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텔레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3

Ⅱ. 본론 ‥‥‥‥‥‥‥‥‥‥‥‥‥‥‥‥‥‥‥‥‥‥‥‥‥‥‥‥‥‥‥‥ 5

1. 텔레비전의 이해
가. 텔레비전의 정의 ‥‥‥‥‥‥‥‥‥‥‥‥‥‥‥‥‥‥‥‥‥‥‥ 5
나. 텔레비전의 특성 ‥‥‥‥‥‥‥‥‥‥‥‥‥‥‥‥‥‥‥‥‥‥‥ 6
다. 텔레비전의 기능 ‥‥‥‥‥‥‥‥‥‥‥‥‥‥‥‥‥‥‥‥‥‥‥ 7
라. 텔레비전의 발명 ‥‥‥‥‥‥‥‥‥‥‥‥‥‥‥‥‥‥‥‥‥‥‥ 8

2. 텔레비전의 역사
가. 텔레비전의 발전 과정 ‥‥‥‥‥‥‥‥‥‥‥‥‥‥‥‥‥‥‥ 12
나. 한국방송의 역사 ‥‥‥‥‥‥‥‥‥‥‥‥‥‥‥‥‥‥‥‥‥‥ 14

3.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과정
가.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 16
나. 텔레비전 방송 제작의 일반적 과정 ‥‥‥‥‥‥‥‥‥‥‥‥‥‥‥ 18
다. 프로그램별 방송제작 과정 ‥‥‥‥‥‥‥‥‥‥‥‥‥‥‥‥‥‥ 19

4. 텔레비전의 영향력
가. 정치적 기능과 효과 ‥‥‥‥‥‥‥‥‥‥‥‥‥‥‥‥‥‥‥‥‥ 22
나. 경제적 기능과 효과 ‥‥‥‥‥‥‥‥‥‥‥‥‥‥‥‥‥‥‥‥‥ 23
다. 사회적 기능과 효과 ‥‥‥‥‥‥‥‥‥‥‥‥‥‥‥‥‥‥‥‥‥ 25
라. 문화적 기능과 효과 ‥‥‥‥‥‥‥‥‥‥‥‥‥‥‥‥‥‥‥‥‥ 26
마. 결론 ‥‥‥‥‥‥‥‥‥‥‥‥‥‥‥‥‥‥‥‥‥‥‥‥‥‥‥‥ 27

5.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실태와 문제점
가. 민영방송의 등장과 그에 따른 문제점 ‥‥‥‥‥‥‥‥‥‥‥‥‥ 28
나. 프로그램의 제작의 구조적 문제점 ‥‥‥‥‥‥‥‥‥‥‥‥‥‥‥ 29
다. 방송사의 광고의존도 심화 ‥‥‥‥‥‥‥‥‥‥‥‥‥‥‥‥‥‥ 30

6.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및 방안
가.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 33
나. 왜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 34
다.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노력 ‥‥‥‥‥‥‥‥‥‥‥ 36
라. 결론 ‥‥‥‥‥‥‥‥‥‥‥‥‥‥‥‥‥‥‥‥‥‥‥‥‥‥‥‥‥ 39

7. 텔레비전 방송의 미래
가. 텔레비전 방송의 디지털화 ‥‥‥‥‥‥‥‥‥‥‥‥‥‥‥‥‥‥‥ 40
나. IPTV ‥‥‥‥‥‥‥‥‥‥‥‥‥‥‥‥‥‥‥‥‥‥‥‥‥‥‥‥ 42
다. 손 안의 TV, DMB ‥‥‥‥‥‥‥‥‥‥‥‥‥‥‥‥‥‥‥‥‥ 44
라. 미래의 텔레비전을 접하는 수용자 ‥ ‥‥‥‥‥‥‥‥‥‥‥‥‥‥ 47


Ⅲ 결론 ‥‥‥‥‥‥‥‥‥‥‥‥‥‥‥‥‥‥‥‥‥‥‥‥‥‥‥‥‥‥‥‥ 49
참고문헌 ‥‥‥‥‥‥‥‥‥‥‥‥‥‥‥‥‥‥‥‥‥‥‥‥‥‥‥‥‥‥‥‥ 50


