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개혁의 정의

2. 우리나라의 교육개혁
(1) 우리나라 교육 현실
(2) 교육개혁의 전개과정
(3) 교육개혁의 성공 요인과 저해요인

3. 다른 나라의 교육개혁
(1) 미국
(2) 독일
(3) 프랑스
(4) 일본

4. 우리나라 교육 개혁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교육개혁의 정의

교육개혁 [敎育改革, educational reform]
시대적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교육제도의 내용 방법 및 행정 재정 등 교육운영의 모든 국면을 변혁하는 일.

교육개혁의 직접적인 계기는 교육의 위기를 해소하고자 하는 데 있지만, 보다 적극적으로 미래를 계획하여 교육의 발전과 쇄신을 도모하고자 하는 점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육개혁을 조장하는 요인에 따라 각국의 교육개혁의 양상은 달라지겠지만, 여러 가지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의 대중화, 교직의 전문과, 교육내용과 방법의 현대화, 교육행정, 재정의 효율과 등이다. 한국은 21세기를 대비하기 위하여 교육의 기본 방향을 정립하고 교육의 장기 발전을 위한 국민적 합의의 도출과 범정부적, 범사회적 차원의 교육개혁 추진 등에 관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대통령 소속 하에 교육개혁위원회를 설치하였다. 이곳에서는 교육개혁의 기본정책 및 교육개혁에 관한 사항, 장단기 교육발전계획, 교육개혁추진상황의 점검 및 평가에 관한 사항, 기타 교육정책에 관하여 대통령이 토의에 부차는 사항을 심의한다.


2. 한국의 교육개혁
(1) 우리나라 교육 현실 -보도자료

- ppt 참조

(2) 교육개혁의 전개과정(군사정부-참여정부)

◎군사정권하의 교육개혁
① 박정희 정권
- 대학교육 통제정책
⇒5.16 쿠데타 이후부터 대학 정책에 대해 통제적인 성격
▶1961년: “교육에 관한 임시특례법”에 의하여 대학정비, 입학자 수의 감축, 대입자격 국가고시, 학사자격국가고시, 교수승진심사제 시도.
▶1970년대: 실험대학의 운영, 대학입학 예비고사제 도입, 교수계약제 실시=>대학교 육이 국가권력에 의해 계획적으로 통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에 대하여 조사하여 쓰시오.]
  • 교육사회학주제: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에 대하여 조사하여 쓰시오.- 목 차Ⅰ.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 개요1. 신자유주의의 개념2. 신자유주의 특징Ⅱ.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의 성격과 현주소1. 신자유주의의 교육관2. 외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3. 대한민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4.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문제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교육정책’이란 공권력이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의 방침 및 체계적 수단

  • [교육사회학] 교육개혁
  • ※ 차례 1. 교육개혁에의 도전- 세계사적 도전과 한국사회의 도전1) 수단으로써의 교육 개혁2) 외국의 교육개혁 사례3) 서양교육의 역사4)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5) 현대 한국교육개혁의 움직임6) 우리나라의 교육개혁 필요성2. 교육개혁의 의미와 쟁점1) 교육개혁이란?2) 교육혁신과의 구분3) 교육의 재구조화4)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3. 기능론적 교육개혁 이론1) 교육개혁: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체제의 대응2) 교육 개혁의 단계: 사회와 학교의

  • [교육사회학] 교육개혁
  • 교육개혁1. 교육개혁의 개념 2. 교육개혁의 사례: 한국 3. 교육개혁의 사례: 영국 4. 교육개혁의 사례: 미국 5. 교육개혁의 사례: 프랑스 6. 한국교육의 개혁 과제 1. 교육개혁의 개념1.교육개혁 敎育改革, educational reform의 정의 시대적사회적 요청에 부응하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교육제도의 내 용방법 및 행정재정 등, 교육운영의 모든 국면을 변혁하는 일.교육개혁의 직접적인 계기는 교육의 위기를 해소하고자 하는 데

  • [교육사회학] 중국, 일본, 싱가포르의 교육개혁 사례
  • - 목차 –중국一. 중국교육개혁 배경1. 역사적 배경문화대혁명 (1966~1976)덩 샤오핑의 집권 (1981~1997)二. 역사적 배경과 해결방안三. 중국 교육의 문제점1. 교육인구 양적 부족2. 인재부족3. 경직된 교육체제四. 중국 교육개혁의 내용인재 육성1. 교육인구의 양적 확대2. 교육의 질적 향상3. 교육체제의 정립책임의 다각화인사제도개혁평가체제일본1. 일본 교육개혁의 배경2. 일본의 교육개혁의 두 방향3. 일본 교육개혁의 현 위치 및 실태4. 일

  • [교육사회학] 한국 교육개혁의 방향
  • 한국 교육 개혁의 방향Ⅰ. 들어가는 말Ⅱ. 교육개혁의 필요성Ⅲ. 교육개혁의 방향과 목표Ⅳ. 교육개혁의 11대 과제 Ⅴ. 외국의 교육개혁 Ⅵ. 맺으면서과 목정보사회와 교육변동담당교수학 번성 명 Ⅰ. 들어가는 말21세기의 도래와 함께 우리는 한 차원 높은 삶의 질을 실현해야 할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곧 보편화될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고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우리 사회에 뿌리 깊은 과거의 잘못된 관행들을 과감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