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중견광고대행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영전략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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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연구목적
2.연구과제
3.기업 사례선정

II본론
1.채널커뮤니케이션 소개
①회사개요
②회사연혁 및 조직도
③work system
2.수익창출구조
①부동산광고에서의 경쟁지속성
②산업구조
③경쟁자분석
④자원 및 핵심역량
⑤핵심역량 파악
⑥VRIO Framework분석
3.채널커뮤니케이션의 앞으로의 방안
①BCG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②사업 다각화전략

III결론
1.요약 및 시사점


본문내용
연구목적
1991년 광고 시장의 개방 이래로 외환위기를 맞았던 1997년까지만 해도 6.8%에 불과했던 광고회사의 한국 광고시장 점유율이 2000년에는 37.9%로 증가하더니, 올해 2003년에는 50% 감소로 예측되고 있다. 또 상위 10대 광고회사에도 7개 외국계 회사가 포함됨으로써, 이미 한국 광고시장에서의 외국계 대행사의 위상은 적어도 외형적으로는 확고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1991년 한국 광고시장이 개방된 이래로 불과 최근 5년사이에 일어난 것으로서, 여타 어느 산업에서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기록적인 시장개방의 역사가 이루어졌다고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외국 광고대행사의 국내투자가 한국 광고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가져올 것이라는 우리의 기대와는 달리, 실질적인 면을 들여다보면 여러 가지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들이 내포되어 있다.
외국계 대행사의 한국 시장진출에 참여했던 광고대행사 M&A 전문 에이전트의 평가에 의하면, 2000년을 전호하여 활발히 이루어졌던 국내 대행사 M&A는 우수한 인력으로 구성된 광고 대행사의 인력과 시스템을 사는 형태가 아닌 광고주를 3~7년간 묶는 조건으로 계약하는 소위 ‘광고주를 사는 M&A’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현재 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우수 인력으로 이루어진 대행사 위주의 M&A와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우수한 인력으로 구성된 대행사의 경쟁력을 핵심으로 하는 투자 진출이 아닌 광고주가 보장된 대행사의 향후 몇년간의 수익을 중심으로 하는 단기 자본 수익(capital return)성격의 투자 형태를
참고문헌
1.광고정보센터
www.advertising.co.kr
2.광고연구원
3.장세진 글로벌 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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