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6-가 6. 비와 비례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초등수학 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수학교육
2. Bruner의 인지경로에 따른 수학학습 과정
3. Dienes의 수학학습의 원리
4. Skemp의 수학학습이론

B. 초등수학의 실제
Ⅰ. 연간지도계획
Ⅱ. 단원 선정 및 지도계획
Ⅲ. 단원 전개 계획
1. 단원목표와 내용
2. 수업지도안
3. 평가

* 부록: 평가지 및 활동지
본문내용
A. 초등수학 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

Piaget는 인지문제를 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외부세계에 대한 인식론적 가정이 어릴 때의 인지발달 과정에서 형성된다는 발생적 인식론을 세우고, 사고의 기본적 경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 사고의 기본적 경향

①조직화: 정보와 경험을 정신체계나 범주에 배치하는 과정.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과의 상 호 작용을 위한 체계인 심리적 구조를 사고과정을 통해 결합․조정하여 정교화․효율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환경에 대한 이해의 틀, 조직화된 행동체계․사고체계를 도식이라 한다.
②순응은 동화와 조절을 통해 나타난다.
․동화: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도식에 맞추는 것을 말한다.
․조절: 기존의 도식을 바꾸거나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 내어 새로운 정보에 반응하는 것이 다.
③평형화: 일련의 자기조절 작용으로, 인지구조의 불 평형 상태를 동화와 조절을 통해 고도 의 평형 상태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평형화의 과정은 동화→혼란→조절→새로운 인지 구조의 획득의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1) ‘규칙성과 함수’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탐색, 오순임, 2002,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이의원 외 5人 공저, 1999, 동명사

3)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비와 비율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이은희 ,2006, 서울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4) 초등학교 교과별 수업 자료 ‘함정을 조심하세요’, KICE 교수·학습 개발센터
http://classroom.kice.re.kr/kice/content06/index.jsp,

5) 초등학교 교과별 수업 자료 ‘나는 도형조각가’, KICE 교수·학습 개발센터
http://classroom.kice.re.kr/kice/content06/index.jsp,

6) 초등학교 교과별 수업 자료 ‘우리 마을의 하루’ KICE 교수·학습 개발 센터
http://classroom.kice.re.kr/kice/content06/index.jsp,,

7) 수학 6-가,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8)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9) 이의원 외,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면접자료] 최신 시사 토론 면접 정리자료[2009.09.24 업데이트]
  • 6. 사형제 폐지27. 비정규직법 시행 논란28.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대체복무 허용29. 영어 공교육개혁 논란30. 국보 1호 숭례문 화제 사건와 문화제 관리 현태31. 티베트 독립 시위 유혈 사태32. 출자총액제한제도33. 미국산 쇠고기 수입 논란34. 개인정보 유출의 심각성35. 유가 급등 및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물가 폭등36. 일본의 끊임없는 독도 영유권 주장37. 공기업 선진화 1단계 추진계획안38. 9월 경제 위기설39. 멜라민 파문40. 쌀 직불금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 세종시 행정복합도시의 건설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세종시 건설로 예상되는 이주인원은, 이전대상 공무원과 관련 기관 직원, 그 가족을 합해 5~6만 명에 불과하다. 이 정도 수로 예상했던 행정도시의 발전 효과와 수도권의 과밀화 억제 효과를 동시에 얻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 발전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인구수이다. 그 인구에 비례에 기업입주와 함께 생활 인프라가 형성이 된다. 그 기준이 최소 50만 명 정도 되어야 한다는 분석이

  • [유아교육] 아동 건강 교육-교통 안전교육
  • 비율 중 치사율이 높고 교통사고 사망에 대한 치명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내 주고 있다.계취학 전 아동초등학생중학생사망자부상자사망자부상자사망자부상자사망자부상자20222,806927,789627,953487,064출처: *교통사고통계(2008)②월별 어린이 사상자어린이 교통사고는 교통노출도와 비례한다. 교통노출도란 어린이가 밖에 나와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데, 어린이 활동량이 가장 많은 봄이 높고 겨울은 낮은 편이다.계1월2월3월4월5월6월7월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6년 12월 8일.- 평준화지역에도 ‘학교선택권 부여’앞으로 경기도내 중학교 재학생 중 수학, 과학, 중국어, 컴퓨터, 연극, 음악, 미술 등 교과에 특기를 가진 학생들은 고교 평준화지역에서도 제비뽑기에 의한 배정이 아닌 해당 교과특기자를 집중 육성하는 고등학교를 직접 선택하여 진학할 수 있게 된다. 경기도교육청은 다양한 특기 분야 우수학생의 조기 발굴 및 조기 진로 교육 방향 탐색과 중․고 연계한 수준 높은 교과특기 교육을 목적으로 200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