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심리학] 제3장 부적응적 인간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간관계의 부적응

2.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유형

3.부적응적 인간관계와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

4.인간관계 부적응과 심리적장애

베티 블루 (Le Martin 37°2, 1986)
라스베가스를 떠나며 (Leaving Las Vegas,
굿 윌 헌팅 (Good Will Hunting, 1997)
본문내용
1.인간관계의 부적응
1)인간관계
(1)의미; 개인이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적응 과정의 중요한 측면.
(2)적응; 변화하는 주변 환경에서 살아 남기위한 개인의 노력.
(3)적응의 과정
󰋼순화과정; 환경에 자신을 맞추는 것.
󰋼동화과정;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환경을 변화 시키는 것.

2)인간관계 부적응을 경험하는 이유
 ✔현대사회에서 개인은 대부분의 시간을 사람들과 보냄.

✔인간이 적응하는 주된 사회는 인간 사회임.

✔인간관계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역동적 관계임.

✔개인이 적응해야하는 인간관계 상황은 다양함.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개인은 부적응을 경험함.

3)인간관계 부적응의 기준
(1)주관적인 불편감 (=불안, 분노, 우울, 고독 등의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
✔불쾌감의 정도가 지나치게 강한 경우.
☞미팅, 발표 등에서 얼굴이 굳고, 말을 하지 못함.
✔불쾌감의 지속기간이 지나치게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실연, 배신 등의 이유로 부정적인 감정의 지속.
✔불쾌감을 느끼지 않을 상황에서 느끼는 경우.
☞만원인 버스 안에서, 타인이 자신을 의식 한다고 생각하고, 불안해하는 경우.

(2)사회문화적 규범에서 일탈하는 경우.
✔사회와 집단에서는 구성원들의 행동규범이 정해져 있는 것이 일반적.

✔대상과 상황에 따라서 지켜야할 규범과 양식에 대해서 무지하거나, 무시함.

✔스스로는 느끼지 못하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특강 자료
  • 관계를 강조.4. 자아심리이론: 자아 능력을 강조.제21장 인지행동모델의 특징1. 문제 중심적, 목표 지향적. 2. 치료자와 클라이언트는 서로 협력적.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참여가 중요. 3. 치료자는 적극적. 4. 과제 중심적 5. 현재에 초점. 6. 교육적 접근을 강조. 7. 시간제한적인 단기개입.제22장 인지행동 이론의 주요 가정1. 행동은 환경이 제공해 주는 정보와 개인의 인지적 과정이 상호 작용한 결과.2. 환경은 인간에게 경험고가 정보를 끊임없이 제

  •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1,2,3부 요약정리
  • 관계에서 환자의 문제를 훈습해야 한다. 이것은 사실 정신분석 치료에서 본질적인 것이다.제4장 아들러의 개인심리학프로이트와 아들러의 이론은 기본적인 사상부터, 인간관, 강조점, 이론의 토대 등의 모든 사항에서 차이가 난다. 거의 반대 노선이라고 봐도 좋을 만큼 아들러는 프로이트와 차별된 이론을 제시했다. 아들러는 인간에 대한 성악설을 주장한 프로이트와 달리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라 창조적인 존재로 본 것에서 인간의 힘을 믿으

  • 인간관계론-기말
  • 인간관계론제 9 주차: 스트레스 관리1. 스트레스의 개념이 무엇인지 이해 할 수 있다2. 스트레스의 발생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서술할 수 있다.3.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1교시 : 스트레스의 개념1. 스트레스의 의미를 알 수 있다.2. 스트레스의 발생원인이 무엇인지 진술할 수 있다.미국의 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모든 병의 75-90%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병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현대병인 ‘신경증(

  •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관계를 갖고 있다. 여기서 욕구의 충족은 내부적 요인과 함께 다양한 외부적 요인을 통해 충족되고 보조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해주고 있다.2, 기본 욕구의 특성매슬로우가 설명하는 기본욕구의 구조와 그 관계에서 나타나는 특성은 특히 다음 4가지로 확인된다. 첫째, 매슬로우는 기본욕구 모두를 인간의 본성으로 파악한다. 이것은 매슬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핵심적인 사항으로서, 인간의 본능적 충

  • 상담심리학 인간관 상담심리학 인간관
  • 관계가 깊다.BASIC-ID : 인간은 움직이고, 느끼고, 접하고, 상상하고, 관계하는데 있어서 복합적인 존재라는 전제.행동계약 : 정해진 기간 내에 각자의 행동을 분명하게 정하고 그에 따른 강화계획을 작성한 후 서로 지키기로 계약하는 것.역할극 : 부적응행동을 현실적 장면이나 극적 장면을 통하여 역할행동을 시행함으로 적응행동으로 바꾸는 기법.임지적 행동수정 : 내담자의 행동 수정을 위해 내담자의 잘못 인지된 인지구조를 수정하는 것.심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