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참여 마케팅과 프로슈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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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객참여 마케팅과 프로슈머 마케팅
2. 긍정적 사례 – LG FM35와 라네즈 EO
3. 부정적 사례 – GM의 셰비타호 광고와 PDP TV 안티커뮤니티
4. 프로슈머 마케팅의 부작용 및 해결책
본문내용
1. 고객참여 마케팅과 프로슈머 마케팅
최근 기업 간의 경쟁이 격화되고 선택의 범위가 넓어진 소비자들의 기호가 다양화 및 개성화 되면서 과거의 판촉, 광고가 중심이 되는 판매위주의 마케팅에서 고객의 필요와 원하는 것을 찾아 이를 만족시켜줌으로써 이익을 올리려는 고객 지향적 마케팅으로의 변신이 요구되고 있다. 고객 지향적 마케팅은 시장분석에서부터 마지막 A/S등 고객서비스전략까지 모든 마케팅활동에 있어서 고객을 의사결정의 기준 잣대로 생각하여 고객의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지금까지의 생산자 또는 판매자의 관점에서 결정되고 이끌려져 왔던 마케팅을 고객이 이끌어가는 그리고 고객에 의해 이끌어지는 마케팅으로 바꾸자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지향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관점에서 전체적으로 통합되고 조정된 마케팅활동을 벌임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경쟁자보다 보다 높은 만족을 안겨 줄 수 있다. 고객 지향 마케팅으로는 대표적으로 프로슈머 마케팅을 들 수가 있다. 프로슈머 마케팅은 기업들이 과거에 신제품을 개발할 때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한 후 신제품을 개발하던 방법에서 발전한 형태이다. 즉, 고객만족 경영전략으로 소비자가 직접 상품개발을 요구하며 아이디어를 제안할 때 기업이 이를 받아들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고객 만족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컴퓨터, 가구, 의류와 관련된 기업에서 공모 작품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있으며, 또한 소비자의 취향을 살린 자가 조립방식의 DIY 상품도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고객들이 직접 모여 제품에 대해 예기를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고 사용후기 및 요구사항 등의 정보를 교환하는 사이트를 이제는 기업자체에서도 운영하고 또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고객 참여가 얼마만큼 제품개발에 있어 하나의 중요한 핵심으로 자리 잡혔는지를 알 수가 있다.
그렇다면 제품개발시 고객이 참여한 사례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김주현, 경향신문 2006. 7. 13 기사
Elinor Mills, CNET News.com
중앙일보기사, 2006. 4. 10
유병탁, 뉴스메이커 685호 기사
백종민, 2006.7.16, 아이뉴스24 기사
Cool&style, www.cool&style.com
엔펀, www.enfu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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