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중견광고대행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영전략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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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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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서론
1.연구목적
2.연구과제
3.기업 사례선정
II본론
1.채널커뮤니케이션 소개
①회사개요
②회사연혁 및 조직도
③work system
2.수익창출구조
①부동산광고에서의 경쟁지속성
②산업구조
③경쟁자분석
④자원 및 핵심역량
⑤핵심역량 파악
⑥VRIO Framework분석
3.채널커뮤니케이션의 앞으로의 방안
①BCG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②사업 다각화전략
III결론
1.요약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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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1991년 광고 시장의 개방 이래로 외환위기를 맞았던 1997년까지만 해도 6.8%에 불과했던 광고회사의 한국 광고시장 점유율이 2000년에는 37.9%로 증가하더니, 올해 2003년에는 50% 감소로 예측되고 있다. 또 상위 10대 광고회사에도 7개 외국계 회사가 포함됨으로써, 이미 한국 광고시장에서의 외국계 대행사의 위상은 적어도 외형적으로는 확고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1991년 한국 광고시장이 개방된 이래로 불과 최근 5년사이에 일어난 것으로서, 여타 어느 산업에서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기록적인 시장개방의 역사가 이루어졌다고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외국 광고대행사의 국내투자가 한국 광고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가져올 것이라는 우리의 기대와는 달리, 실질적인 면을 들여다보면 여러 가지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들이 내포되어 있다.
외국계 대행사의 한국 시장진출에 참여했던 광고대행사 M&A 전문 에이전트의 평가에 의하면, 2000년을 전호하여 활발히 이루어졌던 국내 대행사 M&A는 우수한 인력으로 구성된 광고 대행사의 인력과 시스템을 사는 형태가 아닌 광고주를 3~7년간 묶는 조건으로 계약하는 소위 ‘광고주를 사는 M&A’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현재 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우수 인력으로 이루어진 대행사 위주의 M&A와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우수한 인력으로 구성된 대행사의 경쟁력을 핵심으로 하는 투자 진출이 아닌 광고주가 보장된 대행사의 향후 몇년간의 수익을 중심으로 하는 단기 자본 수익(capital return)성격의 투자 형태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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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광고정보센터
www.advertising.co.kr
2.광고연구원
3.장세진 글로벌 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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