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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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SCM의 정의
2. SCM 등장 배경

Ⅱ. 본 론
1. SCM의 필요성
2. SCM의 기능
3. e-SCM이란 무엇인가?
4. SCM 성공사례
5. SCM성공요인
6. SCM실패요인
7. 중소기업의 SCM 대책
8. 성공적인 SCM 도입 전제사항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SCM의 정의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SCM)는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패러다임이다. SCM은 회사내부와 회사들 사이 모두에서 이러한 흐름들의 조정과 통합 과정이 수반된다. 효율적인 SCM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재고를 줄이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필요할 때면 제품이 항상 쓸 수 있다는 전제하에). 성공적인 SCM의 해결 방안으로서 웹 인터페이스를 가진 정교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SCM 서비스를 임대하기 원하는 기업들을 위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공할 것을 확약하는 웹 기반의 ASP들과 경쟁하고 있다.
✱ SCM은 다음의 세 가지 주요 흐름으로 나뉘어 질 수 있다.
▪ 제품의 흐름 : 제품 흐름은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의 상품 이동은 물론, 어떤 고객의 물품 반환이나 애프터서비스 요구 등을 모두 포함한다.
▪ 정보의 흐름 : 정보 흐름은 주문의 전달과 배송 상황의 갱신 등이 수반된다.
▪ 재정의 흐름 : 재정 흐름은 신용조건, 지불계획, 위탁판매, 그리고 권리 소유권 합의 등으로 구성된다.
SCM 소프트웨어에는 두 가지 주요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계획 애플리케이션이고, 다른 하나는 실행 애플리케이션이다. 계획 애플리케이션은 주문을 만족시키기 위해 최선의 방식을 결정하는 진보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실행 애플리케이션은 상품의 물리적인 상태나, 자재 관리, 그리고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의 재원 정보 등을 추적 관리한다. 일부 SCM 애플리케이션들은 기업의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방형 데이터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것은 확장된 기업이라고 불리며, 여기에는 주요 공급자, 생산자, 그리고 특정 회사의 최종 고객 등이 포함된다). 이 공유 데이터들은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나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그리고 서로 다른 사이트나 회사에 저장되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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