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장미의 이름` 영화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Page 2 ~ 3
『장미의 이름』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 3가지의 문제제기
Ⅱ. 본론 ··················· Page 4 ~ 8
☞ 문제 제기에 대한 답변
(1) 웃음의 의미에 대한 의문
(2) ‘장미의 이름’ 에서의 웃음
(3) ‘장미’ 의 의미
Ⅲ. 결론 ···················· Page 9 ~ 10
(1) 웃음의 문화 측면에서의 역사적 의의
(2) 보고서의 의의
(3)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난 그 동안 많은 영화를 보아 오면서 나도 모르는 사이에 늘 싸우고, 사랑하는 할리우드 영화에 익숙해져 있었다. 그런 나에게 이번 교양 수업 시간에 본 『장미의 이름』이란 영화는 뭔가 새로운 느낌을 주었다. 더군다나 웃음문화란 학문을 처음 접하면서 본 영화이었기 때문에 “아~이런 장면을 이렇게 해석할 수도 있구나...”라는 감탄과 함께... 지금부터 수업시간에 논하였던 웃음 문화, 당시대의 웃음코드을 바탕으로 『장미의 이름』이란 영화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장미의 이름』 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움베르트 에코의 소설을 영상으로 펼쳐놓은 영화 『장미의 이름』.....
지금 생각해 보면 소위 대학을 다닌다는 지성인(?)으로써 이런 명작을 왜 진작 몰랐는지 너무나도 부끄럽지만, 난 이 책이나 영화에 대한 배경지식이 전혀 없었다.
또 수업시간에 영화 상영 후에 교수님께서 중간에 설명 -상황 이해와 결말에 대한 단서-을 해주지 않으셨더라면 내용에 관해 전혀 추리할 수 없었을 런지도 모르겠다.
암흑같이 짙었던 어두운 영상과 간간히 살인사건이 일어난 흔적과 그 안에 금기시되는 웃음 문화에 대해 보다 더 알아보기 위해서는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여 도서관에서 『장미의 이름』을 찾아보았다. ‘열린책들’에서 2권으로 나누어져 나온 것이 있었는데, 번역자인 이윤기님이 각주를 자세히 달아놓아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는 다소 미흡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어쩔 수 없는 보편적인 현실인 것 같다.
14세기 초 한 수도원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을 통해 중세 말기의 교회상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이 작품에는 중세의 생활상과 세계관이 녹아 있으며, 종교적 독선과 편견이 인간의 자유를 구속하던 14세기 유럽의 암울한 모습이 담겨져 있는 영화이다.
영화 『장미의 이름』은 권위와 전통, 변화와 발전이 병존하는 갈등의 시대를 집요하게 파고 들어갔다. 물론 소설이나 영화가 중세 교회를 너무 부정적으로 다룬 탓에, 영화 속의 베네딕트 수도사들이 모두 흉측한 인물로 그려졌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