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평가의 개념
1) 검사,측정,평가
2) 교육평가의 기능
3) 교육평가의 난점

2. 교육평가의 유형
1) 최대 수행 능력과 대표적 행동의 측정(측정의 본질에 따라 구분)
2) 배치,형성,진단,총합 평가(수업의 연계에 따라 구분)
3)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측정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에 따라 구분)
4) 인지적 평가와 정의적 평가(행동목표에 따라 구분)

3. 평가도구의 기준
1) 신뢰도
2) 타당도
3) 객관도
4) 실용도

4. 교육평가의 실제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1) 논문형 검사
(2) 객관형 검사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관찰법
(2) 면접법
(3) 질문지법
(4) 사회성 측정법
(5) 평정법
본문내용
1.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란 교수․학습경험을 매개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한 후 설정된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정의되지만 실제로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만을 확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교육의 과정 전반에 걸쳐서 이루어지게 된다. 즉, 설정된 교육목표의 타당성, 선정하여 조직된 교수․학습경험의 적합성, 교수․학습활동의 효율성, 결과에 대한 평가 자체의 타당성․신뢰성․객관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평가
  • -교육학개론-교육평가목차1. 교육평가의 기능2. 교육평가의 유형1) 교육목표에 따른 평가-인지적 영역의 평가-정의적 영역의 평가-심동적 영역의 평가2)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3) 교수-학습진행에 따른 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3. 교육평가도구의 기준-타당도-신뢰도-객관도-실용도4. 교육평가의 절차-수업목표 확인-평가장면의 선정-평가도구의 제작-평가실시와 결과분석-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5. 교육평가의 방법-질문지법-

  • [교육학] 교육평가 분석(에뿔)
  • 교 육 평 가♣ 목 차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이해 1. 교육관과 교육평가 2. 교육평가의 개념 3. 교육평가의 기능 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1. 평가 대상별 유형 2. 평가시기별 유형3. 평가기준별 유형 4. 평가방법별 유형5. 수행평가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이해1.교육관과 교육평가2.교육평가의 개념3.교육평가의 기능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1.평가 대상별 유형2. 평가시기별 유형3. 평가기준별 유형4. 평가방법별 유형제3절 교육평가의 절차 및 평가도

  • [교육학이론] 교육평가의 이해
  • 교육 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과 목적2.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3. 측정관과 평가관4. 교육평가의 유형5. 수행평가6. 평가도구의 질 평가 조건생각하기교육의 과정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내용을 선정하고, 그것을 가르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교육은 그 과정과 결과가 바람직할 때만이 당위성을 가진다. 따라서 교육의 가치를 평가해야만 하는 것이다.한편, 교육평가는 마지막에 한 번 평가하는 것으로 이해해

  • [교육학,교육평가,평가개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개선을 위한 평가의 기능
  • - 교육개선을 위한 평가의 기능 -“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생각들,”우리는 대게 평가라 하면 시험을 떠올린다. 그리고 시험에 대한 생각은 곧바로 시험성적이나 석차와 연관되어 진다. 성적에 서열을 부여하는 것이 석차인데 경쟁의 원리와 떼어놓고는 생각해 볼 수 없다. 역사적으로 볼 때 전후 미국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는 경쟁의 원리인 자본주의의 사회경제구조 뿐만 아니라 교육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받아왔다. 우리나라 교육제도 및 정책수

  • [교육학] 수행평가관을 중심으로 살펴본 교육평가의 새로운 움직임
  • 『교육평가의 새로운 움직임 : 수행평가관을 중심으로』Ⅰ.학습자 평가의 대안적 접근: 아는 것으로부터 행하는 것으로전통적으로 교육계에는 검사를 통하여 측정될 수 없는 특성은 가르칠 가치가 없다는 편견이 팽배해 왔다. 흔히 학생들은 시험에 출제되지 않은 내용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수업에서도 검사하기 쉬운 기능이나 내용만을 강조할 뿐이다. 결국 검사를 통한 평가는 직, 간접적으로 학습에 영향을 미쳐왔다고 볼 수 있다.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