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와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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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⑴ 입시과열의 원인
① 잘못된 입시제도
② 대학 서열화에 따른 학벌주의 사회
③ 단일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④ 등록금 통제와 학교통제
⑤ 부족한 대학의 재정지원 국가의 대학정책
⑵ 입시교육의 폐해(문제점)
① 학생에게 주는 고난
-- 지적편협
-- 정서적 파탄
-- 도덕성의 붕괴
② 교육에 주는 재난
-- 교육목적의 무산
-- 교육방법의 비교육성
③ 부모, 사회에 주는 영향
-- 부모의 힘겨운 부담
-- 사회적 병폐
⑶ 외국의 입시제도와 우리의 입시제도의 비교분석
⑷ 입시위주의 교육 청산방법
① 입시제도의 개혁
② 의식의 전환
-- 교육 공동체의 지향
-- 학부모와 학생들의 가치관 교육
-- 학력 위주의 풍토의 변화
-- 평생교육 이념의 확립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어떨까?” “지금 교실에서는 어떠한 교육이 행해지고 있는가?”
공교육에 대하여 이야기 할 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교육에 거는 기대도 많지만 우리의 공교육은 사람들의 이러한 욕구를 제대로 채워주지 못했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뜨겁다. 이러한 교육열이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했고, 지금 우리나라를 이렇게 발전시키는데 커다란 몫을 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과도한 교육열로 인해 우리나라의 교육은 입시제도에 종속된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전락되어버리고 말았다. 물론 입시 위주의 교육이 전적으로 나쁘다는 말은 아니다. 현실 상 인문계 고등학교가 대학 입학을 전제로 한 예비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기본적으로 인문고교가 입시위주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 다만 문제는 입시만을 겨냥해서 수업 및 학력측정을 하는 바람에 고교의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이로 인해 우리나라만큼 입시경쟁이 지나칠 정도로 치열한 나라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가 된 것에 있다. 수년 전부터 시작되어온 입시경쟁은 아직까지도 그대로 나타나 청소년들을 그리고 그들의 부모와 교사까지도 피를 말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 정부가 이런 입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방책을 세워 제도를 바꾼다고 하여 여기까지 왔다. 그러나 그것들은 나름대로의 해결책이었을 뿐 오히려 학생들에게는 피해가 더 심해졌고, 더욱 악화시켰다. 2004학년도 수능이 끝난 후에도 자살을 하는 학생들이 나왔고 또 한번 고등학교의 교실을 술렁이고 울음바다로 번졌다. 겉으로는 매우 충격적이고 경의를 표하면서도 속으로는 가장 최근의 2005년 수능이 끝난 지금도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매년 같은 현상을 지켜봐야 한다는 사실에 무덤덤해지는 것은 아닐까한다. 보도되거나 매체를 통해서 나오지 않을 뿐이지 실제로 죽어 가는 학생들은 한 둘이 아닐 것이다. 이들은 모두 우리 사회와 교육에 의한 피해자들인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은 끊임없는 암기, 생활상 도움이 되지 않는 교육을 이론적으로 배우고 있다. 미국이나 캐나다 같은 경우 학생들은 어릴 때부터 이론적인 교육도 물론 중요시하고 배우지만 더 나아가 생활에 도움이 되고 경험을 쌓을 수 있을만한 것들, 예를 들면 기계를 만지는 법, 재봉틀을 다루는 법, 요리하는 법, 등을 학교 내에서 기본 과목으로 듣고 배운다. 한국에서 배우는 영어 또한 암기와 끝없는 문법만 중요시 할뿐, 그 학생들이 직접 해외에 나와 현실과 부딪히면 한마디 입을 열지 못하는 게 틀린 교육법에 결과인 것이다. 이론적인 것보다는 생활영어, 그리고 회화에 더 중점을 두고, 외국어를 듣는 귀를 발전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한국은 어릴 때부터, 뛰놀며 자신의 미래를 그려볼 기회는 어디 간 듯 없이 부모와 교육청의 강요로 인해 아이들은 이론적인 공부만 하기 바쁘고, 대학에 못 들어가 실망하고 겉으로 돌게 된다. 아무것도 모르는 어릴 때 실컷 놀고, 성인이 되면서 장차 나라를 이끌어 가야할 대학생들이 교육에 전념해야할 반면,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이들이 공부하느라 애쓰고, 성인이 되어 대학에 들어가면 미팅이나 술, 담배에 빠지는 이러한 현실이 문제점이라고 본다. 또 그리고 너무 강요적인 교육을 한다. 스스로 하고 싶도록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가르쳐도 별로 크게 성과가 없다.
그럼 우선 앞서 언급한 우리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하기 전에 교육의 의미를 되짚어 보고 넘어가겠다. 교육은 자고로 백년지계(百年之計)라는 말이 있듯이 교육의 올바른 정책은 한 나라를 일으키는 하나의 원동력 속에 있다. 그러나 어떠한 교육이 좋고 어떠한 교육이 나쁜지는 기준이나 평가항목은 없다. 각자의 토양에 맞는 교육이 가장 좋은 교육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에 따른 사회와 우리의 인식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참고문헌
1. 이홍우. <교육의 개념> 문음사
2. 석태종. <새교육사회> 교육과학사, 1999.
3. 이병환 외.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4. 주삼환. <한국교육의 위기> 동문사
5. 윤정일. <한국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2002.
6. <우리나라 입시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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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0 18:5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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