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관점에서 본 개방화의 영향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자동차와 농산물 및 와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자동차와 농산물 및 와인을 중심으로)
1) 시장 개방의 시기와 내용
2) 자동차 시장이 국내 시장에 미친 영향
3) 시장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농산물과 와인 을 중심으로)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시장개방의 배경과 조건 조사)
2) 시장개방이 시장에 미친 영향 (경제적 효과 분석)
3) 시장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소비자이익과 비용 분석)

wto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외식업과 의료개방을 중심으로)
1. 외식업 (패밀리 레스토랑)
2. 의료 개방

WTO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중국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IT산업을 중심으로)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시장개방의 배경과 조건 조사)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중국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농산물 시장 개방을 중심으로)
1)중국의 WTO 가입 배경시기와 내용
2) 시장 개방이 자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
3)시장 개방이 자국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WTO 의 체결을 했을 때 중국 산업에 영향을 줄 물품.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2) 시장개방이 시장에 미친 영향
3) 시방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I과 II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과 외국의 시장개방의 배경과 효과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
1) 한국의 시장개방 배경과 효과
2) 중국의 시장개방 배경과 효과
본문내용
한국의 자동차 시장은 해가 거듭될수록 세계적인 수준으로 나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지만 아주 급격한 상승률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도 세계적인 수준 이라는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그간에는 여러 가지 세율 혜택도 받아오고 우리나라에 판매하고자 했던 많은 수입 차들에게 대한 제제를 가해서 어느 정도는 방어적인 산업유지를 해왔다는 사실이다. 04년 이미 칠레와의 자유무역협정을 맺었고, 05년에 일본과의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됨으로서 이제는 보호를 받기보다는 완전경쟁시대의 전쟁터로 나왔다고 말을 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간단한 예로서 한국과 칠레간의 자유무역 협정으로 인해서 한국의 가전제품이나 자동차등의 공산품 수출에는 기대를 걸고 있으나 반대로 농산물의 수입에는 많은 우려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조금 더 구체적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FTA체결로 인해서 수입차에 부과되는 8%의 관세가 낮아지거나 아예 없어지게 된다. 즉, 국내 자동차의 가격적인 이점은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또한 서비스 분야에 있어서도 상당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포드와 GM에서는 3년에 3만 6000마일 그리고 도요다는 엔진과 동력 전달 장치는 5년에 6만마일 나머지 부품은 3년에 3만 6000마일을 보장하는등 상당히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항하여 내어 놓은 현대차이 무상수리 확대조치는 이러한 부분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좋은 예를 제공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직까지는 수입차들의 서비스센터가 많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 때문에 수입차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것도 사실인데, 시장이 확대되고 나면 이러한 이점도 어느 정도는 축소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동차 시장에서 특별히 개방되는 부분을 살펴보자면 경차보다는 상대적으로 대형차들이 많이 그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수입차라 함은 단순히 수입되어온 물품이라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고급차나 스포츠세단 그리고 SUV같은 고가의 차량을 말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예로서 국내 3천cc 이상 신규등록차량 중 수입차의 비중이 2001년 7.0%에서 2003년 21.8%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것을 보아도 알 수 있을 듯하다. 과거 BMW와 벤츠가 주도하던 수입차 시장은 국산 대형차보다 훨씬 고가여서 직접 경쟁관계가 형성되지 않았지만, 최근 3천cc대 승용차의 수입이 크게 늘어나면서 현대차 에쿠스, 기아차 오피러스, 쌍용차 체어맨 등 유사 가격대의 국산차들과 판매경쟁이 격화된 것이다.
과거 2001년 도요다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가 들어왔고 국산 대형차 시장인 5~6천만원대 시장을 저마진 전략으로 공략하면서 2003년 4분기에는 수년째 수입차 1위를 고수했던 BMW를 제치고 최고 인기차량으로 부상하였다. 도요다에 이어 월초에 혼다자동차가 들어왔으며 혼다에 이어 일본의 닛산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인피니티까지 들어온다하니 국내 대형자동차시장은 세계대형차들의 각축장이 될 예정이다.
참고문헌
-박종귀 새로운 사람들 2004. 4. 2
-박번순 <세계 FTA경쟁과 한국의 선택> CEO INFORMATION 444호 삼성경제연구소 2004. 3. 31
-김태기 안창순 <한국자동차산업의 국제 경쟁력 분석> 무역학회지 22권 3호 1997
-복득규 <한국산업의 경쟁력- 현실과 과제 3.자동차 산업> 삼성경제 연구소. 2001 5. 22
-공정호 <수입차 2010년 국내 대형승용차 시장의 40%대 점유예상 보고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4. 5. 15
-현대경제연구원 <주요국과 FTA의 경제적 효과 (자동차 산업)> 1999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0한국자동차산업> 2000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한국시장에서의 수입자동차 경쟁력 비교> 2004.5.11
-박번순 <한국의 FTA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2003
-정인교 대외경제정책 연구원. 2001
-이상형 <21세기 중국의 승요차 산업 발전 전략과 한 중 협력증진 방안> 산업 연구원 2000
-김철 <해외투자론> 두남 1998
-김봉철 <자유무역협정의 이해>인텔에듀케이션 2004
-신상익 두남 2003
-박형래 <사례로 보는 WTO와 무역마찰의 이해> 두남 2005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www.hyundai-motor.com
매일경제 홈페이지 www.mk.co.kr
한국 경제 홈페이지 www.hankyung.com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www.kama.or.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www.kari.hmc.co.kr
한국 무역 협회 www.kita.net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현대경제연구원 www.hri.co.kr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go.kr
네이버 지식 검색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업경제학] 농촌 성공사례를 통한 농촌의 발전방향
  • 준으로 생각해오던 농촌의 실제는 상당히 충격적이었다. 인구문제, 농가경제문제, 인프라부족문제 등 농촌은 대한민국의 공업화 과정에서 크게 병들게 된 것이다. 조모임을 통해 팀원과 농촌에 대한 토의를 하면서, 이러한 농촌 현실에 대해 모두 공감했고, 이에 더 나아가 농촌의 발전 방향 및 농촌의 가치에 대해서도 서로의 의견을 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러 가지 의견을 주고받던 중 한국 농촌의 밝은 면을 조명해보자는 의견이 나왔고, 이것을 발

