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좋은교사운동’의 ‘수업 평가’를 통해 본 ‘교원평가제’ - 그 한계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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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좋은교사운동’이 실시하고 있는 ‘수업평가’

2. '좋은 교사 운동'의 '수업평가'의 한계

3. 교육부의 ‘교원평가 시범실시안’과 ‘좋은교사운동’의 수업평가의 비교

4. '좋은 교사 운동'의 '수업평가' 통해 본 ‘교원평가’ 제도의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부에서 수업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학부모와 학생, 동료교사 등이 참여하게 하여 교사를 평가하는 ‘교원평가제’는 그동안 교사들의 반대로 인해 난항을 겪어왔다. 그러나 교육인적자원부는 지난 11월 17일(목)에 교원평가를 포함한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사업에 참여할 전국 초‧중‧고등학교 48개교를 선정, 발표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 보도자료 11. 17일자
. 이와 더불어 교직단체에서 줄곧 요구해 온 수업시수 감축방안 및 교원정원증원을 위한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교육신문, 2005.11.24
, 교원업무경감방안(교원 업무경감을 위해 성적 전산 처리, 증명서 발급 및 공문서 관리 등을 지원할 행정인력 학교당 1~2명 증원 배치)과 교원양성‧연수‧승진제도 개선 추진계획 등도 함께 발표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정부는 그동안 많은 교사들이 교원평가에 전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던 학교 교육 환경 및 근무 환경의 개선안을 상당부분 반영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결국 학교 급, 교원규모, 지역, 교원평가방안유형 등을 고려하여 48개교가 선정되었고, 나머지 68개교는 예비 시범학교로 지정하여 내년 3월부터 시범운영에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러나 시범학교 내 투표과정에서 찬반으로 엇갈린 의견으로 인해 감정이 상한 교사들은 대체로 말을 아끼고 있다고 한다. 반면 시범학교의 교장·교감들은 시범학교 선정을 계기로 수요자 중심의 교육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수능이 끝나고 교원평가 시범운영의 저지를 위한 연가투쟁에 들어가기로 했던 전교조 등은 이제 막 활동을 개시하려 하고 있으며, 정부는 이에 대해 또 나름대로 시범학교 운영을 방해하면 법적인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 이처럼 상이한 의견을 가진 교육의 주체들은 서로의 의견만이 옳다고 주장하고, 자신들의 이익만을 옹호하면서 교원평가를 실시하려고 했던 근본 목적을 잃어버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게 하고 있다. 교원평가를 실시하려고 했던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교육부가 교원평가제를 도입하는 것은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였다.
참고문헌
조선일보 보도 자료 2005-05-03 (사회면)

한겨레 보도 자료 2005-06-19 (사회면)

국정브리핑 / 정책뉴스 보도 자료 2005-05-02 (교육면)

신상명(2000), 교원평가 이론모형의 확장 논의, 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회.

신상명(2003), 교원평가의 합리화 방안, 한국교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우옥영(2003),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시스템에 따른 교원평가의 방향, 학교자치실현연대.

전제상(2001), 교사평가의 준거개발 연구, 교육 행정학 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정수현(2000), 교원평가와 학교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교육 행정학 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강정길(2005), 교원평가 개선에 대한 기본 방향, 교원정책포럼 2005년 7월호

이장원(2005), 교원평가 논의, 무엇이 문제인가, 교원정책포럼 2005년 7월호

김장중(2000), 학부모가 바라는 새로운 교원평가제, 교원정책포럼 2005년 7월호

신상명(2005), 교원평가의 쟁점과 발전 방향, ‘교원평가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2004년 2월 26일 한국교총 교원정책 현안 토론회 주제 발표 자료.

좋은교사운동 홈페이지 www.goodteacher.org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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