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정치] 텔레비전과 정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2. 본론
Ⅰ. 텔레비전 선거가 시작되다 1
Ⅱ. 16대 대선과 종이신문 2
Ⅲ. 미디어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이론적 논의 3
Ⅳ. 텔레비전 정치 보도의 오락적 논리 4
Ⅴ. 방송의 여론 조사 보도 5
Ⅵ. 선거 후보자 토론 프로그램 6

3. 결론 11

4. 고찰 12
본문내용
서 론

얼마전 2006년 5월 31일 지방선거가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출마한 사람들에 정책이나 공약사항을 꼼꼼이 살피지도 않고 현 집권 여당이 아닌 한나라당을 6개의 소중한 한표마다 찍었다고 한다. 언론에 보여진 기존 집권여당의 이미지 및, 한나라당에 이미지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또 시장으로 출마했던 강금실과 오세훈 후보 두사람 모두 당 조직 기반이나 당에 대한 기여도에서 열세인데도 당 밖의 대중적 인기도가 그것을 앞질러 버려 각각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에 막판에 뛰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내부경선에서 거뜬히 승리하여 시장 후보로 나섰던것을 볼수있다.
현대는 이미지정치란 말이 있다 후보에 외양적으로 보이는 이미지가 당선에 중요한 우위를 찾이하는가 하면 텔레비전 토론에서의 정책이나 공약에 신중성 보다 얼마나 언변이 뛰어나며 TV에 비춰지는 이미지가 좋은가가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예전 군독재 시절 정치가 언론(텔레비전)을 통제하던 시대가 아닌 반대로 정치가 텔레비전 같은 미디어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 조사에선 미디어정치에 중심으로 우뚝서있고 큰영향을 발휘하는 소휘 텔레비전을 통한 정치에 대해 알아보고 그렇게 된 원인및 앞으로의 개선사항등을 검토해보고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우룡(1999),《현대 방송학》, 나남출판 25-35p
김춘옥(2005),《방송 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북스 257-306p
윤호진(2002),《텔레비전 선거 여론조사 보도》(쟁점과 대안 :제16대 대통령 선거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방송진흥원
정의철(1998), “텔레비전 토론이 후보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5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박동수(2002), “제 15대 대통령 선거 텔레비전 토론에 관한 연구”
한부창(2002), “대선 정치 PR에 관한 한미 양국의 비교 연구”: TV토론과 인터넷 매체를 중심으로
이남기(2002), “TV토론에 나타난 후보자의 수사학적 전략에 관한 연구”: 15대 대통령선거 TV토론을 중심으로
이효성(1997),《대통령 선거와 텔레비전 토론》, 나남출판 1997
이상길(2003),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대선 TV합동토론 평가와 개선방안”, 신문과 방송 385호 01월 46-50p
민동기(2002), 미디어오늘 기자, “방송3사, 대선후보 TV토론 계획”, 신문과 방송 383호 11월 24-27p
이효성, 방송학회장, 제16대 대통령선거방송토론위원회 운영과 평가
대선미디어국민연대 선거보도감시위원회 ‘TV토론 모니터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wag the dog을 통해 본 미디어의 이미지 조작
  • 정치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Ⅱ. 미디어와 정치와의 관련1. 미디어를 이용한 선거운동1) 텔레크라시텔레비전과 데모크라시(democracy)의 합성어로, 통신민주주의․미디어정치․TV정치라고도 한다. TV․라디오 등을 통해 정치인들은 시민과 의견을 교환하고, 시민은 정치참여의 기회를 넓히는 새로운 형태의 정치문화를 의미하는데, 긍정적인 것은 과거의 밀실정치를 공개정치로, 광장정치를 안방정치로 전환시켰다는 것이다. 반면에 매체의

  • 선거분석 레포트
  • 미디어정치’안에 있음을 더욱 실감하게 했다. 1997년 제 15대 대통령선거를 계기로 등장한 ‘미디어정치’는 후보자와 유권자가 직접적인 교류나 만남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등장하였고, 미디어가 선거운동 및 정치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므로 유권자의 선택에 그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TV, 텔레비전,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언론이 어떤 주제나 문제선택을 강조할수록 수용자에게 그 중

  • 정치와 미디어 레포트
  • 미디어가 제공한 보도에 대해 이야기하고 해석하기 때문에 정치적 현실의 일부는 매스 미디어의 보도에 의해 구성될 수도 있다. 또한 정당을 포함한 불완전한 정치 제도의 수정자요, 보완자로서의 역할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현대의 정치 선거를 미디어 선거로 규정할 정도로 미디어는 선거 과정에서 유권자와 정치 후보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디어 중에서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신뢰도와 영향력이 가장 큰 텔레비전이 갖는

  • [미디어와 정치참여] 미디어의 변화 흐름으로 본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
  • 자신의 생각을 펴기 위해 선택하는 미디어의 문제 ~ 사진․그림․동영상의 위치 ~Index서론 - 문제제기1. 미디어와 정치2. 미디어의 의의와 변천사1) 미디어의 의의2) 미디어의 변천사본론 - 미디어의 변화 흐름으로 본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1. 매스미디어1) 매스미디어의 정의와 특성2) 매스미디어의 변화 양상(1) 신문(2) 방송① 라디오② 텔레비전3)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기능(1) 긍정적인 측면(2) 부정적인 측면2.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정의

  • [미디어와 정치적 이미지 메이킹] 대중 민주주의와 정치적 이미지, 미디어와 정치광고, 텔레비전과 이미지 메이킹
  • 미디어와 정치적 이미지 메이킹 대중 민주주의와 정치적 이미지, 미디어와 정치광고, 텔레비전과 이미지 메이킹목차* 미디어와 정치적 이미지 메이킹Ⅰ. 대중 민주주의와 정치적 이미지Ⅱ. 미디어와 정치광고Ⅲ. 텔레비전과 이미지 메이킹* 참고문헌* 미디어와 정치적 이미지 메이킹(1) 대중 민주주의와 정치적 이미지18세기 중엽부터 시작된 산업혁명 이후, 기계의 발달로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교통 ․ 통신의 발달로 시장이 확대되면서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