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8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뉴미디어의 이해와 전망 -

1-1 뉴미디어의 정의
1-2 뉴미디어의 등장 배경
1-3 뉴미디어의 발전 과정
1-4 뉴미디어의 특성
1-5 뉴미디어의 분류와 종류

2. 케이블 TV -

2-1 케이블 TV의 정의
2-2 케이블 TV의 특징
2-3 케이블 TV의 시기별 특징과 발전과정
2-4 국내 케이블 TV 현황
2-5 외국 케이블 TV 현황
2-6 방송통신 융합과 CATV
2-7 케이블 TV의 가능성

3. 위성 방송 -

3-1 위성방송의 등장
3-2 위성방송의 구조
3-3 위성방송의 특성
3-4 위성방송의 미래

4. 인터넷 방송 -

4-1 인터넷 방송의 개념
4-2 인터넷 방송의 등장배경
4-3 인터넷 방송의 유형
4-4 인터넷 방송의 특징
4-5 인터넷 방송의 현황
4-6 인터넷 방송과 저작권 문제

5. DMB -

5-1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5-2 지상파 DMB와 위성 DMB의 비교
5-3 DMB의 기술발달과 도입, 정책
5-4 해외 DMB(DAB)의 현황
5-5 DMB가 가지는 의미
5-6 DMB의 경쟁자
5-7 미디어 수용자 입장에서의 DMB
5-8 DMB의 등장으로 인한 사회, 문화적 부작용

6.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

6-1 IPTV의 개념
6-2 IPTV의 등장배경
6-3 IPTV와 타 매체
6-4 IPTV의 현황
6-5 IPTV 문제점 및 해결방안
6-6 IPTV 시장 전망

7. 와이브로 -

7-1 WiBro의 이해
7-2 WiBro의 특징
7-3 WiBro의 기술 표준화
7-4 WiBro의 비즈니스 모델
7-5 유무선 융합과 와이브로 서비스의 의의
7-6 WiBro의 전망
7-7 WiBro 활성화의 위협요인
7-8 WiBro 활성화 방안
7-9 결론

8. 뉴미디어의 영향과 미래 -

8-1 뉴미디어의 영향
8-2 뉴미디어의 미래

* 참고 문헌
* 참고 싸이트
본문내용
1. 뉴미디어의 이해와 전망

1-1 뉴미디어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새로운 형의 정보매체로 일렉트로닉스의 발달에 따라 신문이나 일반 방송 등을 대신하 여 1980년경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정보의 전달수단으로, 정보의 수집∙작성, 정 보의 처리∙가공, 정보이용 가운데 하나 또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 미디어로 정의된 다.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뉴미디어”
뉴미디어(New media)는 일본의 조어로 지금은 영어권에서도 그대로 쓰이나 정작 미국인들은 뉴미디어보다는 새로운 정보기술, 신전자매체, 새 텔레비전 기술이라는 표 현을 즐겨쓴다.
(2) 기능적 의미

① 기존 미디어 이외에 전자 기술의 발전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정보교환 및 통신 수단이 지배적 대중매체가 되는 미디어이다.
②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기능을 발휘하던 기존매체가 다른 기존매체나 다양한 기 존매체들의 기술적 특성 일부나 또는 아주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개별 미디어의 상 호경계 영역에 위치해 보다 편리하고 진보된 새로운 기능을 갖게 되는 미디어를 가리 킨다. 이정춘,유영미 언론학원론, 유일,