  • [일반상식] 취업 면접 준비 - 일반 상식, 시사상식, 경제, 사회, IT, 이슈 등 핵심 내용 완벽 정리
  • 산업 표준에 대한 정의는 없다.■ 하반기 경기가 둔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지난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대기업들이 비상장 계열사의 기업공개(IPO)를 통해 자금확보에 나섰다. 다음 중 증권거래소 상장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자기자본 100억원 이상 ② 의결권 있는 주식을 보유한 자 100명 이상 ③ 최근 연도 매출액이 300억원 이상 ④ 상장예정 주식 총수 100만주 이상 정답: ② 의결권 있는 주식을 보유한 자 100명 이상 해

  • [경제통합] 한미 FTA와 농업 위기를 통한 발전
  • FTA체결에 한국이 동참하는데 실패한다면 경쟁국에 비해 그만큼 손실이 클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FTA추진현황을 보면 다음과 같다.과거 북미지역에서 NAFTA가 추진될 당시 국내에서 우리나라의 FTA 정책 추진에 대해서 논의한 적이 있으나, 이후 UR에서 농산물개방을 둘러싼 국내외 사정으로 논의가 중단되었다. 1990년대 중반부터 국책연구기관에서 FTA정책을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금융위기 이후 정부는 FTA 추진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

  • 한미 FTA의 분야별 대응방안 및 전략수립
  • 영향3.외국사례(1)성공사례 - 칠레(2) 실패사례 - 멕시코4. 한미 FTA의 분야별 대응방안 및 전략수립(1) 제조업분야 대응방안(2) 금융분야 대응방안(3) 서비스업 분야 대응방안(4) 농업부분 대응방안(5) 정부 피해지원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III. 결론 참고문헌I. 序 (들어가는말)오늘날 세계경제는 개방화, 지방화의 흐름에 놓여있고 이러한 환경에서 각 나라의 도시들은 자주적 경제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산업과 기업들

  • [국제경영]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 국내의 제품을 소비할 수 있어서 국내 기업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뿐만 아니라 사회경제, 기업, 국가와 전체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글로벌화는 꼭 필요하다고 본다.관세청 보도자료, “2006년 전자상거래물품 수입동향”.나광식․허민영․이금노(2006), 「한미 FTA의 소비자후생효과 분석」, 한국소비자원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2007), 「지속가능 발전에 관한 일반국민 인식조사보고서」.배순영․김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