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관점에서 본 개방화의 영향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자동차와 농산물 및 와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자동차와 농산물 및 와인을 중심으로)
1) 시장 개방의 시기와 내용
2) 자동차 시장이 국내 시장에 미친 영향
3) 시장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농산물과 와인 을 중심으로)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시장개방의 배경과 조건 조사)
2) 시장개방이 시장에 미친 영향 (경제적 효과 분석)
3) 시장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소비자이익과 비용 분석)
wto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외식업과 의료개방을 중심으로)
1. 외식업 (패밀리 레스토랑)
2. 의료 개방
WTO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중국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IT산업을 중심으로)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시장개방의 배경과 조건 조사)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중국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농산물 시장 개방을 중심으로)
1)중국의 WTO 가입 배경시기와 내용
2) 시장 개방이 자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
3)시장 개방이 자국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WTO 의 체결을 했을 때 중국 산업에 영향을 줄 물품.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2) 시장개방이 시장에 미친 영향
3) 시방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I과 II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과 외국의 시장개방의 배경과 효과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
1) 한국의 시장개방 배경과 효과
2) 중국의 시장개방 배경과 효과
- 본문내용
-
한국의 자동차 시장은 해가 거듭될수록 세계적인 수준으로 나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지만 아주 급격한 상승률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도 세계적인 수준 이라는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그간에는 여러 가지 세율 혜택도 받아오고 우리나라에 판매하고자 했던 많은 수입 차들에게 대한 제제를 가해서 어느 정도는 방어적인 산업유지를 해왔다는 사실이다. 04년 이미 칠레와의 자유무역협정을 맺었고, 05년에 일본과의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됨으로서 이제는 보호를 받기보다는 완전경쟁시대의 전쟁터로 나왔다고 말을 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간단한 예로서 한국과 칠레간의 자유무역 협정으로 인해서 한국의 가전제품이나 자동차등의 공산품 수출에는 기대를 걸고 있으나 반대로 농산물의 수입에는 많은 우려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조금 더 구체적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FTA체결로 인해서 수입차에 부과되는 8%의 관세가 낮아지거나 아예 없어지게 된다. 즉, 국내 자동차의 가격적인 이점은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또한 서비스 분야에 있어서도 상당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포드와 GM에서는 3년에 3만 6000마일 그리고 도요다는 엔진과 동력 전달 장치는 5년에 6만마일 나머지 부품은 3년에 3만 6000마일을 보장하는등 상당히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항하여 내어 놓은 현대차이 무상수리 확대조치는 이러한 부분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좋은 예를 제공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직까지는 수입차들의 서비스센터가 많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 때문에 수입차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것도 사실인데, 시장이 확대되고 나면 이러한 이점도 어느 정도는 축소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동차 시장에서 특별히 개방되는 부분을 살펴보자면 경차보다는 상대적으로 대형차들이 많이 그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수입차라 함은 단순히 수입되어온 물품이라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고급차나 스포츠세단 그리고 SUV같은 고가의 차량을 말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예로서 국내 3천cc 이상 신규등록차량 중 수입차의 비중이 2001년 7.0%에서 2003년 21.8%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것을 보아도 알 수 있을 듯하다. 과거 BMW와 벤츠가 주도하던 수입차 시장은 국산 대형차보다 훨씬 고가여서 직접 경쟁관계가 형성되지 않았지만, 최근 3천cc대 승용차의 수입이 크게 늘어나면서 현대차 에쿠스, 기아차 오피러스, 쌍용차 체어맨 등 유사 가격대의 국산차들과 판매경쟁이 격화된 것이다.
과거 2001년 도요다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가 들어왔고 국산 대형차 시장인 5~6천만원대 시장을 저마진 전략으로 공략하면서 2003년 4분기에는 수년째 수입차 1위를 고수했던 BMW를 제치고 최고 인기차량으로 부상하였다. 도요다에 이어 월초에 혼다자동차가 들어왔으며 혼다에 이어 일본의 닛산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인피니티까지 들어온다하니 국내 대형자동차시장은 세계대형차들의 각축장이 될 예정이다.
- 참고문헌
-
-박종귀
새로운 사람들 2004. 4. 2
-박번순 <세계 FTA경쟁과 한국의 선택> CEO INFORMATION 444호 삼성경제연구소 2004. 3. 31
-김태기 안창순 <한국자동차산업의 국제 경쟁력 분석> 무역학회지 22권 3호 1997
-복득규 <한국산업의 경쟁력- 현실과 과제 3.자동차 산업> 삼성경제 연구소. 2001 5. 22
-공정호 <수입차 2010년 국내 대형승용차 시장의 40%대 점유예상 보고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4. 5. 15
-현대경제연구원 <주요국과 FTA의 경제적 효과 (자동차 산업)> 1999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0한국자동차산업> 2000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한국시장에서의 수입자동차 경쟁력 비교> 2004.5.11
-박번순 <한국의 FTA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2003
-정인교대외경제정책 연구원. 2001
-이상형 <21세기 중국의 승요차 산업 발전 전략과 한 중 협력증진 방안> 산업 연구원 2000
-김철 <해외투자론> 두남 1998
-김봉철 <자유무역협정의 이해>인텔에듀케이션 2004
-신상익두남 2003
-박형래 <사례로 보는 WTO와 무역마찰의 이해> 두남 2005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www.hyundai-motor.com
매일경제 홈페이지 www.mk.co.kr
한국 경제 홈페이지 www.hankyung.com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www.kama.or.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www.kari.hmc.co.kr
한국 무역 협회 www.kita.net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현대경제연구원 www.hri.co.kr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go.kr
네이버 지식 검색 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