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미래사회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래사회의 변화(특징)
① 지식정보의 팽창
② 과학기술의 발달
③ 산업발달
④ 국가간 문호개방
⑤ 다원화 시대
⑥ 사회의 분화현상 촉진
2. 미래사회의 인간상
① 창의적인 인간상
② 과학적 사고력을 가진 인간상
③ 국제적 시야와 감각을 지닌 인간상
④ 민주시민의 인격과 교양을 지닌 인간상
3. 미래사회의 교육
① 창의력 배양
② 자발적 자기학습
③ 고차원적 능력 배양
④ 열린 학습사회 구현
⑤ 교사의 역할 변화
4. 교사의 새로운 역할
① 비판적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켜주는 역할
②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켜주는 역할
③ 이미 알려진 지식의 내용보다는 탐구과정을 강조하는 역할
④ 교과영역에 대해 전문가로서의 역할
⑤ 꿈과 비전을 심어주는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요즘 미래사회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우리는 왜 미래사회의 변화 모습에 대해 알려고 하고 그에 맞는 준비를 위해 무던히 노력하는가?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두려움 뒤에는 그 두려움을 벗어나려고 하는 어떠한 방어기제가 작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방어기제는 두려움에서 벗어나 알고자 하는 지적 호기심으로, 더 나아가서는 이러한 앎에서 그것에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두려움과 지적 호기심, 그리고 그에 대비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미래학이란 학문이 등장하였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관심이 증대되면서 세계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되어 갈 것인가에 대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나름대로 추정하고 주장하여왔다. 어떤 이들은 희망과 기대에 찬 낙관적인 미래사회를, 또 어떤 이들은 절망과 고통에 가득 찬 비관적인 미래사회를 묘사하였다. 우리는 미래사회 모습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서 생각해보고 미래사회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알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그런 미래사회의 변화 속에서 우리 미래의 교육은 과연 어떠해야하는지, 특히 교사의 새로운 역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