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언어발달, 언어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간 언어의 주요 특성과 언어습득

2.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적 접근

3. 언어습득 연구방법

4.언어습득의 생물학적 기초

5. 아동의 언어발달 단계

6. 아동의 언어 장애

7. 대화형태

8. 아동의 언어형성에 있어서 사회, 환경적 영향의 중요성



본문내용
1. 인간 언어의 주요 특성과 언어습득
1) 언어적 창의성-인간 언어가 동물의 신호체계와 구별되는 가장 중요한 특징
인간은 누구나 이전에 들은 적이 없었던 것을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2) 구조 의존성-모든 인간 언어는 위계적인 구조로 구성되어있다. 다른 종의 의사소통 수 단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인간 언어의 또 다른 종 특정적인 특성.
*어떤 언어를 알고 사용한다는 것은 언어 구조에 대한 규칙을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하 는데, 아동들에게서도 문장의 구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3) 언어적 보편성-인간이 사용하는 전 세계의 언어들 속에는 많은 공통적인 특성이 발견된 다
*ex) Greenberg(1963) 이탈리아어, 터키어, 힌디어, 일본어, 말레이어 등 30종의 언어들을 조사한 결과 단어와 형태소 순서에 대한 연구에서 44개나 되는 보편성을 찾아냈다. 대표적으로 전 세계 언어가 VSO, SVO, SOV 등 세 종류의 어순으로 구별되는 것을 발견.
2.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행동주의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경험주의적 철학에 바탕을 두고 인간이 태어날 때는 백지와 같은 존재이지만 후천적으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행동을 보이게 된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 접근은 인간의 외현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는 방법에 따라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더 나아가 사회학습이론 등으로 나뉠 수 있다.
①고전적 조건형성 :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언어학습을 관찰할 수 있는 환경조건(자극)과 언어 행동(반응)과의 연합으로 설명한다. 예를 들어, 아기가 배가 고플 때 우유를 주는 것(무조건 자극)은 아기의 배고픔을 해결하는 생리적 반 응(무조건자극)을 일으킨다. 이때 우유를 주기 전에 엄마가 “우유”라 고 말하면(조건자극), 이 자극은 무조건 자극인 우유와 연합하게 되 고, 충분히 연합되면 “우유”라는 말(조건자극)이 아동이 실제 우유를 먹었을 때와 유사한 생리적 반응(조건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여기서 무조건 자극인 “우유”는 “우유”라고 말하는 것을 강화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동은 “우유”라는 말을 학습하게 된 다.
참고문헌
조명한 외(2003), <언어심리학>, 학지사
조복희(1999),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성현란외(2003), <인지발달>, 학지사
안영옥(1984), <어머니의 대화형태에 따른 아동의 언어 및 분류능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지자(1983), <어머니의 대화형태와 아동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성현란 외(2001), <인지발달>, 학지사
R.S. 시에글러 지음, 박영신 역(1995), <아동사고의 발달>, 미리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본적 습득이론에 대한 자료로 괜찮습니다.
  • shslov***
    (2013.04.24 09:42:45)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1) 비

  • [방통대 과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주요 개념들2) 발달 기제 3) 언어발달 4단계 4)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1) 인지발달에서 언어의 중요성(2) 근접발달영역 (3) 교육적 시사점 2.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 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 정신 기능의 내면화와 근접 발달 지역5) 학습과 발달의 상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주요 개념들2) 발달 기제 3) 언어발달 4단계 4)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1) 인지발달에서 언어의 중요성(2) 근접발달영역 (3) 교육적 시사점 2.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 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 정신 기능의 내면화와 근접 발달 지역5) 학습과 발달의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

  • 현대적 아동관에 가장 부합하다고 생각하는 아동발달이론을 제시하고 근거설명
  •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백악관회의는 그 후 매년 10년마다 열려오고, 1924년 국제연맹이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 1959년 국제연합의 아동의 권리선언, 1971년 정신박약아의 권리선언, 1979년 UN의 세계 아동의 해공포 등 국제적인 아동애호사상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아동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는 아동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2. 비고츠키의 아동발달이론1) 언어와 사고① 언어발달의 4단계 ㉠ 제 1단계 : 원시적 단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