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도덕교육의 실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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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시작하면서

II.본론

가. 한국도덕교육의 문제
1. 교과 내용의 문제점
2. 형식적 측면의 문제점
3. 현실적 반응의 문제점

나. 외국의 도덕교육
1. 동양
2. 서양

다. 올바른 도덕교육의 방향제시
1. 교과내용의 개선
2. 학급 공동체에서의 도덕교육
3. 학교 공동체에서의 도덕교육
4. 학교와 가정/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도덕교육

III. 결론

본문내용
I. 시작하면서
2005년 연말 전국민을 경악케 했던 황우석 박사 논문 조작 사건. 지식인의 도덕성에 대해 많은 의문을 일으킨 사건이었다. 수많은 난치병 환자의 기대를 저버린 황우석 박사 사건을 통해 우리사회의 도덕 불감증의 심각성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는 우리나라 도덕교육에 경종을 울린 사건이었다. 얼마나 도덕교육을 경시하고 있는지 되돌아 봐야 할 것이고, 과연 올바른 도덕교육의 방향은 어떤 것인지 외국의 사례와 여러 이론들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

가. 한국도덕교육의 문제
1. 교과 내용의 문제점

1)철학 빈곤의 문제

최근 붉어져 나온 모 국회의원의 성추행 사건, 개지옥 사건을 비롯해 연쇄 살인, 강도 사건 등의 발생은 우리의 성장 과정에서 인간 사랑과 자연 사랑을 위한 나눔과 배려의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데에서 야기된다고 볼 수 있다.
평생에 걸쳐 이룩된 위대한 철학자들의 사상은 단순한 암기용 지식 위주로 단 몇 줄 안에 서술되고 있다. 인간으로서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윤리적 덕목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형식 아래에서 학생들이 얼마나 그 내용들을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의문이다. 도덕교과는 그 본 목적에서 벗어나 암기 위주, 입시 위주의 그저 공부해야 할 여러 과목 중의 하나로 전락한지 오래다. 또한 이나마도 시대의 변화가 반영된 현실성 있는 내용이라고 말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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