- 표 목차 -


1. 세계 각국의 칼라TV방송년도 ‥‥‥‥‥‥‥‥‥‥‥‥‥‥‥‥‥‥‥‥‥‥ 13

2. 2005년외주제작비율고시 ‥‥‥‥‥‥‥‥‥‥‥‥‥‥‥‥‥‥‥‥‥‥‥‥ 30

3. 지상파 방송사 외주제작비 현황 ‥‥‥‥‥‥‥‥‥‥‥‥‥‥‥‥‥‥‥‥‥ 31

4. 2005년 지상파 방송3사 광고 수주액 ‥‥‥‥‥‥‥‥‥‥‥‥‥‥‥‥‥‥‥31

5. KBS방송서비스 매출액 구성내역 ‥‥‥‥‥‥‥‥‥‥‥‥‥‥‥‥‥‥‥‥ 32

6. 통합 방송법- 시청자 직접 참여 권리에 대한 법안 ‥‥‥‥‥‥‥‥‥‥‥‥ 34

7.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정책 경과 ‥‥‥‥‥‥‥‥‥‥‥‥‥‥‥‥‥‥‥ 40

8. 전송방식 장・단점 비교 ‥‥‥‥‥‥‥‥‥‥‥‥‥‥‥‥‥‥‥‥‥‥‥‥ 41

9. DMB 수요자 및 선호 콘텐츠 특성 ‥‥‥‥‥‥‥‥‥‥‥‥‥‥‥‥‥‥‥ 46

10. 미디어별 일회 미디어 사용시간(media usage span) ‥‥‥‥‥‥‥‥‥‥ 46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를 인쇄 매체의 시대라 한다면, 20세기는 영상의 시대라 칭할 수 있다. 영상의 시대에서 가장 대중적인 매체가 바로 텔레비전이라는 사실은 다시 강조할 필요도 없다. 텔레비전은 국가를 초월하고 계급을 초월한 매체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텔레비전은 이미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진기하고 특별한 사건과는 거리가 먼 매일 되풀이되는 삶을 일상이라고 한다면, 현대 사회에서 텔레비전의 시청 행위는 영화를 관람하고 연극을 감상하는 행위와 같은 일상생활을 단절하는 비일상적인 행위가 아니며, 오히려 식사와 취침과 같은 일상적인 행위에 가깝다. 따라서 수용자들은 생활 리듬의 일부로서 텔레비전이 제시하는 모든 것을 아무런 저항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문제는 여기에서 비롯된다. 이처럼 완전히 일상화가 되어버린 텔레비전이 주는 막강한 영향력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텔레비전이 보여주는 현실은 가공된 현실로서 항상 조작되고 현실을 왜곡시켜 사람들에게 전파된다. 하지만, 텔레비전이 가진 리얼리티성에 의해 사람들은 그 가공된 현실을 진짜라고 지각하게 된다. 될커, 2001
왜냐하면 텔레비전은 시각적 이미지와 청각적 음향 등의 매체적 특성으로 인해 사람들로 하여금 텔레비전을 통한 리얼리티 경험과 실제 세계의 직접적 경험을 구분하기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드브레, 1994
한마디로 텔레비전을 통한 현실 경험과 고유한 실제 경험이 서로 뒤섞이고, 융해되는 것이다. 이처럼 일상화된 텔레비전의 시청 행위와 텔레비전의 리얼리티성이 우리 인간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실로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서적

