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와 인터넷 무역,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와 인터넷 무역,마케팅을 주제로 하여 작성된 글 입니다.
목차
Ⅰ.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
1. ‘인프라’라 불리는 기반 요소
1) 전자상거래 구성 요소에 관한 기술
2) 네트워크 기술
3)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기술
4) 메시지 및 정보 전달 기술
5) 공통 서비스 기술

Ⅱ. 전자상거래 사업 계획 수립
1. 전자상거래 사업 계획 수립 절차
2. 시장조사
1) 시장 조사의 개요
2) 시장 정보
3) 시장 조사시 주의할 점
4) 시장 조사 방법
3. 사업 계획서 작성

Ⅲ. 인터넷 무역
1. 인터넷 무역의 특징
2. 인터넷 무역의 성공전략
3. 인터넷 무역의 장점
4. 인터넷 무역의 걸림돌

Ⅳ. 인터넷 마케팅 환경의 변화
1. 인터넷 마케팅의 개요
2. 인터넷 마케팅의 발전 과정과 패러다임의 변화
3. 새로운 마케팅 개념의 변화
4.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비교

Ⅴ. 관련 용어 정리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
1. ‘인프라’라 불리는 기반 요소
▮필수 기술 : EDI, 전자 메일, 통합 제조
▮선택적 필요 기술 : 보완 방화벽, 게시판 시스템, 작업 흐름 시스템(Work Flow System), 바코드 시스템, 온라인 서비스, 파일 전환, 기술 데이터 교환, 팩스 변환, 이미지 데이터 교환, 통신, 공유 데이터 베이스, CALS, 조달 카드, 복수 기업간 제휴 등
1) 전자상거래 구성 요소에 관한 기술
- 디렉토리 서비스 : 전자상거래의 통상적 기술, 분산 메세징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주소 및 관련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 메세징 시스템 : 검색된 정보만을 다시 편집하여 새로운 정보 단위로 묶은 후 이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수신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
- 작업 흐름 시스템 : 문서를 표준 양식에 맞게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문서가 처리되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업무의 흐름을 관리하고 통제하기 쉽게 하는 시스템
2) 네트워크 기술 - 인터넷망, PC통신망, 일반 전화망, 케이블TV망, 무선 통신망, 사설LAN,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등
3)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기술 - HTML, SGML, XML, Java, Active X 등
4) 메시지 및 정보 전달 기술 - EDI, HTTP, E-mail 등
5) 공통 서비스 기술 - 개인 및 기관의 전자상거래 활동을 보다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한 서비스

2. 전자상거래 사업 계획 수립
1. 전자상거래 사업 계획 수립 절차
문제 제기 → 시장 조사 설계 → 자료 수집 → 자료의 분석과 해석 및 전략 보안과 수정 → 사업 계획서 작성
2. 시장조사
1) 시장 조사의 개요 - 시장조사란 마케팅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다양한 자료
를 체계적으로 획득하고 분석하는 객관적, 공식적인 과정
2) 시장 정보
① 시장 정보의 내용 - 정확성, 현실성, 충분성, 관련성, 이용 가능성 들의 특징을 갖여야 함
② 시장 정보 조사시 포함할 내용
․거시환경 - 사회문화적 변화, 법제도적 구조, 납품업자의 제도적 특징, 유통업자의 형태적 특징
․산업 환경 - 경쟁 구조 분석
․기업 환경 - 목표 시장의 조사
․소비자 환경에 대한 분석 -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및 다양한 특징 분석, 쇼핑 행동 경험 조사
․분석, 인터넷 상에서의 실제 구매횟수 조사, 구매 불편 사항 조사
3) 시장 조사시 주의할 점
- 한 가지 조사 방법만을 고집하지 않는다.
- 외국 사례에 의존하지 않는다.
- 지속적인 시장 조사를 실시한다.
-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한다.
- 기존 업체들이 제시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의 성과 보고서에는 그릇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할 경우 주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전략][기업혁신][e-비즈니스][일대일마케팅]기술전략과 기업혁신, 기술전략과 e-비즈니스, 기술전략과 일대일마케팅, 기술전략과 문화산업, 기술전략과 기술거래, 기술전략과 기술수출입, 기술전략과 기술이전
  • 기술전략과 기업혁신, 기술전략과 e-비즈니스, 기술전략과 일대일마케팅, 기술전략과 문화산업, 기술전략과 기술거래, 기술전략과 기술수출입, 기술전략과 기술이전 분석Ⅰ. 기술전략과 기업혁신Ⅱ. 기술전략과 e-비즈니스1.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추진역량 강화1) 중소기업 IT화 사업의 내실화 및 고도화2) 정보화 지원산업의 발전기반 조성3) 전자상거래에 대한 지원 강화2. 전자무역 중심국가(e-Trade Hub)의 실현1) 서류없는 무역의 본격 추진2) e-비

  • [이비즈니스, e-business]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정의, 배경, 필연성과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활동 유형, 현황 및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한계, 전망 분석(사례 중심)
  • 요소들을 고려해서 이해한다면 보다 체계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Ⅱ.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정의와 배경 기업들이 예외없이 인터넷 사업에 나서고 있어 5년 후면 따로 Internet 기업이라는 단어를 쓸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그 때쯤이면 인터넷 영역에서의 상권을 놓고 관련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이며 승자가 기존 업체들을 인수하게 될 것이다 -미국 Intel사, Andy Grove 회장(99. 5. 22) 1. e-Business의 정의Web 환경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신조어들

  • 하나투어 분석 레포트
  • 하나투어, 모두투어 2005년 반기보고서≫ 서울경제신문 2005년 7월 4일≫ 하나투어 (http://www.hanatour.com)≫ 하나투어 (http://www.hanatour-callcenter.com/) - 목 차 -1. 회사의 개황1) 회사의 목적2) 회사의 연혁 2. 사업의 내용1) 사업의 개요2) 매출에 관한 사항3) 국내영업설비 현황4) 연구개발활동3. 재무에 관한 사항4. 임원 및 직원들에 관한 사항1) 임원의 현황2) 직원의 현황3) 노동조합의 현황5. 상품6. 하나투어 VS 모두투어7. 여행사악제

  • [마케팅과 인터넷]인터넷 비즈니스 `옥션`의 성공과 전략
  • 경영학과 졸업 # 자신의 포부 : 미국과 한국에서 각각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을 정착시킨 이베이와 옥션간에 최대한의 사업 시너지를 창출하여 독보적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입지를 구축하겠다.④ 배동철 이사 (기획홍보실)⑤ 박상순 이사 (마케팅실)⑥ 장래진 이사 (기술개발실)⑦ 정철웅 이사 (법무실)⑧ 이홍찬 이사 (CM실)⑨ 도동희 이사 (T&S)(9) 연혁연 도연 혁1998년 4월인터넷 경매 서비스 개시1998년 12월(주)인터넷경매로 법인 전환1998년 10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대응방안 활성화 방안
  • 구성을 간략히 구성한다.제 2 장에서는 전자상거래의 개념, 활성화 배경과 기반 요소 및 전자상거래가 미친 영향을 통해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제시한다.제 3 장에서는 전자상거래에 세계적 추진 현황과 미국과 일본의 현황 분석을 살펴보고자 한다.제 4 장에서는 한국의 전자상거래의 주요 실태와 정책적 추진 방향을 제시한다.제 5 장에서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기업측면소비자 이용관점사회 문화적 측면과 기술적 관점에서 문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