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론] 전자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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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자문서의개념
1) 광의의 전자문서 개념(일반적인 전자문서)
2) 협의의 전자문서 개념(전자정부하에서의 전자문서)
2. 전자문서의필요성
1) 과다한 문서처리
2) 업무수행방식의 비효율
3) 리엔지니어링(업무 프로세스 혁신:BPR)의 필요
4) 정보기술의 발달
3. 전자문서의 추진배경
4. 전자문서의 장점
1)직접적 편익
2) 전자문서의 간접적 편익
5. 전자문서의한계
1) 물리적 손실과 보존상태의 악화
2) 전자정보에 대한 인식상의 문제
3) 전자정보에 대한 시스템상의 문제점
6.전자문서 이용활성화 문제점과 향후과제
1) 전자문서 유통 및 전자문서정책의 문제점
7. 우리나라 전자문서 사업 추진내용과 법, 제도 현황
1) 부처에서의 낮은 활용도
2) 문서관리의 현황
3) 현행 사무관리규정의 현황 및 문제점
4) 문서 결재과정 현황
5) 우리나라 행정기관의 전자문서 활성화 추진 방향
6) 법, 제도 현황
8.해외 국가들의 전자문서 이용 현황
1) 일본
2) 미국
9.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자문서의 개념

사무관리규정(대통령령 제15823호) 제3조에 의하면 ‘공문서라 함은 행정기관 내부 또는 상호간이나 대외적으로 공무상 작성 또는 시행되는 문서 및 행정기관이 접수한 모든 문서’로 정의하고 있다. 이 규정은 또한 전자문서를 ‘전산망을 활용하여 작성·시행 또는 접수·처리되는 문서’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정보기술의 발달과 그에 따른 정보화의 물결은 전자문서 유통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게 되었고, 전자문서의 유통에 대한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자문서의 개념을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광의의 전자문서 개념(일반적인 전자문서)

일반적으로 문서에 대한 사전적인 의미는 ‘문자나 기호 등으로서 일정한 사상이나 의사를 적어놓은 글, 기록 혹은 종이’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개념으로 볼 때 광의의 전자문서는 ‘전자적으로 문자나 기호 등을 통해서 일정한 사상이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표현된 모든 전자적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전산망을 활용하여 작성·시행 또는 접수·처리되는 공문서 외에 전자우편이나 인터넷을 통한 기록물 및 전산망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호 의사소통인 채팅의 내용까지도 전자문서의 범주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인터넷 발전에 따른 EDI의 활용형태에 관한 사례연구(정병헌 외 2명)


2.전자문서 이용 촉진방안(재경부, 법무부, 산자부, 정통부, 금감위)-2004. 6. 18


3.정부 전자문서유통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송병호)


4.공공기관의 전자문서유통활성화 전략 - 일본 사례의 시사점과 향후 발전방향을 중심으로(명승환)


5.전자결재 및 전자문서유통 정착(김영선, 나라경제 2002년 12월호)

6.전자정부론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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