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정치] 텔레비전과 정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2. 본론
Ⅰ. 텔레비전 선거가 시작되다 1
Ⅱ. 16대 대선과 종이신문 2
Ⅲ. 미디어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이론적 논의 3
Ⅳ. 텔레비전 정치 보도의 오락적 논리 4
Ⅴ. 방송의 여론 조사 보도 5
Ⅵ. 선거 후보자 토론 프로그램 6
3. 결론 11
4. 고찰 12
- 본문내용
-
서 론
얼마전 2006년 5월 31일 지방선거가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출마한 사람들에 정책이나 공약사항을 꼼꼼이 살피지도 않고 현 집권 여당이 아닌 한나라당을 6개의 소중한 한표마다 찍었다고 한다. 언론에 보여진 기존 집권여당의 이미지 및, 한나라당에 이미지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또 시장으로 출마했던 강금실과 오세훈 후보 두사람 모두 당 조직 기반이나 당에 대한 기여도에서 열세인데도 당 밖의 대중적 인기도가 그것을 앞질러 버려 각각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에 막판에 뛰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내부경선에서 거뜬히 승리하여 시장 후보로 나섰던것을 볼수있다.
현대는 이미지정치란 말이 있다 후보에 외양적으로 보이는 이미지가 당선에 중요한 우위를 찾이하는가 하면 텔레비전 토론에서의 정책이나 공약에 신중성 보다 얼마나 언변이 뛰어나며 TV에 비춰지는 이미지가 좋은가가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예전 군독재 시절 정치가 언론(텔레비전)을 통제하던 시대가 아닌 반대로 정치가 텔레비전 같은 미디어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 조사에선 미디어정치에 중심으로 우뚝서있고 큰영향을 발휘하는 소휘 텔레비전을 통한 정치에 대해 알아보고 그렇게 된 원인및 앞으로의 개선사항등을 검토해보고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우룡(1999),《현대 방송학》, 나남출판 25-35p
김춘옥(2005),《방송 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북스 257-306p
윤호진(2002),《텔레비전 선거 여론조사 보도》(쟁점과 대안 :제16대 대통령 선거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방송진흥원
정의철(1998), “텔레비전 토론이 후보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5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박동수(2002), “제 15대 대통령 선거 텔레비전 토론에 관한 연구”
한부창(2002), “대선 정치 PR에 관한 한미 양국의 비교 연구”: TV토론과 인터넷 매체를 중심으로
이남기(2002), “TV토론에 나타난 후보자의 수사학적 전략에 관한 연구”: 15대 대통령선거 TV토론을 중심으로
이효성(1997),《대통령 선거와 텔레비전 토론》, 나남출판 1997
이상길(2003),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대선 TV합동토론 평가와 개선방안”, 신문과 방송 385호 01월 46-50p
민동기(2002), 미디어오늘 기자, “방송3사, 대선후보 TV토론 계획”, 신문과 방송 383호 11월 24-27p
이효성, 방송학회장, 제16대 대통령선거방송토론위원회 운영과 평가
대선미디어국민연대 선거보도감시위원회 ‘TV토론 모니터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맞벌이가족은 가족의 특성상 자녀양육기능, 자녀교육기능, 돌봄기능 등이 현저히 낮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맞벌이가족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맞벌이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본인의 생각과 함께 작성하시오
-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성공적 노화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은 여성가족부가 2021년 4월 24일 발표한 방안이다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에 대해 알아보자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모든 제품이 동일하게 상품수명주기 4단계를 모두 거치지는 않는다 상당히 많은 신제품이 성공적이지 못한 도입기를 가지고 빨리 시장에서 도태되기도 한다 반면 어떤 제품들은 아주 장기간의 성장기를 가지는 경우도 있고, 성숙기와 성장기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 각각의 사례를 찾아서 해당되는 이유(근거)를 기술하시오
- 대학생의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 모색 건전한 소비가치 정립, 친환경적이며 친사회적인 소비문화 등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소주제의 제목을 정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관련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기술을 2개 선정하고, 해당 기술의 개념, 원리, 장단점,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시오
-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분류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관점 종류 특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인간의 안녕상태(well-being)혹은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각각 한 가지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