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양록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지사항
Ⅱ. 저자의 일생
Ⅲ. 구성과 내용
Ⅳ. 역사적 의의
Ⅴ. 본인느낌
Ⅵ. 관련연구논저목록
- 본문내용
-
Ⅲ. 구성과 내용
이 책은 강항이 정유재란 때 왜에 포로로 잡혀서 온갖 수모와 고초를 당하다가 1600년에 귀국할 때까지 적국의 실태와 그들의 생활상을 낱낱이 기록한 것으로서, 우리의 국익에 보탬이 될 만한 것들을 조정에 보낸 내용들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적국에서 임금께 올리는 글, 적국에서 보고 들은 것, 포로들에게 알리는 격문, 승정원에 나아가 여쭌 글, 환란 생활의 기록 등이다. 이 책에서는 『간양록』앞․뒤로 유계의 글과 윤순거의 글을 붙여져 있다.
첫 번째, 적국에서 임금께 올리는 글은 무술년 이예주에 있을 때 김석복 편에 보낸 것 한 편과 기해년 복견성에 있을 때 왕건공 편에 보낸 것 한 편, 다시 베껴 신정남 편에 보낸 것 한 편, 3편을 합쳐서 조선에 도달한 글이다. 주요 내용은 강항이 정유재란 때 일본으로 끌려가게 된 배경과 과정, 그리고 실제로 본 왜국의 형세와 조선의 국방 대책을 서로 비교하여 자신의 소견과 자신의 애국충정을 믿어달라는 당부를 선조에게 전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강재언, 「강호유학과 강항」, 동국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일본학, Vol.13), 1994.
- 김기빈,「호남의 학문전통과 한문학 : 임란시 피부 문인의 체험적 문학의 고찰 -『간양 록』과 『월봉해상록』 을 중심으로 -」, (한국한문학연구, Vol.21), 1998.
- 김동준, 「수은 강항의 삶과 시」, 한국한시학회, (한국한시작가연구, Vol.8), 2003.
- 김명식, 「간양록 연구:전쟁문학적 관점에서」, 1983.
- 김태준, 『(강항의)간양록』, 다락원, 1985.
- 노기욱, 「임난의병장 노인의 일·중편역과 대왜부수책」,한국인물사연구소, (한국인물사연
- 박균섭, 「강항이 일본 주자학에 끼친 영향」,한국일본학회, (일본학보, Vol.37), 1996.
구 제2호), 2004.
- 박균섭, 「간양록에 나타난 일본교육문화의 단편」,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28), 1991.
- 변동명, 「강항의 필사본 『간양록』고찰 -영광 내산서원 소장본을 중심으로-」, 한림대 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 Vol.12), 1996.
- 이동영, 「강항의 일본에서 유학전수와 그의 시세계」,한국국어교육학회, ( 새국어교육, Vol.54), 1997.
- 이동희 , 「한국유학사상 : 수은 강항의 애국정신과 일본에의 주자학 전파」, 한국유교학 회, (유교사상연구, Vol.1), 1999.
- 이채연, 「간양록의 실기문학적 특징」,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 제13집), 1992.
- 이혜순, 「수은) 강항의 시적 상유와 그 의미 - 귀환 이후의 시작을 중심으로」, 한국한 문학회,(한국한문학연구, Vol.27), 2001.
- 임치균, 「『간양록』 연구 :사실 제시와 체험의 형상화」,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정신문화 연구 83), 2001.
- 장미경, 「임란 피로자의 포로체험 한시연구 -정희득을 중심으로-」, (한문교육연구, Vol.20), 2003.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