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존듀이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세요
목차
-진보주의[進步主義]

-경험주의교육 [經驗主義敎育, empirical education]

-아동중심주의 [兒童中心主義, child-centered education]

-흥미중심법 [興味中心法]

-진보주의교육 [進步主義敎育, progressive education]

-듀이학교 [Dewey school]
본문내용
버몬트주(州) 벌링턴 출생. 버몬트대학을 졸업하고, 존스흡킨스대학에서 학위를 받았으며, 미네소타 ·미시간 ·시카고 ·컬럼비아 각 대학에서 교수를 역임하였다. 1930년 이후에는 컬럼비아대학 명예교수가 되었다.
그는 처음에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W.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에 끌려, 이것을 발전시킴으로써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또는 인스트루멘털리즘(도구주의)의 입장을 확립하였다. 그의 《논리학적 이론의 연구》(1903) 《실험적 논리학 논문집》(1916) 《사고의 방법》(1933) 등에 의하면, 모든 사고(思考)는 혼탁하고 불확실한 상황을 명확한 상황으로 개조(改造)하는 노력, 다시 말하면 ‘탐구(探求)’인 것이다. 관념이란 이를 위한 실험적인 가설(假說)이며 도구이다. 예를 들면, 처음에는 무엇인지 모르는 것도, 이것은 오렌지의 일종이 아닐까 하고 잘라 보고 맛봄으로써 오렌지라는 것을 알 수 있듯이, 실험적인 가설로서의 관념은 상황을 개조하기 위한 도구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칼의 좋고 나쁨이 잘 드느냐 아니냐에 따라 결정되듯이, 관념의 좋고 나쁨(진위)은 상황을 개조할 수 있는지의 유효성(有效性)에 의하여 판정된다.
이러한 기본적인 입장에서, 논리학은 모든 분야에서의 탐구 규범과 생차를 분명히 함으로서 앞으로의 탐구를 보다 더 유효한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는 《논리학―탐구의 이론》(1938)을 저술하였다. 또한 《경험으로서의 예술》(1934)에 의하면, 경험은 인식(認識)의 한 형식일 뿐만 아니라, 반성이 가미되기 전에 느껴지며 살아 있는 것으로서 널리 해석된다. 인간생활은 혼탁하고 불확정(不確定)한 경험에서 통일적인 경험으로 이행하는 리드미컬한 움직임에 의해서 성립되었다. 전자에서 후자에 이를 때 우리에게는 새로운 의미와 충족감이 주어진다. 이러한 이행(移行)의 달성이야말로 예술의 본질적인 작용이라고 그는 생각하였다.
교육에 대해서는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에 의해서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존듀이의 교육사상가 연구
  • 교육학설을 창출하여 세계 사상계에 기여하였다. 1932년 ‘전국교육협회’ 명예회장, 1939년 중국에서 제이드 훈장, 1949년 칠레에서 메리트 훈장을 받았고, 터키 러시아 등을 방문하여 교육혁명을 지도하였다. 1946년 87세에 42세인 로버타와 재혼, 1952년에는 뉴욕주(州) 자유당 명예부위원장에 선출되었다.존 듀이(Dewey J. 1859∼1952)의 사상19세기 말에서 20세기 전반에 걸쳐 세계의 교육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교육사상가로 듀이를 들 수 있다. 그는 교육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 진보주의
  • 교육학개론진보주의.발표일 : 2004년 4월 8일- 목 차 -1. 진보주의의 의미. - 3 -(1) 진보주의의 개념 (2)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2. 진보주의의 발생배경. - 3 -(1) 종래의 교육비판(2) 사상적 배경 (3) Rousseau, Frobel, Pestalozzi, Hebart의 경험철학3. 발전과정. - 4 -4. 발전이론. - 4 -5. 진보주의의 중심인물.

  • [존 듀이] 존 듀이(John Dewey) 실용주의, 존 듀이(John Dewey) 실험학교, 존 듀이 교육사상, 존 듀이 철학, 시사점
  • 목 차Ⅰ. 서론p1Ⅱ. 본론p1~p51.존 듀이(John Dewey)의 실용주의2.존 듀이(John Dewey)의 실험학교(1)실험학교의 설립목적(2)실험학교의 설립일자(3)실험학교의 원리(4)실험학교의 기본 가설(5)실험학교의 조직과 운영(6)실험학교의 교사 지도 방법 3.진보주의4.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 5.존 듀이(John Dewey) 교육사상의 철학적 분석 (1) 목적의 철학적 분석 (2)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가치 분석(3) 진보주의 교육사상

  • 존듀이의 교육사상
  • ■ 생 애 ■듀이 John Dewey ․1859년 10월 20일 미국의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출생.․버몬트 대학을 졸업.․대학 졸업 후,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학위를 받았음.․1884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음.․미네소타․미시간․시카고․컬럼비아 각 대학에서 교수를 역임.(교육학, 철학, 심리학강의)․1939년 중국에서 제이드 훈장, 1949년 칠레에서 메리트 훈장을 받음.․1932년 전국교육협회ꡑ명예회장을 맡음.

  • [교육과정 1번항목]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
  •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 기능, 의미, 내용 등을 밝힘으로써 교육활동에 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려고 하는데 교육철학 가운데 두드러진 것으로는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가 있고 이 밖에 실존주의 교육철학과 분석철학적 방법에 의한 교육철학이 있다. 그러나 종래의 교육철학자들은 교육에 어떠한 방향감을 주고 구체적인 실천원리를 제시하려는 성급한 마음에서 교육의 본질에 대한 객관적이고 철저한 논의에 기초하기보다는 사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