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한국 IT산업과 중국 IT산업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중국 경쟁력의 지속적인 성장
2. 한국과 중국의 컴퓨터 산업
한국
가. 국내동향
나. 기술개발 동향
다. 경쟁력 분석
라. 성장 잠재력 평가
중국
중국 PC의 증가요인
가. 국내동향
나. 기술개발 동향
▪ 노트북이 데스크탑PC 시장점유율에 도전
▪ 액정모니터시장점유율 대폭 상승
▪ INTEL P4 계열제품 생산, 판매발전 양호, 시장점유율 선두
다. 경쟁력 분석
라. 성장 잠재력 평가
3. 한국과 중국의 IT전망
2010년 한∙중간 경쟁력 구도
가. 산업발전
나. 기술발전
4. IT산업의 활성화 방안(정부와 기업의 역할)
- 본문내용
-
아직까지 한국 IT산업의 최대 시장은 미국이다. 그러나 수출 증가 속도 면에서 미국은 정체, 일본은 감소를 보이고 있는 반면 대중국의 수출증가율은 전년대비 100%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한국 IT산업의 차세대 황금시장은 미국, 일본이아닌 바로 중국인 것이다.
중국 IT산업의 부상은 한국에게 기회이자 위기라는 상반된 의미로 다가오고 있다. 즉 세계 유일한 거대 소비시장으로서의 매력도 점점 높아지고 있으나, 중국정부의 IT분야 육성정책에 따라 세계의 생산 공장화되는 중국의 블랙홀은 우리에게 강력한 위협 요인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IT산업 중 컴퓨터에 관련된 분야에서 급격히 성장하는 중국의 경쟁력을 한국과 비교한 후 이를 통해 중국을 포함한 세계시장에서 향후 중국과의 경쟁관계를 예측하고, 또 이러한 상황에서도 한국의 IT산업이 성장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중국과의 협력을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해야 할 것인지를 조사하였다.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일본이 15%, 중국이 10%대, 미국은 한 자릿수인 데 비해 우리는 매년 65~70% 전후를 무역에 의존한다. 그것은 GNP규모에 비해 수출규모와 수입규모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이다. 수출규모가 큰 것은 1960년대부터 추진된 장기경제개발계획과 수출주도형 경제성장전략에 의해 수출공급능력이 늘어났기 때문이며 수입규모가 큰 것은 부존자원이 빈약할 뿐 아니라 경제개발과 국민경제 운용에 필요한 자본재, 원자재, 소비재 등의 대량 수입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