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수학습방법 현장 분석(대,소집단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집단 활동 >
◉ 집단활동
◉ 집단활동의 계획과 준비
◉ 집단활동의 진행

< 실습 유치원에서 실제 이루어진 활동 >
요리 - 잼 바른 빵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동화 - 게으름뱅이 아저씨 (그림동화)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새노래 - 나무가 좋아요
이야기나누기 - 생일축하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생일축하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이야기나누기 - 하루일과 및 자유선택활동 소개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신체 - 체육활동 하기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이야기나누기 - 모종심기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동화 - 예수님 이야기(슬라이드)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동시 - ‘부활’에 대한 동시 짓기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이야기나누기 - 자유선택활동 계획하기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감상 - 모네의 그림 감상하기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새노래 - ‘예수님이 좋아하시는 말’
1. 활동 진행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실습생으로서 소감 및 의견

<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의 모색 >
본문내용
< 집단 활동 >

◉ 집단활동
: 함께 모여서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하는 것으로, 단원이나 생활주제, 행사, 일과, 유아의 연령, 유아교육기관의 사정 등에 따라 집단의 크기를 결정하여 활동한다.
- 대집단 활동 : 한 학급의 유아 전체가 함께 모여서 하는 활동이다. 보통 이야기 나누기(출결상황, 하루계획, 날씨 변화 등), 동화, 노래부르기, 게임, 휴식, 평가, 생일축하 등의 활동이 있으며, 그 종류는 진행되는 생활주제나 하루의 일과에 따라 게획된 내용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한다.
- 중집단 활동 : 한 집단의 인원수가 15~20명 정도의 집단 구성을 말한다.
- 소집단 활동 : 한 반을 두세개의 집단(유아 10명 정도)으로 나누어 하는 활동으로, 집단마다 다른 교사가 동시에 같은 활동을 할 수도 있고, 한 교사가 다른 집단의 유아들과 다른 시간대에 교대로 활동할 수도 있다. 인지적활동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이야기나누기, 토의 실험 및 관찰 등의 활동과 창의성을 도와줄 수 있는 음률활동이나 동시짓기 등,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줄 수 있는 동극활동이나 요리, 음악감상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 집단활동의 계획과 준비
- 일과계획 시 소주제 선정, 목표 설정, 주제에 따른 집단활동의 종류를 정하고, 조편성, 순서와 시간 배분, 대형, 좌석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 유아의 연령, 경험, 생활주제, 계절 등에 적합한 흥미있는 활동을 준비하고, 활동을 적절히 안배하여 유아에게 무리를 주지 않아야 한다.
- 정해진 활동의 종류에 따라 가장 효과적으로 운영, 실시할 수 있는 방법과 자료를 선택하여 준비하다. 집단활동에 사용하는 자료는 전체적인 유아의 발달수준에 알맞아야 하고, 구체적이고 다양하며 유아들이 흥미있어 하는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유아의 주의를 집중시키기에 가장 적절한 장소를 선택하고 좌석배치를 잘 고려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활동,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등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으며,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를 통한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에 이탈리아에서는 교육 개혁을 목표로 하는 교사들의 운동이 적극적이었다. 교사들은 민주주의에 걸맞은, 그리고 현대 사회라는 새로운 세상에 맞는, 또 한 어린이의 삶을 향상시켜 줄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자

  • 소집단 토의 진행방법에 대해
  • 학습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의 사회화를 도모하는 민주적인 학습방법으로 사회교육 분야에서 방법론으로 발전시켜온 토의의 기법을 학교의 학습현장에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여 보려는 의도에서 착안된 학습형태이며(김영훈, 1996),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토의를 바탕으로 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성과를 학생 자신이 발견하여 알게 하는 교수법이다(김현진, 1994).소집단 학습법이라 하면 보통 6명 내외의 구성원

  • [아동과학교육] 프로젝트접근법
  • 아동과학교육프로젝트 접근법최근 유아교육계에서는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프로젝트’란‘한 명, 소집단 또는 반 전체 아동이 수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로서 프로젝트 진행은 아동의 흥미, 교사의 지원 및 안내에 따라 역동적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프로젝트 활동은 정해진 활동이 정해진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현장 활동(5) 표현(6) 직접 조사(7) 전시2) 약점(1) 많은 시간 소요(2) 우수아의 독점 우려(3) 프로젝트의 실패(4) 흥미에만 편중(5) 집단의 크기 (6) 프로젝트 중의 갈등(7) 실패 시 좌절감(8) 시행착오에 따른 혼란(9) 교구준비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개별적으로 혹은 소집단으로 한 가지 주제를 폭넓게 탐색, 학습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즉 교사에 의해 순서적으로 짜여진 교육 내용을 학습하는 단원

  • [유아교육개론1C]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사도 체계화, 전문화, 과학화 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유아교사도 수업을 잘하는 교사가 있고 그러하지 못한 교사가 있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수업을 잘하는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의 요인을 진단, 분석하여 다른 유아교사에게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다. 반대로 수업을 잘 못하는 교사의 경우 그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교육 계획안 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