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부진과 주의력 결핍 학습자를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1회기 - 여는 장
친구들~ 안녕!
2회기 - 학습동기촉진전략
공부하고 싶어요.
3회기 - 시간관리전략
난 시간의 제왕!
4회기 - 주의집중전략
재미있는 암기법
5회기 - 읽기전략
공부가 술술 되는 읽기
6회기 - 협동학습전략
우리 같이 해봐요.
7회기 - 마무리
이제 잘할 수 있어요.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필요성 및 활용목적
우리나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커다란 고민은 학습문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처럼 학교 성적이 주요한 평가 기준이 되는 학교생활에서 학습문제, 그중에서도 특히 ‘학습부진’은 신중하게 고려해야할 부적응이다. 왜냐하면 학습문제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 영역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교와 가정에서 거의 매일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에서 학생과 교사가 갖는 최대의 관심은 최소의 시간과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이다.
교수-학습 효과의 극대화에 대한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되어왔다. 교수-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 학업성취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졌으며, 효율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져 왔다. 최근의 학습에 관한 연구에서는 교수전략 못지않게 학습전략이 강조되고 있다. 여태껏 교수방법에 따른 학습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들이 계속되어 왔지만 유능한 학생과 유능하지 못한 학생간의 개인차 극복의 측면에서는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이것을 학습전략 측면에서 보면 유능한 학생이 사용하는 학습전략을 유능하지 못한 학생에게 가르쳐서 그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하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같은 교수방법을 적용 받아도 학습 결과에는 계속 개인차가 있으며 그 이유의 일부분은 학습전략의 차이에서 온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즉, 다른 모든 조건이 같은 때, 어떤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더 학습을 성공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학습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김동일 외 2인 공저/ 서울: 학지사/ 2003
* 주의력 결함, 과잉행동, 아동지도와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 매력적 인 수업설계 / J.M.켈러지음 / 교육과학사
*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 김동일 저 / 서울 : 학지사, 2005
* 학습장애 : 공부 못하는 것도 병이다 / 송종용 지음 / 서울 : 학지사, 2000
* 학습장애 극복을 위한 학습전략 교수에 관한 연구 / 최병연 / 1997
*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학지사 ,김선)
* 학습 부진아의 진단과 치료 (교육과학사, 정종식)
http://www.kwksed.go.kr/data_bank/data/14372_%BF%C2%C1%A4%C3%CA%B5%EE%C7%D0%B1%B3%20%C7%D0%BD%C0%BA%CE%C1%F8%BE%C6%20%C3%D6%C1%BE%BA%B8%B0%ED%BC%AD.hwp
http://www.youngin.es.kr/admin/board/nexfor_youngin/download/%C7%D0%BD%C0%BA%CE%C1%F8%BE%C6.hwp
* 초등학교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 학습 전략 / 김윤옥 지음/ 서울 : 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효과 연구의 동향과 과제12. META-analyses of What Works in Sepcial Education and Related Services13. 참고문헌1. 반두라(Bandura)- 별칭 : 사회학습이론의 주창자-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심리학- 출생지 : 캐나다 앨버타주(州 ) 문데어- 주요수상 : 미국심리학회 손다이크상 (1999), 미국심리학회 심리학상(2004)- 주요저서 :(1963,공저),(1997) (1995)-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Ⅰ. 서 론 학습장애아동(child with lerning disabilities)의 교육과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인데,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 내리기가 복잡한 장애영역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영역으로 분류는 되어 있지만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은 제공되지 않지 않고 있는 형편입니다. 아동의 연령과 지능에 비해 학업수준이 2~3년 이상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학습한다. 이들중에는 일반학생과 같은 수업 방식으로는 정상적인 교과과정이나 수업방법에 적합하지 않은 특수한 요건의 학습자 들도 있다. 모든 학생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시키는 것 또한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 따라서 보통의 학생들과는 상이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그들의 능력을 개발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일반적으로 평균보다 현저하게 높은 상위

  •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고찰
  • 교육과정 개정 기본방향 중 총론(P.93)-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의 신장②수준별 교육과정도입 이유 중(총론 P.97)-자기주도적인 개별화 학습기회 제공③학교교육과정의 편성 중(총론 P.150) 재량활동(편성과 운영 중 P.194)-다양한 재량활동 교육프로그램 편성: 초등학교의 재량활동은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에 중점을 두도록 지침이 제시됨.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학습결손에 대한 대책 : 문화적으로 열등한 집단의 아동들에게 학교에서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문화를 보충해 주는 ‘보상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⑥ 문화 실조론자들의 기여 : 문화실조론은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있는 집단의 아동들에 대한 특별지원을 강조함으로써 교육평등에 대한 논의를 ‘결과적 평등’으로 확대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나. 문화다원론① 문화다원론자들은 현상학, 해석학, 갈등론 등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