뉴미디어는 위와 같이 기존 대중매체의 단점—일방향성․수동성․불특정 다수의 수용방식—을 탈피하여 쌍방향적인 정보전달의 효율적 수용방식—능동적 수용․전문화된 정보의 수용—의 장점을 지닌 매체인 것이다
참고문헌
1. 이정춘,유영미 언론학 원론 유일
2. 김우룡 뉴미디어 개론 나남
3. 기민호,한복희 정보사회론 충남대출판사
4. 케이블 TV 10년사, 한국케이블방송협회
5. 알기 쉬운 CATV 이해와 정보, 이학사
6. 정보통신정책 제 14권 4호 통권 266호
7. 정보통신정책 ISSUE 제 15권 3호 통권 140호
8. 위성방송연구 : 위성방송과 수용자, 한국방송영상진흥원
9. 윤석민, 다채널 TV론
10. 심상민, 디지털위성방송의 기대효과와 과제
11. 이문희, 인터넷 바송, 커뮤니케이션 북스
12. 웹캐스팅 사업자의 권리보호를 위한 연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13. 배성수, DMB 기술과 시스템
14. 박창신, Take out 첨단지식, 훤히 보이는 DMB
15. 정경용, 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 DMB 서비스
16. 권호영, IPTV의 동향과 전략, 커뮤니케이션 북스
17. 유재천, 컨버전스와 미디어 세계, 커뮤니케이션 북스
18. 디지털 타임즈 2006년 1월 26일자
19. 김용석, 훤히 보이는 Wibro - Takeout 첨단지식
20. 지경용, 휴대인터넷의 이해
21. 정보통신부, 국민소득 2만불로 가는길
22. 김상훈, 이상연 Wibro 연관서비스간 시장수요 상호영향에 관한 연구
23. 지성태, 휴대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연구
24. 이태인, 모바일 환경에서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25. 백장현, 와이브로 개요 및 전망
26. 이광훈, 유선실 IT상품과 서비스의 소비실태 및 이용형태 분석
27. Rice & Williams , Gross
28. 종합유선방송 이것을 알고 싶다, 한국 케이블 정보센터
29. CATV 종합핸드북, 技多利
30. CATV 사업의 실제, 김영사
31. 알기 쉬운 CATV 이해와 정보, 미학사
32. 2005 케이블TV우수논문집, 한국 케이블TV방송협회
33. 연합뉴스 2005년 1월 13일




< 참 고 싸 이 트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방송
  • media literacy)가 시행되어야 한다. 실제로 캐나다와 영국 등에서는 1980년대 후반이후 제도화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나라들의 제도화된 교육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는 미디어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학년교육의 목표1학년사진이나 그림을 이용해 이야기 만들어보기, 만화와 현실의 차이를 구별.2학년CM과 방송프로그램이 다른점 학습.3학년클로즈업이나 로앵

  • [언론학] 텔레비전
  • 매스컴’ 이진출판사 『1998』정상윤, SBS의 족벌경영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개혁방안최민희, 공영방송 KBS를 위한 제언한국언론재단 http://www.kpf.or.kr/방송영상산업진흥원 http://www.kbi.re.kr/방송위원회 http://www.kbc.go.kr/KBS 시청자 비평 데스크 http://www.kbs.co.kr/1tv/sisa/tvfriend/index.html퍼블릭 액세스 http://www.cuk.ac.kr/~cuknews/069/034.html시청자 시민운동 본부 http://www.watchtv.or.kr/new/한겨레 21 http://h21.hani.co.kr/해럴드 뉴스 http://www.koreaherald.co.kr/

  • [영상문화의 이해] 뉴 미디어로서의 UCC
  • 언론학원론』(서울: 이진 2006)논문)민경배 「왜곡된 UCC 담론 진단 : UCC 공론장은 가능한가?」 (언론광장창립 3주년 심포지움 2007)신승호『한국형 UCC 마케팅』 (해냄출판사 2007)오창호 「UCC의 의미와 비즈니스전개」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원우병현 「UCC 동영상 콘텐츠 활용 전략 및 수익 모델」 (UCC 컨퍼런스 2006)「UCC를 통해 보는 참여와 공유의 인터넷」 (Korean Netizen Profile 2006) 이각범「디지털컨버전스시대: 새로운 융합과 공존」(한국사회학회-한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방송문화 1998년 7월호, 1998.7.한국방송협회, 방송문화 1998년 8월호, 1998.8.한국방송협회, 방송문화 1998년 9월호, 1998.9.한국방송협회, 방송문화 1998년 10월호, 1998.10.日本放送協會, 보다 풍요로운 문화로서의 방송을 지향하여 ; NHK 중장기 경영방침, 한국방송개발원 편, , 1995. 이정춘, 언론학원론 이진출판사 2000강현두, 김우룡, 韓國放送論 나남 1989정순일, 한국방송의 어제와 오늘 나남 1991

  • [언론학] 출판(책)
  •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빚어내고 있는 정보화 사회의 진보를 위해서는 모든 저작물의 합법적 이용, 거래가 용이해야만 한다는 데서 더욱 그러하다. 세계 각국은 다가오고 있는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이용∙거래를 원활히 하기 위한 제도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저작권시장’ 개념의 COPYMART(CM) System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 연구의 CM System이란 저작권 등록자들(Registered Rightholders)과 이용자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