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및 해외 할인마트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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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대형할인마트의 개념

Ⅱ.본론
1.대형할인마트의 국내 현황과 분류
2.매출실적과 고용동향
3.주요대형할인마트의 분석


Ⅲ.결론
대형할인마트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서론

※할인마트의 개념

할인점이란 영어 표현으로는 디스카운트 스토어(Discount store), 디스카운터(discounter)라고도 불리는 주로 내구성 소비재를 중심으로 저가격을 청구하는 대규모 소매점이 바로 할인점이다.
할인점은 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로 정의
․대규모 점포라 함은 매장면적 3,000㎡(909평) 이상인 점포를 의미(유통산업 발전법)
- 할인점의 특징은 대량구매, 대량진열, 저마진 고회전, 셀프서비스, 최저투자 등 생산유통판매 구조를 합리화시켜 저가로 판매한다는 점
- 우리나라의 경우 본격적인 할인점은 1993년 11월에 신세계에 의해 출점된 창동의 E-Mart를 시초로 디스카운트를 중심으로 한 신유통업태가 시작되었다. 그 후 94년 10월에는 미국 프라이스 코스코사와 기술제휴로 회원제 창고형 도소매점을 양평동에 개점하면서 본격적인 할인점의 가격파괴시대로 유통의 대변혁이 일어났다.



Ⅱ.본론

1.대형할인마트의 국내 현황과 분류

(1)할인점의 국내현황

1) 점포개설현황
1993년 신세계 이마트의 도입 이후 할인형 대형점들의 도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국내 할인점은 93년에 개점한 이마트 창동점이 효시이며, 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외국계 할인점의 진출과 함께 비약적으로 성장
- 국내 할인점은 점포수 기준으로 99년에 이미 백화점을 추월하였고, 3년만에 다시 백화점의 2배를 초과
․2001 년말에는 전국적으로 약 200 여개 이상의 점포를 예상. 할인점시장은 선두업체들의 과점화가심화되고 있으며, 2위권 경쟁이 치열
- 국내 할인점시장은 타업태와 마찬가지로 상위업체들의 과점화가 심화
․상위 4개업체의 시장점유율 : 58.2%(2000년) → 72.2%(2001년 상반기)
- 이마트, 마그넷, 킴스클럽과 같은 국내업체와 까르푸, 홈플러스, 월마트 등 외자계업체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탑마트와 홀마트 등 지역 군소업체들이 가세하고 있는 구도
- 최근 이마트의 독주체제가 굳어지고 있는 가운데, 홈플러스의 약진으로 2위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참고문헌
http://korealink.co.kr/collect/shinhan/spring/last/02.htm
http://nader.consumernet.or.kr/book/1998/book9809/distrubution.htm
http://www.mk.co.kr/
http://www.nefa.co.kr/hotline/issue/history/old/ac03_fr_c_071.html
http://www.m2000.co.kr/week/970807/080707.html
http://www.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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