강대인, ‘한국방송 70년의 평가와 전망’,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권중운, ‘뉴미디어 영상미학’, 민음사, 1995
김규, ‘방송 미디어’, 나남, 1996
김우룡, ‘현대방송학’, 나남출판, 2000
김택환, ‘영상 미디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달리앤드류, ‘디지털 시대의 영상문화’, 김주환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3
더글라스 컬너, ‘텔레비전 민주주의 위기’, 강상욱전희락 공역, 이진출판사, 1995
레이먼드 윌리엄스, ‘텔레비전론’, 박효숙옮김, 현대미학사, 1996
박치형, ‘텔레비전 영상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브룬트로잘린드, ‘텔레비전의 이해-제도, 텍스트 그리고 수용자’, 하종원김대호 옮김, 한나래, 1995
신현응, ‘방송저널리즘’, 범우사, 1998
슈셔드, 리드 머서, ‘매트릭스란 무엇인가’, 이수영민병직 옮김, 굿모닝 미디어, 2003
오명환, ‘텔레비전 영상론’, 나남, 1988
이민웅, ‘저널리즘 : 위기  변화  지속’, 나남, 2003
이재경, 김학희, ‘방송뉴스 취재와 보도’, 1998
이정춘, ‘언론학원론’, 유일문화사, 2006
이정춘,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나남, 1998
이정춘, ‘미디어와 사회’ 세계사
이종수, ‘TV 리얼리티’, 한나래, 2004
장석호, ‘TV 보도 영상의 이론과 실제, 1994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나남, 1999
최창섭, ‘방송총론’, 법문사, 1991
홍기선 외,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 2000













논문 및 연구자료

김동규, 외주의 활성화 방안 모색
김동민, KBS개혁 어떻게 할 것 인가?
박웅진, TV속의 시청률 지상주의,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
방송위원회, 방송프로의 편성비율 개정
방송위원회, 2005년 방송산업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인터넷대안언론 이용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언론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매체 이용과 참여 행위에 관한 연구들은, 대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이나 대중매체 이용과 같은 여러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들이 참여의 정도를 촉진시키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억제시킬 수 있다는 상반된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강내원, 2004; Brehm & Rahn, 1997; Norris, 1996; Putnam, 1995; Uslaner, 1998). 특히 일부 연구결과들은 텔레비전 시청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람들의 사회활동이나 시민생활 참여가 낮아진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 [스포츠][미디어][스포츠미디어][접근권][공공성][시청권 법제화]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미디어의 의의, 스포츠미디어의 접근권, 스포츠미디어의 공공성, 스포츠미디어의 시청권 법제화 심층 분석
  • 텔레비전에서 스포츠프로그램의 편성전략 요인화 그리고 뉴미디어에 의한 (케이블/위성/인터넷) 스포츠채널의 확대에 따른 스포츠의 미디어화는 이러한 요구를 실제화 시키고 있다.Ⅱ. 스포츠와 미디어미디어 이벤트화 된 한일월드컵은 우리의 응원문화와 한국팀의 선전으로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대내외적으로 개선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과 세대 그리고 성을 뛰어넘는 새로운 사회통합의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고 평을 하기도

  • 신문 제목의 정치적 에크리튀르 ecriture연구
  • 언론학보 게재 논문정태철(1995), 『제목소비자의 증가와 신문제목의 이해도』, 한국언론학보 게재 논문조남호(2006), 『신문 표제의 문자 유희』, 관훈저널, 논문김홍범박동근(1997), 『신문기사 제목에 쓰인 상징어의 분석』, 논문김선진(2010), 『낚시성 기사 제목의 활용 실태 연구』, 네이버 뉴스캐스트 주요 일간신문을 중 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논문정기홍(2010), 『인터넷 ‘낚시기사’ 이대로 좋은가』, 관훈저널, 논문고영신(2007), 『정

  • 인터넷 이용자의 뉴스 이용 레퍼토리와 사회 정치참여
  • 텔레비전 등 전통 미디어 이용의 경우 참여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논의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재신ㆍ이영수(2009)는 인터넷과 면대면 정치정보 습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참여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에 비해 전체적으로 대중매체는 주로 오프라인 참여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3) 미디어 이용과 참여는 참여의 종류와 이용 콘텐츠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논의들을 찾아볼 수 있다.오늘날 다매체 상황에서 개인은 단일 미디어만을 이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텔레비전 뉴스의 탐사보도에 관한 연구-KBS 9시뉴스 현 장추적과 MBC 뉴스데스크 카메라출동을 중심으로」, 서강대학 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재우, 1997, 영상기호의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언론학 연구』, 창간 호.김종필, 1998, 「한국 방송저널리즘의 변천과 발전적 방향모색에 관한 연 구」, 중앙대 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진홍, 2001, 『한국 저널리즘의 쟁점』, 서울:법문사.김학수, 1998, 한국에 저널리즘은 존재하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