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영웅 영화에 등장하는 악역의 성격과 행동, 반영된 시대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1. 영화를 통한 시대상 분석의 타당성
2. 영웅 영화에 등장하는 악역의 성격과 행동, 반영된 시대상 분석
3. 세 영화에 나타난 시대상의 변화 과정
4. 앞으로의 경향 - 새로운 악당의 출현
- 본문내용
-
1. 영화를 통한 시대상 분석의 타당성
영화는 매 시대의 사건과 삶의 여러 양태를 다루고 있고, 때문에 그 나라 사람들의 역사와 사회, 그리고 풍습과 특징을 다각도로 보여주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다.
영화는 예술의 특성뿐만 아니라 대중성과 상업성이라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술은 특정 사회 속에서 인간이 만들어 낸 것이므로 예술작품에는 시대적 순간들이 작가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모든 예술작품에는 그 시대의 특징이 드러나게 된다. 대중적 예술인 영화는 관객의 취향과 상업적 유행, 사회의 보편적인 가치 의식의 조건에 따라 생성되고 소멸된다. 바로 이 점 대문에 영화는 그 영화가 만들어진 시기와 문화, 사회상, 가치관 등을 확인하는 통로로 기능하고 있다.
영화에는 항상 주동인물과 반동인물이 존재하며, 그들의 대립을 통해 감독은 자신의 가치관을 은유적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드러낸다. 이러한 대립구도가 본질적으로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장르로는 소위《~Man》의 제목을 가진 영웅영화가 있다. 영화에서 감독은 자신의 가치관 또는 주장을 주동인물에게 투영시키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관객들 또한 인물과 사건을 주동인물의 눈으로 바라보므로 주동인물에는 곧 그 시대의 보편적인 가치가, 반동인물에는 비주류의 가치가 드러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