에 포함시키느냐의 여부에 따라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으로 구분된다.
(1) 전부원가계산(absorption costing : 흡수원가계산)
전부원가계산은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변동제조간접비, 고정제조간접비를 모두 제품의 제조원가에 포함시키는 원가계산방법이다. 즉, 제조원가가 변동제조원가인가 고정제조원가인가에 관계없이 제조과정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모든 제조원가를 제품의 제조원가에 포함시키는 방법이다. 기업외부의 회계정보이용자에게 보고되는 일반목적 재무제표는 전부원가계산방법에 따라 재고자산을 평가하여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이다.
(2) 변동원가계산(variable costing, 직접원가계산 direct costing)
변동원가계산은 제조원가 중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변동제조간접비 등 변동제조원가만을 제품의 제조원가에 포함시키고 고정제조간접비는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와 더불어 발생 즉시 기간비용으로 처리하는 원가계산방법이다.
- [표]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비교 -
위 표에서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유일한 차이점은 고정제조간접비를 제품원가에 포함하느냐 아니면 기간비용으로 처리하느냐에 있다. 고정제조간접비도 제조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관련되는 제조원가임에는 틀림없다. 이러한 고정제조간접비를 제조원가에 포함시키는 원가계산방법이 전부원가계산이다. 변동원가계산에서는 내부관리목적으로 계획수립과 원가통제를 쉽게 하고자 모든 원가와 비용을 원가행태에 따라 변동비와 고정비로 구분하는 과정에서 고정비 요소인 고정제조간접비를 제조원가에서 제외하여 기간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제조원가인 고정제조간접비를 변동원가계산에서는 내부 관리목적상 기간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이며, 근본적으로 기간비용인 판매비와 관리비는 그것이 변동비이든 고정비이든 제품원가가 아니므로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과 차이가 없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2. 고정제조간접비의 영향 및 변동제조간접비의 유용성과 한계
(1) 고정제조간접비의 영향
공장건물은 제품을 제조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공장건물의 감가상각비는 제조원가로서 제품원가에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이므로 전부원가계산에서는 공장건물의 감가상각비를 제조원가에 포함시켜 제품원가를 계산한다.
공장건물의 감가상각비와 같은 고정제조간접비는 제조원가임에는 틀림없으나 조업도(생산수준)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원가로서 조업도(생산수준)가 증가하면 단위당 원가는 감소하고, 조업도(생산수준)가 감소하면 단위당 원가는 증가한다.
조업도(생산수준)가 달라짐에 따라 단위당 원가가 달라지는 고정제조간접비의 단위당 원가를 이용해서 경영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은 커다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thankyo***
(2014.05.29 12:30: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