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시장] 나라별 소비자 의사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면서

2.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환경적 영향.
2)심리적 영향
3)개인적 영향

3-1.각국의 특징과 함께 살펴보는 의사결정 요인(문화적 요인을 중심으로)

3-2 심리적 영향의 관점에서 살펴본 의사결정 요인

3-3 의사결정 요인에서의 개인적 요인 (여가생활등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4.소비자 의사결정 능력 측정을 위한 설문지 기획안
본문내용
1.들어가면서

본 조는 선정국가로서 대한민국과 영국 그리고 브라질을 선정하였다. 선정기준에 있어서는 각국의 GDP와 GNP와 경제 성장 속도 등 여러 가지를 반영하였는데, 우리가 살고 있는 국가이며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봐야 한다고 생각한 대한민국을 비롯하여, 전통적으로 강대국이면서 선진국인 영국, 그리고 GNP나 경제 성장률을 참고 해 봤을 때 강대국임에는 분명하나, 선진국이라는 이미지는 아직은 찾기 힘든 브라질. 이렇게 세 나라를 선정하게 되었다. 세 나라 모두 피부색이 다른 것은 물론이며 다른 대륙에 속해 있으며 상당히 다른 문화와 국민성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차이점이 큰 나라일수록 소비 패턴이나 그에 따른 의사결정과정역시 상당한 차이점이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다.
소비자 의사결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구매 전 상황부터 시작하여 구매 후 행동까지 다양하고 넓은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 사이사이에 단순히 판매자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그 민족 특유의 문화와 사고방식 그리고 오랜 시간동안 누적 되어 온 라이프 스타일, 또한 개인적인 특징 등이 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정설화 되어 있는 사실이다.
이처럼 의사결정에서 여러 가지 요인으로 작용하는 독립변수로서의 여러 가지 요인들의 차이점이 많은 나라들을 선정하기 위해서 고심해본 결과 언급했던 앞의 세나라가 선정되었다.

2.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환경적 영향.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경제학에서는 시간제약이나 예산 등의 요인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해서는 소비자 행동연구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변이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행동주의 학파의 소비자 행동 모델에서도 제시되었듯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곧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생각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소비자주권선언 - Shopping is ShopBinder http://www.shopbinder.com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http://www.consumernet.or.kr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http://www.cacpk.org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지원센터 http://ectrust.net
사이버 소비자 연대 http://www.sobijanet.org
소비넷 http://sobinet.cpb.or.kr
한국소비자연맹 http://www.consumersunion.or.kr
사이버 소비자 협의회 www.consummer.go.kr/ccc/
불만 공화국 www.bullman.co.kr 상품 기업 등과 관련한 불만접수
가이드클럽 www.guideclub.com 최악의 상품코너, 상품비평 코너
소비자 사랑모임 www.sosamo.co.kr 소비자단체 출신이 설립한 사이트
인터클 www.intercle.com 리뷰 쓰기, 집중 평가 이벤트
노피니언즈 www.nopinions.com 한번 클릭으로 불만내용을 해당업체에 전달
네이버 지식 검색 www.naver.com
www.tvcf.co.kr
소비자의사결정론 박명희 학지사 1994
소비자 행동 이학식외 2명 법문사2005
소비자 의사결정의 인지 과정  한국심리학회   이종구   1997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소비자의사결정 학습 한국 사회과학 연구 학회 1998
청소년 소비자의 의사결정 유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생활과학 연구소 박지영 2003
대학생 학습유형에 따른 소비자 의사결정 스타일 한국소비문화학회 박지영 2005
그대가 꿈꾸는 영국 우리가 사는 영국 김인성 평민사 2002
의사결정 불변의 법칙 데이비드 웰치 청년정신 2004
미국문화와 영국문화 박의재 문경출판사 1996
영국문화의 이해와 탐방 조일재 우용출판사 2000
브라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생리대 소비자행동
  • 시장의 역사 (3) 생리대 시장의 특징(4) 생리대 시장의 규모(5) 생리대 시장의 현황(6) 생리대 시장의 전망2. 경쟁사 분석 (유한 킴벌리, 한국 P&G)(1) 개관(2) 경영이념(3) 사업규모(4) 광고전략(5) 제품 개발 연혁 (6) 제품 특징 및 장점 (7) 제품 종류3. 자사의 전략(1) 환경 분석 (S W O T)(2) 소비자 행동(3) 고객 분석(STP)(4) 마케팅 믹스(4P MIX)4. 자사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1) 욕구의 환기 (문제인식)(2) 정보탐색(3) 대안평가(4) 구매(5) 구

  • 도미노 피자 나라별 광고 분석-미국, 인도, 한국
  •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2) TV광고① 외부적 영향② 내부적 영향③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3) 지면광고① 외부적 영향② 내부적 영향③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3. 인 도 1) 온라인광고① 외부적 영향② 내부적 영향③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2) TV광고① 외부적 영향② 내부적 영향③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3) 지면광고① 외부적 영향② 내부적 영향③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Ⅲ. 결론1. 나라별 광고의 차이점과 공통점 2. 나라별 광고의 전략 제시 + 출

  • [마케팅] 화장품 통신판매 - DHC코리아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의사결정시 직접 상품을 만져보고시험해보는 일을 할 수 없으므로, 상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있다. 둘째, 통신을 통한 화장품 구입에 익숙하지 못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자극시킬 수 있는확실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품질에 대한 신뢰확보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구매자와 판매자가직접 마주할 수 없으므로 구매자 개개인이 필요시하는 제품의 기능과 특징 등을 설명할 기회가상대적으로 적다. 이는 고객을 놓

  • [감상문] 경제학의 퍼즐과 패러독스를 읽고 감상내용 및 요약정리 기술.hwp
  • 시장 가격에 의해서 수요와 공급이 결정되고 시장이 모든 경제적 행위를 가장 합리적으로 결정한다고 주장했던 아담 스미스와 케인즈의 ‘보이는 손’, 즉 정부의 시장개입의 근거를 초래했던 시장의 실패를 보여주며 양립할 수 없었던 그 관계에 대해서 조명한다. 시장에 맡겨 두면 합리적인 생산자와 소비자가 이상적인 가격을 스스로 알아서 결정해 모든 경제적 의사결정이 올바르게 돌아갈 거라는 시장에 대한 스미스의 맹신은 독과점으로 인해 생

  • [기업경영]유한킴벌리 환경 경영
  • 시장점유율 1위 제품들6. 유한킴벌리의 자율경영① 책임과 권한을 이양한 조직구조(Empowerment) 유한킴벌리는 훈련을 받고 경력을 쌓은 업무 담당자에게 최대한 의사결정의 책임과 권한을 위임하고 있다. 대부분 의사결정 소요 단계를 2~3단계 내로 줄임으로써 남는 시간과 노력을 업무의 부가가치 창출에 투여하도록 하고 있다. ② 성과 평가와 능력 개발 동시에 충족하는 관리시스템 운영사원들의 성과 측정과 인재 육성을 시스템적으로 관리한다.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