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학] 역사적 인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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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 역사적 인간학의 발전
1.역사의 문화사적 전환
2.인류학의 역사학적 전환

II.본론
1.역사 인류학의 필요성
2.신문화사와 역사
3.역사의 연구방법
1)두껍게 읽기
(1)예시
(2)더 많이 변할수록 더 똑같은 것이다.
(3)고양이는 죽어야했다.
2)다르게 읽기
(1)고양이가 본 고양이 대학살
(2)혁명의 여성사
(3)설탕과 대구 그리고 인간
3)작은 것을 통해 읽기
(1)의심의 눈초리
(2)치즈와 벌레
(3)미시사의 새로운 가능성
4)깨뜨리기
(1)푸코, 화이트, 라카프라
(2)포르노그라피가 보여주는 역사
(3)문화로 본 역사학의 문제점과 문화로 본 역사학이 가야할 길

III.결론 - 문화로 본 역사의 전망
1.새로운 문화사의 정의와 새로운 문화사를 대하는 태도
2.문화로 본 역사의 문제점
3.지금 왜 문화로 역사를 보아야 하는가?
4.새로운 문화사는 미래의 역사학이 될 것인가?
본문내용
I. 서론 - 역사적 인간학의 발전
역사학은 세계의 변화를 초연하게 다루는 고고한 학문인 것 같지만, 역사학도 변화한다. 외부의 세계가 변화하는 것에 맞추어 변화하기도 하고, 역사학 내부의 필연적인 요구에 의해 변화하기도 한다. 오늘날 우리의 역사학계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신문화사‘라는 담론 역시 그런 변화의 산물이다. 이것은 사회주의의 몰락과 함께 그것을 지탱해주던 거대한 이데올로기가 붕괴한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

역사적 인간학은 이제 막 학문의 초보단계를 벗어난 상태이며, 부분의 연구 성과도 아직 논문의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학문이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인간학의 연구는 차츰차츰 그 성과를 축적하여 왔고, 그 성과와 연구 방법에 있어 기존 역사서술이나 다른 일반 학술에도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1.역사의 문화사적 전환
우리가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역사는 거대하고 굵직한 사건을 위주로 서술하는 역사학이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학이 아래로부터의 역사를 추구하게 되면서 마르크스주의의 역사학과 아날학파를 두 축으로 하는 사회사가 발전하게 되었다. 이들은 역사를 사회 중심으로 파악하였으며 역사학이 다루는 인간은 영웅이나 한 개인에서 집단적 민중으로 그 범위가 크게 확대되었다.
참고문헌
하르트무트 뵈메 외, 문화학이란 무엇인가?, 손동현/이상엽 역, 성대출판부 2004, 18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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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한욱,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책세상 2001.
피터 버크, 조한욱 역, 역사인류학의 순간, <문화사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길 2005, 62-93.
로버트 단턴, 조한욱 역, 고양이 대학살, 문학과 지성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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