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기회균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리포트 제출해서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기회균등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 ① 교육기회균등 개념의 발생
- ② 교육기회균등 개념의 변화
- ③ 교육기회균등의 이론적 배경

Ⅲ. 교육기회균등의 실천적 문제점
- ① 균등과 질의 문제
- ② 균등과 능력주의

Ⅳ. 교육의 기회균등이 실질적 교육평등으로
이어지기 위한 방안

Ⅴ. 우리 나라의 교육기회균등 문제 사례:
기여입학제
◈ 기여입학제 교육기회균등의 헌법정신에 위배
◈ 교육 기회균등 포기하자는 기여입학제: 연세
대학교
◈ 진정한 교육기회 불평등 해소: 서울대학교 지
역할당제
◈ 지방대학 더욱 육성·발전 필요: 서울과 지
방 교육격차 해소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의 기회균등 [敎育-機會均等, equal opportunity in education]
: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보장되어야 한다는 이념.
현대 민주주의 사회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대전제 아래 누구든지 자유와 생명의 존중과 행복을 추구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개인이 타고난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회가 부여되어 있다는 것을 이상적 조건으로 한다. 그러나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면에서 보면 모든 인간은 실제로 성별, 능력, 직업, 취미 등 유전적으로나 사회적인 특성을 포함한 모든 속성에서 평등할 수 없다. 직업의 평등, 소비의 평등, 교육의 평등을 궁극적 목표로 하고 현존하는 능력과 재능의 불평등을 쓸어버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고 실현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가치적, 규범적 개념에서 볼 때 인간 존엄성의 차원에서 모든 인간은 평등해야 하며 동시에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당위적 명제에 이르게 되며 이것은 평등주의자들의 중심 과제인 것이다.
평등은 기회균등과 깊은 관계가 있다. 기회의 균등은 사회의 각 구성원이 그의 출생, 직업이나 사회적 지위, 재산이 어떻든 간에 실제로 자기 자신이 부여받은 신체, 성격, 지능 등을 완전히 이용하게 하는 동등한 기회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교육의 기회균등은 현대사회에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성공으로 이끄는 기본조건이 된다고 여겨지므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평등사상은 교육기회균등의 실현으로 구체화되며 그 가치를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Ⅱ. 교육기회균등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① 교육기회균등 개념의 발생
교육의 기회균등 문제는 그 개념이 시대와 사회적인 환경에 따라서 부여되는 의미가 여러 가지로 해석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기회균등은 성별, 인종, 신앙, 가정배경 등에 상관없이 오직 개인이 타고난 능력과 노력에 따라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매우 분명한 개념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 이석재, 「교육사회학」, (서울: 정민사, 1991)
- 이주현, 「교육기회균등사상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2)
- 최영현, 「한국에 있어서 교육의 기회균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77)
- 안상훈, 「평등성과 교육의 기회균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1990.
- 최영현, 「한국에 있어서 교육의 기회균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기회균등전형의 현황과 전망
  • 교육기회균등전형의 현황과 전망사회․경제적 불평등에 대한 교사와 교육의 과제를 중심으로 살핀주제 선정의 이유교육에 있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불평등’ 중 경제적 불평등이 가장 근본적인 것이라는 인식에서 출발시행 전에는 활발한 논의와 정책 추진이 있었던 반면, 시행 1년 차인 2009년에는 이에 대한 근황을 쉽게 접할 수 없게 된 것 같다는 생각에서 현황을 조사해 보고자 함더 나아가 이 전형을 대하는 교사와 교육의 역할과 과제를 규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3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교육과 사회정의 목차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제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제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제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제4절 앞으로의 과제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교육의 기회균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지역별 계층별 성별 간의 학업성취 격차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개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보고서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1.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개인에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곧 그에게 보다 나은 삶의 기회를 주는 것.학업성취 →지적 영역뿐 아니라 가치관이나 태도 등과 같은 비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도 포함된다. BUT 여기서는 학업성취를 일상에서 통용되는 ‘성적’이라는 제한적 의미로 사용하겠다.

  • [교육제도문제] 교육의 기회균등에 입각한 현 교육제도-고교평준화에서 고교등급제 파장
  • 1. 주제선정의 이유2. 교육의 기회균등가.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나.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다. 교육조건의 평등라. 교육결과의 평등3. 고교평준화정책가. 들어가는 말 나. 고교 평준화 정책의 진행다. 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라. 고교 평준화 정책의 문제점마. 고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바. 고교평준화가 만능인가사. 입장의 차이에서 오는 입시제도의 전환4. 고교등급제가. 고교등급제란나. 고교등급제의 입장차 다. 앞으로 나

  • 교육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이론학교는 사회화를 담당한다.재능 있는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다위계적으로 분업화된 사회에 적응하도록 한다능력별로 분류하고 직업적 분화에 도움을 준다.교육기회균등 실현을 기본원리로 삼는다.1.기능론적교육현상의 사회학적 관점거시적 관점기능론적 관점사회이론사회는 질서가 유지되어야 한다.사회는 하위부분들간의 관계는 상호의존적이다.현대사회는 업적주의 사회이다.사회는 보수적인 경향을 갖는다.교육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