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언어발달, 언어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아동언어발달] 아동의 언어발달(언어발달이론,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언어발달의 특성)
-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언어의 구성요소, 언어발달이론)
- [아동발달] 아동기 성장발달(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이론, 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도덕성발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발달 이론 중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언어발달이론을 정리하고, 도덕적인 행동을 촉진시키는 방법과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들
- 아동발달론(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생태학, 인지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심리사회적 이론, 자폐아치료)
- 목차
-
1. 인간 언어의 주요 특성과 언어습득
2.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적 접근
3. 언어습득 연구방법
4.언어습득의 생물학적 기초
5. 아동의 언어발달 단계
6. 아동의 언어 장애
7. 대화형태
8. 아동의 언어형성에 있어서 사회, 환경적 영향의 중요성
- 본문내용
-
1. 인간 언어의 주요 특성과 언어습득
1) 언어적 창의성-인간 언어가 동물의 신호체계와 구별되는 가장 중요한 특징
인간은 누구나 이전에 들은 적이 없었던 것을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2) 구조 의존성-모든 인간 언어는 위계적인 구조로 구성되어있다. 다른 종의 의사소통 수 단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인간 언어의 또 다른 종 특정적인 특성.
*어떤 언어를 알고 사용한다는 것은 언어 구조에 대한 규칙을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하 는데, 아동들에게서도 문장의 구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3) 언어적 보편성-인간이 사용하는 전 세계의 언어들 속에는 많은 공통적인 특성이 발견된 다
*ex) Greenberg(1963) 이탈리아어, 터키어, 힌디어, 일본어, 말레이어 등 30종의 언어들을 조사한 결과 단어와 형태소 순서에 대한 연구에서 44개나 되는 보편성을 찾아냈다. 대표적으로 전 세계 언어가 VSO, SVO, SOV 등 세 종류의 어순으로 구별되는 것을 발견.
2.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행동주의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경험주의적 철학에 바탕을 두고 인간이 태어날 때는 백지와 같은 존재이지만 후천적으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행동을 보이게 된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 접근은 인간의 외현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는 방법에 따라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더 나아가 사회학습이론 등으로 나뉠 수 있다.
①고전적 조건형성 :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언어학습을 관찰할 수 있는 환경조건(자극)과 언어 행동(반응)과의 연합으로 설명한다. 예를 들어, 아기가 배가 고플 때 우유를 주는 것(무조건 자극)은 아기의 배고픔을 해결하는 생리적 반 응(무조건자극)을 일으킨다. 이때 우유를 주기 전에 엄마가 “우유”라 고 말하면(조건자극), 이 자극은 무조건 자극인 우유와 연합하게 되 고, 충분히 연합되면 “우유”라는 말(조건자극)이 아동이 실제 우유를 먹었을 때와 유사한 생리적 반응(조건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여기서 무조건 자극인 “우유”는 “우유”라고 말하는 것을 강화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동은 “우유”라는 말을 학습하게 된 다.
- 참고문헌
-
조명한 외(2003), <언어심리학>, 학지사
조복희(1999),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성현란외(2003), <인지발달>, 학지사
안영옥(1984), <어머니의 대화형태에 따른 아동의 언어 및 분류능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지자(1983), <어머니의 대화형태와 아동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성현란 외(2001), <인지발달>, 학지사
R.S. 시에글러 지음, 박영신 역(1995), <아동사고의 발달>, 미리내
자료평가
- 기본적 습득이론에 대한 자료로 괜찮습니다.
- shslov***
(2013.04.24 09:42: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체제를 구분하면 자본주의 시장경제, 사회주의 계획경제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경제체제의 형성과정, 운영원칙 및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세요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인지행동모델(이론, 치료모델, 사례적용,개입및문제해결) 보고서
- 현대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심리사회적사정사례보고서)
- [사례관리] 사례관리 예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