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관리] 스타벅스의 전략 정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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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 김진수 교수님 경영정보관리(mis) 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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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선정과정
2.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3.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연혁
4. 스타벅스의 사명
5. 마이클포터의 산업구조모델(5Force) 분석
6. 스타벅스의 경쟁전략
7. 포지셔닝 전략
8. 스타벅스의 전략 정보 시스템
9. 향후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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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 선정 과정
- 그룹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대상 기업의 선정이었다. 우리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마주치는 제품 중에서 여러 후보들을 내놓게 되었다.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 휴대폰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삼성 애니콜’, 우리가 너무나도 많이 마시는 ‘코카콜라’, 국내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G마켓’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등 수많은 기업이 후보에 올랐고, 우리는 진지한 회의 끝에 스타벅스를 선정하게 되었다.후보에 올라온 기업 모두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기업들이 다. 우리가 스타벅스를 선정한 가장 첫 번째 이유는 우리나라가 가진 문화를 완전히 뒤바꿔놨다는 점이다. 일개 기업(다국적 기 업이기는 하지만.)이 한 나라의 문화를 바꿔버릴 수 있다는게 가 능한 일인가? 스타벅스가 우리나라에 진출하기 전에는 우리나라 의 커피 문화는 과거의 다방, 90년대의 커피숍, 그리고 자판기 커피로 인식되어 있었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우리나라 커피 문화의 혁명을 가져온 것이다. 요즘 길거리를 거닐다 보면 한 손에 커피잔을 들고 걷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을 것이다. 바로 ‘테이크 아웃 커피’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똑같이 ‘테이크 아웃’이 가능한 자판기 커피보다 무려 20배가량이나 비싼 스타벅스 커피를 아무렇지도 않게 들고다닐 수 있게 한 원동력을 알아보고자, 스타벅스를 선정하게 되었다. 우리는 앞으로 포터의 산업구조, 경쟁전략, 전략정보시스템 등의 파트로 나누어 스타벅스를 분석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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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워드 슐츠 ‘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신 성공신화’
- 김영한, 임희정 ‘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 스타벅스 코리아 (http://www.istarbucks.co.kr)
- 다음카페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사람’ (http://cafe.daum.net/starbucks)
- 커피빈 코리아 (http://www.coffeebeankorea.com)
- 자바커피 (http://www.javacoffee.co.kr)
- 로즈버드 (http://www.iroseburd.co.kr)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ㅎㅎㅎㅎㅎ
- chlgustlr***
(2013.03.27 16: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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