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 성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 1
1. 성의 개념 ‥‥‥‥‥‥‥‥‥‥‥‥‥‥‥‥‥‥‥‥‥‥‥ 1
2. 청소년 성문제의 배경 ‥‥‥‥‥‥‥‥‥‥‥‥‥‥‥‥‥ 2
3. 청소년 성문제의 특징 ‥‥‥‥‥‥‥‥‥‥‥‥‥‥‥‥‥ 2
4. 청소년 성문제의 유형 ‥‥‥‥‥‥‥‥‥‥‥‥‥‥‥‥‥ 3
1) 성고민
2) 이성문제
3) 매춘이나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
4) 원조교제
5) 성경험
6) 청소년에 의한 성폭력
7) 임신 출산
8) 낙태
5. 청소년 성문제의 원인 ‥‥‥‥‥‥‥‥‥‥‥‥‥‥‥‥‥ 4
6.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 ‥‥‥‥‥‥‥‥‥‥‥‥‥‥‥‥‥ 5
7. 청소년 성문제의 최근사례 ‥‥‥‥‥‥‥‥‥‥‥‥‥‥‥ 6
8. 청소년 성문제 예방을 위한 대책방안 ‥‥‥‥‥‥‥‥‥‥ 10
1) 학교 차원에서 예방
2) 가족 차원에서의 예방
3)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예방
4) 정부 차원에서의 대책
9. 결 론 ‥‥‥‥‥‥‥‥‥‥‥‥‥‥‥‥‥‥‥‥‥‥‥‥ 15
◈ 참고 자료 ◈
- 본문내용
-
Ⅰ. 서 론
청소년복지 - 성문제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왕성한 성적 변화가 일어날 뿐 아니라 성정체감이 적극적으로 형성되는 시기로서 건강한 성정체감과 성윤리관의 확립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은 물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최근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성행위와 청소년의 성문제를 부추기는 여러 유해환경의 급성장, 퇴폐 문화, 이중적인 성문화 등은 임신, 성폭력, 매매춘, 낙태 등의 심각한 성문제를 유발할 뿐 아니라 특히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범죄율이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나라가 되게 하였다. 따라서 우리 조는 우리나라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그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성의 개념
성이란 남성과 여성으로 태어난 독립된 인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인간 ․ 인성 또는 전인적 인간을 총칭하는 것이며 단순한 성행동이나 육체적인 성의 결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주의해야한다.
성의 개념은 생물학적 성(Sex)과 인격적 성(Sexuality) 및 행동과학적 성(Gender)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① 생물학적 성(Sex) : 선천적 성을 말하며 정자와 난자의 수정과 동시에 결정되는 순수 생물학적 성으로서 지구상에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단 두 개의 성만이 존재하는 것이다.
② 인격적 성(Sexuality) : 인간의 태도, 감성, 가치관 문화, 성 행태 등을 포괄하는 전성적이고 전인적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이것은 남성 또는 여성이라는 인격체의 모든 행동을 지칭하는 것이다. 때문에 인격적 성은 선천적 ․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남녀의 특성과 후천적으로 학습되어진 행동과학적 성역할과 성 정체성을 인격체라는 틀 속에 통합시킨 개념이다. ③ 행동과학적 성(Gender) : 남녀로 태어난 양성 즉, 인간은 성장과정에서 그가 태어난 사회적 ․ 문화적 ․ 심리적 환경에 따라 자신의 역할을 학습하게 된다. 이렇게 후천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성을 Gender라고 부른다. 한국가정법률상담소 : http://lawhomep.or.kr
행동적 성은 인간의 성욕구와 충동을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신체적 ․ 성적 접촉을 의미하며 이성과의 신체적 접촉에 의한 성행위 외에 자위행위 등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홍봉선,남미애,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06,
김상원, "청소년 성문제 현황과 대처방안", [보건주보 제1163호], 1998.
박종란 ․ 서홍란, 아동복지론, 양서원,
이숙종 외 5인, 아동복지의 이해, 학문사,
지광준, 범죄와 청소년비행, K.N.B,
한국가정법률상담소 : http://lawhomep.or.kr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 : http://aha.ymca.or.kr/
국가 청소년 위원회 : http://youth.go.kr/mb/mb07100.asp .
청소년 세계 : www.youth.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2006.03.23 09:56:03]
[내일신문 2005-02-17]
그것이 알고 싶다(379회) 방영일 : 2006-04-01
그것이 알고 싶다(340회) 방영일 : 2005-05-21
KBS 추적 60분. 방영일 : 2003-4-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