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공연현장의 기호학적 분석 -홍대클럽 인디밴드의 공연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 어 가 며



본 문

1 C l u b B B a n g
1) 페 일 슈 ( P a l e S h o e )
2) 로 로 스 ( L o r o ' s )

2 W . A . S . P
1) 크 레 센 츠 ( T H E C R E S C E N T S )

3 R o l l i n g S t o n e s
1) 머 핀 ( M u f f i n )


마 치 며
음악, 모든 낡은 권위에 돌을 던져라!! -
본문내용
들 어 가 며

‘기호학’을 접한지가 어느덧 2달이 지났다. 그 동안 소쉬르를 시작으로 바르트, 그레마스, 퍼스 등 많은 기호학자들의 기호학에 대해 부족하지만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한다. 이를 활용하여 우리는 이번 발표를 우리 주변 환경에 적용하여 그 동안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은 숨겨진 기호학적 의미들을 분석하는 것을 모표로 한다. 이에는 많은 종류의 접근 분야가 존재한다. 영화부터 건축물, 거리, 구조물, 공연장, 풍경 등 많은 분야가 존재하는데 우리는 이중 특정 공연 현장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기호학적으로 접근해 보려한다.

우리가 공연 현장을 대상으로 삼은 동기는 여럿 존재하는데, 먼저 이 수업이 ‘매체기호학’이기 때문이다. 매체와 공연 현장, 두 정보 전달 수단이 가지는 많은 차이점이 우리를 공연 현장을 대상으로 삼게 한 것이다. 매체에 비해 공연 현장이 더 자유로움을 표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매체라는 수단은 알게 모르게 많은 재제를 받게 되나 이와는 달리 공연은 자유로움이 완연하게 표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는 편집이라는 것이 한 몫 하는데 공연장에서 공연하는 배우나 스텝들의 실수도 공연장 분위기에 도취된 관객들에게는 그것도 하나의 의미인 것이다. 한껏 오른 분위기를 다소 차분히 한다거나 공연과 공연사이의 긴장을 푼다는 등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달자와 받아들이는 수용자 간의 의미 전달이 직접적으로 수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같은 현장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한 장소에서 한 음악을 부르며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달자와 그 음악을 들으며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수용자가 인지하는 인식의 간극은 매체라는 간접적인 수단을 통해 인지하는 것보다 그 폭이 좁을 것이다. 많은 같은 공간을 공유하고 그 공간에 흐르는 분위기에 같이 도취된 경우 기호가 가지는 기의는 더욱 잘 전달될 것이다. 또 시각의 차이가 있다. 매체는 카메라의 눈을 통해 공연을 지켜본다. 그러나 공연 현장에서 우리는 우리의 눈을 통해 직접적으로 공연을 본다. 이는 큰 차이가 있다. 카메라를 통해 공연을 있는 그대로가 아닌 제약, 확대, 축소가 된 간접적으로 각색이 된 공연을 보는 것이라는 공연장에서 우리는 공연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메시지 전달자와 수용자 간의 소통 라인이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교감을 이루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비즈니스] 인디공연 정보 제공 및 티켓 판매 웹사이트 기획안
  • 매체의 변화’, ‘밴드들의 실력향상’, ‘클럽의 활성화’ 순으로 응답하였다. 밴드들의 실력 향상을 차치하면 인디 음악 활성을 위해서는 크게 두 축이 변화해야 한다는 을 알 수 있다. 첫째 공연, 음반, 클럽 등 인디 음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기 위한 다양한 매체적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일상적으로 공연 할 수 있는 클럽의 확보 및 안정적 관객 유치가 필요하다.현재 인디음악 클럽들은 홍대를 중심으로 포진되어 있다. 주지하듯이, 홍대

  • 한국 인디밴드의 마케팅 현황 및 대안
  • 클럽 활동2. 인디밴드 성공과 실패사례(1) 인디밴드의 성공사례 분석(2) 실패사례3. 인디밴드 실패원인(1) 주류음반 중심의 독과점적 시장논리(2) 공중파 방송 중심의 인지도(3) 마케팅 홍보 부재 (4) 기타 개인문제(5) 클럽밴드문화의 문제점4. 인디밴드 마케팅 현황(1) 인디 레이블 소속되기(2) 온라인 홍보하기①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② 홍보사이트(3) 오프라인 홍보① 공연② OST 발매③ 디지털 음원 공략하기.5. 다양한 마케팅 대안(1) 음악

  • [팬덤] 텔레비전드라마와 팬문화형성
  • 클럽의 내분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지적을 했는데, 어쨌든 실제 사실이 과장되고 확대되어 하나의 사건처럼 포장되는 이면에는 스타의 행적과는 무관하게 대단히 상징적이고 집단적으로 사실을 해석하는 팬들의 무의식이 존재한다. 앞에서 언급한바 대로 팬들은 주어진 텍스트의 최종 완정자로서의 생산적 측면(피스크적 기호학적 생산성)을 가질뿐더러 스스로가 문화물의 생산자가 되기도 한다.(피스크의 텍스트적 생산성) 팬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 [문화마케팅] 제2회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SWDF) 축제로써의 의의 및 발전방향
  • 클럽문화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 누구나 무대에 올라 갈 수 있는 참여하는 축제라는 점 등 기존의 축제와 공연에서 느낄 수 없었던 경험을 통하여 남녀노소, 여러 문화를 아우르는 축제였다.⑤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의 효과- 경제적 효과서울시 : 서울시의 세계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을 통하여 외국에도 많은 홍보가 되었고, 서울의 이미지를 다양한 문화가 혼재되어 있는 문화 복합도시로써의 입지를

  • [공연예술] 여가문화교육컨텐츠로서의 공연문화의 교육적의미(클럽문화)
  • 클럽문화의 기원(3) 클럽문화의 문제점과 개선방향(4) 클럽문화에 대한 고찰5. 클럽문화로의 초대(1) 클럽문화를 체험하게 된 동기(2) Sound Day란?(3) 기획자와의 인터뷰(4) 관객과의 인터뷰(5) 공연체험기와 인터뷰후기6. 여가문화교육컨텐츠로서의 공연문화의 교육적의미 7. 맺음말1.들어가면서최근 우리는 어느 장소를 막론하고 수많은 문화적 혜택을 받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만큼 여러 다양한 문화적 대중매체 속에서 살고 있다. 서울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