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현대 기호학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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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현대기호학의 정체성
2. 기호학의 방법론과 그 대상

Ⅱ. 현대 기호학의 그 갈래
1. 구조기호학 : 소쉬르의 사상을 중심으로
(1) 소쉬르의 구조기호학
(2) 옐름슬레브의 구조기호학
(3) 그레마스의 구조기호학
2. 역동기호학 : 퍼스의 사상을 중심으로
3. 구조기호학과 역동기호학의 비교

Ⅲ. 나오며
1. 기호학을 넘어서
2. 감성과 의미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현대기호학의 정체성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이자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뤄지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상징체가 어떤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어떤 의미를 품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기호학이다. 인간과 세계는 모두 기호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에코(Eco, 1976)나 보드리야르(Baudrillard, 1988)의 ‘기호학은 모든 것’이라는 주장에서 알 수 있듯이 기호학은 모든 학문에 편재되어 있다. 문학, 예술, 건축, 과학, 공학, 군사학, 정치학, 의학, 동물학, 사회학, 광고학, 천문학, 심리학, 인류학, 법학, 종교학, 철학 등 모든 학문에서 기호학적 요소가 발견된다. 군사학에서 발견되는 암호는 인조기호들이며, 병의 증상과 증후군은 의학을 성립시키는 기본 기호들이다. DNA의 분자모형은 생명의 신비를 간직하고 있는 기호이며, TV에서 날마다 보는 수백, 수천의 광고들은 상업기호들이다.
예컨대 한 여성이 어떤 모임을 위해 입는 옷과 화장은 “옷이 날개이다”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적 힘을 위한 기호이며, 모임에 가기 위해 타는 자동차의 종류는 사회적 신분을 은근히 드러내는 기호이다. 식탁에 오르는 음식과 식기와 음료는 기호의 배열이며, 실내장식이나 꽃은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하는 기호들이다. 모임에서 나누는 이야기는 모두 기호이며, 웃음소리도 한숨도 기호가 된다. 그 여성 자체가 하나의 기호이며, 상황과 시간에 따라 변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학문뿐만 아니라 일상성 안에서도 기호가 항상 편재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김성도, <<현대기호학 현상, 인식, 그리고 기호 - 퍼스의 기호학 서설>>, 세계사, 1994
김성도, ꡒ현대 기호학의 본질ꡓ, <<현대 기호학 강의>>, 민음사, 1998,
김치수 외, <<현대 기호학의 발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오창호, 전경갑,.<<문화적 인간·인간적 문화>>, 푸른세상, 2003
정해창, <<퍼스의 미완성 체계>>, 청계출판사, 2005
김성도 역, <<의미에 관하여>>, 인간사랑, 1997
김현권 역, <<소쉬르의 일반 언어학 강의>>, 어문학사, 1996
그레마스, <<의미에 관하여>>, 인간사랑, 1997
소쉬르, <<소쉬르의 현대적 이해를 위하여>>, 1998
움베르트 에코, <<기호학 이론>>, 문학과 지성사, 1999
헤르만 파레트, <<현대기호학, 현대 기호학의 전망>>, 세계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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