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한국의 기업문화와 IMF 경제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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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연구의 시각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2. 기업문화의 개념
3. 분석의 틀

Ⅱ. '동적 집합주의': 한국기업문화의 원형
1. 한국 기업문화의 두 얼굴
2. '동적 집합주의'의 특성
3. '동적 집합주의'의 형성과정
4. '동적 집합주의'의 기여와 문제점

Ⅲ. 동적 집합주의에 대한 도전: 'IMF 효과'
1. 경영이념의 변화
2. 조직운영관행의 변화
3. 인사관행의 변화
4. 직업가치관의 변화

Ⅳ. '창조적 집합주의'로의 발전
1. 변화 압력과 변화 역량
2. 창조적 집합주의
3. 창조적 집합주의 구축의 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연구의 목적
기업조직도 하나의 문화적 실체라고 할 수 있다. 조직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이 있고, 독특한 행동규범이 있고 또 기업조직 특유의 개성이나 아이덴티티(identity)가 있고, 나아가서는 '종교적' 의식(儀式)도 있다. 그런데 이러한 것들은 공기와 같이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주변에 상존하고 있으나,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무시되기 쉽다.
기업의 문화적 특성이 기업 경영과 기업의 성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라고 할 수 있다. 당시는 비교 문화적 관점(cross-cultural perspective)에서 논의가 되었다(Smircich, 1981). 나라마다 고유하게 존재하는 사회문화적 특성이 경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미국식 경영이 일본에서는 안 통하고, 일본식 방식이 또 동남아에서는 안 먹힌다는 주장도 있었다. 결국 '보편적' 경영이론을 만든다는 것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냐는 논의도 전개되었다.
1980년대 초에는 또 다른 각도에서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제는 사회문화가 아니라, 개별 기업 차원에서 문화가 부각되기 시작한 것이다. IBM은 IBM 대로, 마쓰시다는 마쓰시다 대로, Siemens는 Siemens 대로 문화가 있으며, 이 개별 기업의 문화가 기업생존은 물론 경제적 성과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또 우수 기업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연구도 많았다. Peters & Waterman (1982)과 Deal & Kennedy (1982) 등의 저술이 기폭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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