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 나오는 핵심개념인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은 요약하면 시장적응전략과 시장창출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레드 오션은 이미 기존에 존재하는 산업으로 경쟁자와 경쟁의 규칙이 정해져있어 경쟁을 통하지 않고서는 시장 점유율을 늘릴 수 없으며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수익이 줄 수밖에 없게 된다. 그리고 레드 오션에서는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제품은 일상품이 되어버리며 결국은 극심한 경쟁으로 레드 오션이 말 그대로 핏빛바다로 변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아마 이에 대한 대표적인 사례로 PC시장을 예로 들 수 있다. PC시장은 초기에 매우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작했지만 이제 PC시장은 가격경쟁이 극심한 시장으로 변해버렸다.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과도 비슷해 보인다. 다만 블루오션 전략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며 기존의 비소비자(non-customer)를 소비자(customer)로 끌어들이는 비경쟁 시장을 찾아내는 것인 반면 범주화 마케팅은 경쟁 시장 내에서 시장 흐름을 주도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닌텐도 위, 닌텐도 DS가 게임기 시장 밖에 있던 여성과 노인을 소비자로 끌어들인 것이 블루 오션의 예다. 반면 휴대전화 시장은 기존 소비자들을 뺏고 뺏기는 영토 싸움
전략적 사고의 관점에서 게임이론을 소개하였다. 진짜 원조를 주장하는 냉면집들이 한 골목에 모여있는 이유, 2등의 피해가 가장 큰 소모전을 피하는 방법, 짐바브웨 정부의 코끼리 재산권 부여 전략 등 다양한 경쟁과 갈등 상황을 게임의 틀로 분석해 전략적 사고의 기술이 무엇인지 우리들에게 알려주려고 한다.이 책에서는 게임이론을 바탕으로 세계 초일류 기업들의 경영전략에서부터 일상 경제사회 현상에 숨겨진 이면까지 전략적으로 사고한다
읽고나서 나의 생각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흔히들 고민하는 ‘사랑’에도 “자기 자신을 상처입히는 사람이 어떻게 남을 상처입히지 않을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알아야 남을 사랑할 수 있는 법이고, 그 때 비로소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대화할 때도 적절한 침묵을 지키고 신중하게 대답하며, 자기 자신을 잘 관찰하여 감정을 다스리는 법도 목표로 세우게 되었다. 평소 말이 조금 많은 성격이라 하지
<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1. 서 론예스폼 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경영자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화제가 되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레드오션 전략과의 비교를 통해 그 개념을 간단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데 레드오션 전략이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시장에서 다른 업체들과 경쟁하여 이기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고 한다면, 블루오션 전략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시장을 만들어서 시장을 선
독후감Ⅰ. Intro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경영자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화제가 되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레드오션 전략과의 비교를 통해 그 개념을 간단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데 레드오션 전략이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시장에서 다른 업체들과 경쟁하여 이기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고 한다면, 블루오션 전략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시장을 만들어서 시장을 선점 및 개척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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