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관리] 스타벅스의 전략 정보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앙대 김진수 교수님 경영정보관리(mis) 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기업선정과정
2.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3.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연혁
4. 스타벅스의 사명
5. 마이클포터의 산업구조모델(5Force) 분석
6. 스타벅스의 경쟁전략
7. 포지셔닝 전략
8. 스타벅스의 전략 정보 시스템
9. 향후 전략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과정
- 그룹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대상 기업의 선정이었다. 우리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마주치는 제품 중에서 여러 후보들을 내놓게 되었다.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 휴대폰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삼성 애니콜’, 우리가 너무나도 많이 마시는 ‘코카콜라’, 국내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G마켓’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등 수많은 기업이 후보에 올랐고, 우리는 진지한 회의 끝에 스타벅스를 선정하게 되었다.후보에 올라온 기업 모두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기업들이 다. 우리가 스타벅스를 선정한 가장 첫 번째 이유는 우리나라가 가진 문화를 완전히 뒤바꿔놨다는 점이다. 일개 기업(다국적 기 업이기는 하지만.)이 한 나라의 문화를 바꿔버릴 수 있다는게 가 능한 일인가? 스타벅스가 우리나라에 진출하기 전에는 우리나라 의 커피 문화는 과거의 다방, 90년대의 커피숍, 그리고 자판기 커피로 인식되어 있었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우리나라 커피 문화의 혁명을 가져온 것이다. 요즘 길거리를 거닐다 보면 한 손에 커피잔을 들고 걷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을 것이다. 바로 ‘테이크 아웃 커피’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똑같이 ‘테이크 아웃’이 가능한 자판기 커피보다 무려 20배가량이나 비싼 스타벅스 커피를 아무렇지도 않게 들고다닐 수 있게 한 원동력을 알아보고자, 스타벅스를 선정하게 되었다. 우리는 앞으로 포터의 산업구조, 경쟁전략, 전략정보시스템 등의 파트로 나누어 스타벅스를 분석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하워드 슐츠 ‘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신 성공신화’
- 김영한, 임희정 ‘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 스타벅스 코리아 (http://www.istarbucks.co.kr)
- 다음카페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사람’ (http://cafe.daum.net/starbucks)
- 커피빈 코리아 (http://www.coffeebeankorea.com)
- 자바커피 (http://www.javacoffee.co.kr)
- 로즈버드 (http://www.iroseburd.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ㅎㅎㅎㅎㅎ
  • chlgustlr***
    (2013.03.27 16:01:57)
회원 추천자료
  • 스타벅스 경영 성공사례 분석 및 향후 전망 레포트(말콤볼드리지 평가모형을 중심으
  • 경영을 실시한 기업에게 수상하는 최고권위의 품질 경영상리더쉽 - 기업과 꿈과 미래 : 조직 리더쉽,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시민전략기획 – 기업의 이성 : 전략의 개발, 전략의 실천인적자원 – 기업의 피와 에너지 : 근무 시스템, 직원의 교육, 훈련, 개발, 직원의 복지와 만족프로세스 관리 – 기업의 뼈대 : 제품 및 서비스 프로세스, 지원 프로세스, 공급업체 및 협력업체 관련 프로세스정보와 분석 – 기업의 신경망 : 조직 성과의 측정, 조직

  • [중국무역] 신세계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 분석
  • 시스템으로 계산대 수를 늘렸으며 이에 따라 고객들 사이에 이마트가 계산이 빠르다는 것이 구전으로 전파되었다. 또한 사원에 대한 철저한 교육으로 교환환불이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결과 구전으로 이마트의 교환환불제도가 전파됨으로써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게 되었다.POS(point of sales)란?- 유통업체 매장에서 판매와 동시에 품목, 가격, 수량 등의 유통정보를 컴퓨터에 입력시켜 정보를 분석, 활용하는 관리시스템이다. 판매

  • [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 분석
  • 전략 141) 제휴를 통한 전략 142) 적극적인 소비자 의견반영 153) 미학적 marketing 164) 향기 marketing 175) 고급이미지 marketing 176) 환경 marketing 177) Strategic concept 176. 스타벅스의 결론 및 대안적 전략 18* 참고자료 20회 사 소 개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

  • [조직행동] [조직이론]성공경영 E-Mart의 조직경영 분석 및 제언(A+리포트)
  • 관리시스템 : 이마트는 매출 파악부터 상품 매입과 물류, 재고관리까지 영업 전반을 총괄하는 자체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각 단계의 불확실성을 줄이면서 필요한 순간에 응집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완성하였다. ②판매 상품의 전략적 관리 : MSV(Merchan-dising Supervisor,판매 관리자)를 활용하여 수 만 가지의 상품을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점포내의 캐셔나 점장 각종 홍보물을 모두 아울러 전략적으로 관리한다. 이마트 점내 상품의 흐름 (이

  • [졸업논문][경영학] 서비스 경영 전략과 사례 연구
  • 경영 실천 방법론그 조사를 위해서는 첫 번째로 불평 및 불만 제안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요즈음 기업과 조직은 당사의 고객들이 제안과 불평 및 불만을 전달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몇몇 고객 집중적 기업들은 고객들이 아주 손쉽게 질문하고 제안하며 또한 불평할 수 있도록 수신자 부담 전화를 고객 핫라인으로 설치하고 있다. 예를 들면 P&G, 농심, 우리은행 등이 있다. 이러한 정보들을 통해서 많고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고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