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국어교육의 과제와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국어교육의 기술적 정련
Ⅰ. 국어교육학의 학제적 토대확충
Ⅱ. 국어교육의 연구방법의 과학화
Ⅲ. 국어교육의 평가기술의 개발
Ⅳ. 사고력 신장을 지향하는 국어교육
Ⅴ. 외국의자국어교육 실태

제 2장 국어교육의 새로운 지평
Ⅰ. 국어교육의 문화 교육적 역할
Ⅱ. 미디어 환경과 독서체험의 변이
Ⅲ. 국어교육의 수요 확충
Ⅳ.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Ⅴ. 통일 대비 국어교육 정책

발표
본문내용
제5부 국어 교육의 과제와 발전

제1장 국어 교육의 기술적 정련
Ⅰ. 국어 교육학의 학제적 토대 확충
-국어교육이 종합적, 지속적 지행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국어 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이 시급.
-국어 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의 두 방향
* 국어 교육 그 자체의 학문성 확립(제1부 국어 교육학의 개념과 연구영역에서 검토)
* 국어 교육학의 인접학문들과의 관계성 확립

(1) 국어 교육학의 학제적 관련성을 보는 바른 태도
-세상의 모든 학문은 처음부터 무(無)에서 나온 것이 아님.
→ 모태가 되는 선행연구 분야에서 세분화되고 발전되어 온 것임.
-학문의 발전적 세분화는 연구에 대한 관심의 변화, 대상의 변화, 방법의 변화임.
→따라서 학문의 세분화를 선행 분야의 하위영역이나 응용으로 보지 말고, 새로운 영역으로 봐야함.
ex) 생화학은 그 자체가 독자적 연구 영역이지, 생물학이나 화학의 하위분야가 아님.
※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및 인접 학문들 간의 학제적 관련성 역시 국어교육학 자체의 학문적 독립성 측면에서 인식해야 함.
-과거의 경향: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학제적 위상을 다른 인접 학문들 속에서 찾으려 함.
→국어교육학을 언어학, 문학, 심리학, 교육학의 응용학문으로 보려함.
-물론, 국어교육학의 탐구내용, 탐구방법이 위의 여러 학문들의 내용, 방법과 상당히 공통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기치는 것도 아니고.. 저는 2장이 필요해서 다운 받은건데.. 2장은 중간부분까지밖에 없고.. 뒷부분은 아예 있지도 않고.. 그럼 제가 산 이유가 없잖습니까.. 그럼 목차에서 빼셔야죠.. 정말 속상합니다.ㅠ
  • say7***
    (2008.04.25 09:25:04)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