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와 인터넷 무역,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와 인터넷 무역,마케팅을 주제로 하여 작성된 글 입니다.
- 목차
-
Ⅰ.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
1. ‘인프라’라 불리는 기반 요소
1) 전자상거래 구성 요소에 관한 기술
2) 네트워크 기술
3)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기술
4) 메시지 및 정보 전달 기술
5) 공통 서비스 기술
Ⅱ. 전자상거래 사업 계획 수립
1. 전자상거래 사업 계획 수립 절차
2. 시장조사
1) 시장 조사의 개요
2) 시장 정보
3) 시장 조사시 주의할 점
4) 시장 조사 방법
3. 사업 계획서 작성
Ⅲ. 인터넷 무역
1. 인터넷 무역의 특징
2. 인터넷 무역의 성공전략
3. 인터넷 무역의 장점
4. 인터넷 무역의 걸림돌
Ⅳ. 인터넷 마케팅 환경의 변화
1. 인터넷 마케팅의 개요
2. 인터넷 마케팅의 발전 과정과 패러다임의 변화
3. 새로운 마케팅 개념의 변화
4.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비교
Ⅴ. 관련 용어 정리
- 본문내용
-
1.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
1. ‘인프라’라 불리는 기반 요소
▮필수 기술 : EDI, 전자 메일, 통합 제조
▮선택적 필요 기술 : 보완 방화벽, 게시판 시스템, 작업 흐름 시스템(Work Flow System), 바코드 시스템, 온라인 서비스, 파일 전환, 기술 데이터 교환, 팩스 변환, 이미지 데이터 교환, 통신, 공유 데이터 베이스, CALS, 조달 카드, 복수 기업간 제휴 등
1) 전자상거래 구성 요소에 관한 기술
- 디렉토리 서비스 : 전자상거래의 통상적 기술, 분산 메세징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주소 및 관련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 메세징 시스템 : 검색된 정보만을 다시 편집하여 새로운 정보 단위로 묶은 후 이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수신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
- 작업 흐름 시스템 : 문서를 표준 양식에 맞게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문서가 처리되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업무의 흐름을 관리하고 통제하기 쉽게 하는 시스템
2) 네트워크 기술 - 인터넷망, PC통신망, 일반 전화망, 케이블TV망, 무선 통신망, 사설LAN,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등
3)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기술 - HTML, SGML, XML, Java, Active X 등
4) 메시지 및 정보 전달 기술 - EDI, HTTP, E-mail 등
5) 공통 서비스 기술 - 개인 및 기관의 전자상거래 활동을 보다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한 서비스
2. 전자상거래 사업 계획 수립
1. 전자상거래 사업 계획 수립 절차
문제 제기 → 시장 조사 설계 → 자료 수집 → 자료의 분석과 해석 및 전략 보안과 수정 → 사업 계획서 작성
2. 시장조사
1) 시장 조사의 개요 - 시장조사란 마케팅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다양한 자료
를 체계적으로 획득하고 분석하는 객관적, 공식적인 과정
2) 시장 정보
① 시장 정보의 내용 - 정확성, 현실성, 충분성, 관련성, 이용 가능성 들의 특징을 갖여야 함
② 시장 정보 조사시 포함할 내용
․거시환경 - 사회문화적 변화, 법제도적 구조, 납품업자의 제도적 특징, 유통업자의 형태적 특징
․산업 환경 - 경쟁 구조 분석
․기업 환경 - 목표 시장의 조사
․소비자 환경에 대한 분석 -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및 다양한 특징 분석, 쇼핑 행동 경험 조사
․분석, 인터넷 상에서의 실제 구매횟수 조사, 구매 불편 사항 조사
3) 시장 조사시 주의할 점
- 한 가지 조사 방법만을 고집하지 않는다.
- 외국 사례에 의존하지 않는다.
- 지속적인 시장 조사를 실시한다.
-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한다.
- 기존 업체들이 제시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의 성과 보고서에는 그릇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할 경우 주의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전략][기업혁신][e-비즈니스][일대일마케팅]기술전략과 기업혁신, 기술전략과 e-비즈니스, 기술전략과 일대일마케팅, 기술전략과 문화산업, 기술전략과 기술거래, 기술전략과 기술수출입, 기술전략과 기술이전
- [이비즈니스, e-business]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정의, 배경, 필연성과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활동 유형, 현황 및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한계, 전망 분석(사례 중심)
- 하나투어 분석 레포트
- [마케팅과 인터넷]인터넷 비즈니스 `옥션`의 성공과 전략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대응방안 활성화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