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다문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다문화 교육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
1.다문화주의의 출현
2.다문화 교육이란
3.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
■ 다문화 교육의 개념
1. 다문화 교육의 다양한 정의들
2. 다문화 교육의 범위 확대 과정
3. 다문화 관련 개념
■ 다문화 교육의 목표
1. 외국
2. 우리나라
■ 다문화 교육 내용
1. 다문화 교육의 영역
2.다문화 교육의 내용
3. 구체적인 개념들
■ 다문화교육의 방법
1. 교과과정 내의 적용 방법
2. 다문화교육의 교수교육방법
3.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접근 방법
4. 다문화 교육을 위한 실제 교수 전략
■ 실제 교육프로그램 및 문제점
1. 이중 언어교육
2. 교육과정 및 교과서
3. 교실수업
■ 실제 프로그램 개발
- 본문내용
-
2.다문화 교육이란
다문화주의의 실천을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로서 다문화교육이 언급되었다. 다문화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모든 학생이 다양한 사회에 도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동등한 교육기회를 주고자하는 교육개혁운동으로서 성립되었다.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적 계층의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공평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모든 학생들이 문화교류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인식,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주목적을 둔 교육과정이다.
관련 기사 1
(고뉴스=이철 기자) 미국프로풋볼리그(NFL) ‘슈퍼볼의 영웅’ 하인스 워드(30·피츠버그 스틸러스)와 한국의 대표적 가수 인순이가 함께 “우리는 자랑스러운 한국인”임을 외쳤다.
하인스 워드와 인순이는 6일 저녁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의 초청으로 서울 정동 미 대사관저에서 열린 만찬에 참석, 이같이 말했다.
NFL에서의 뛰어난 활약으로 한국에서의 ‘혼혈인’에 대한 인식을 바꿔놓고 있는 하인스 워드와 혼혈인으로서 한국의 대표적 가수로 아직도 정열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인순이는 그 누구보다 한국인에게 ‘혼혈’이라는 편견의 아픔 속에서 살아왔다.
그런 편견과 설움을 극복하기 위해 남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던 이들은 자신들에게 ‘싸늘한 시선’을 보낸 한국을 향해 ‘앙금’이 남아 있을 법도 한데, 가장 소리 높여 “한국인”임을 강조했다.
- 참고문헌
-
<교과서 및 교육과정>
♦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
♦ 교육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사회』.
♦ 김범주 외(2003). 『고등학교 법과 사회』. 서울 : 교학사.
♦ 김진영 외(2004). 『고등학교 경제』. 서울 : 대한교과서.
♦ 오경섭 외(2005). 『고등학교 사회』. 서울 : 디딤돌.
♦ 최현섭 외(2005). 『고등학교 사회 ․ 문화』. 서울 : 중앙교육진흥연구소.
<단행본 및 논문>
♦ 김선미(2000).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사회과적용에 따른 문제」. 『사회과교육학연구』 제4호. 서울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 박윤경(2004). 「다문화 교육: 교육적 지향과 함의」. 『2004년도 정기학술대회 자료 집』.서울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 장인실 (2003). 「다문화교육이 한국교사교육과정개혁에 주는 시사점」. 『교육과정연 구』 제21권 제3호. 서울 : 한국교육과정학회.
♦ 전성연,이흔정 공역(2002) Mcneil저 「교육과정의 이해」. p372~378 서울 : 학지사
♦ 다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와 ‘다른나라’ 생활주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채정란
♦ 다문화적 접근에 의한 요리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정경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다문화 교육 정책 정리 및 감상
- 교육사회학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 교육사회학 2021년도 2학기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지역사회에서의 시
- 2023년 2학기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 - 교육사회학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2) 교육사회학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