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경영] 비품 및 교재, 교구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2.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관련 직업조사-사립교사, 공립교사, 유아교구개발자, 유아 요가춤 강사, 유아방송PD
- 목차
-
Ⅰ.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
1.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2.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중요성
Ⅱ. 유아교육기관의 비품 및 교재ㆍ교구
1. 교재ㆍ교구의 준비조건
2. 교구 구입 시 고려사항
3. 교재ㆍ교구 제시의 시기와 방법
4. 교재ㆍ교구의 사용 및 보존
5. 교재ㆍ교구의 기준
Ⅲ.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비품 및 교재 ․ 교구
1. 기독교 유아교육과 교구
2. 비품 및 소모품
3. 비품의 관리원칙
4. 교재 : 좋은 교재 선정을 위한 일반적인 원칙들
5. 예배 및 교육을 위한 비품 및 설비
6. 영아들을 위한 물품
7. 교사 및 부모를 위한 것들
8. 유치부실 내 영역별 교재․교구
Ⅳ. 비품 및 교재 ․ 교구의 종류
1. 유아 및 성인용 기본비품
2. 교재․교구
Ⅳ.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배치와 관리
1.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배치
2.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활용
3.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관리
4. 비품 및 교구의 보관ㆍ관리 시 고려 사항
Ⅵ. 특수 교재․교구
1. 교재․교구 선택 및 구입과정에서의 고려사항
2. 감각 운동 자극에 따른 교재․교구
- 본문내용
-
Ⅰ.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
1.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이영자ㆍ권영례(1997),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p.181
교구와 비품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분류해 보면 교구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 학습 활동에서 활용되는 기구를 의미하며, 비품이란, 책상, 의자, 선반, 컴퓨터, 시청각 기기 등 교수 학습에 쓰이는 설비 및 갖추어 두어야 할 물품에 대하여 사용되는 용어이다. 어린이들이 가지고 놀이하는 물건이라고 하여 일상적인 용어로 교구를 흔히 놀잇감, 장난감이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영ㆍ유아들의 놀이는 장난이 아니고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적 활동이라 하여 최근 장난감이라는 용어 대신 놀잇감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교구와 놀잇감은 흔히 혼용하여 사용한다.
교구와 함께 쓰이는 용어로 교재라는 용어도 자주 쓰인다. 교구와 교재는 혼용하여 쓰이는 경우가 많으나 구분한다면 교구는 모형 자료나 교수ㆍ학습 활동에 사용되어지는 도구나 고안된 기구를 의미하고 교재는 그림 자료, 인쇄 자료, 녹음 자료, 영상 자료, 요리하기 순서표 등과 같은 교수ㆍ학습 활동 시 사용되는 자료를 의미한다.
2.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중요성 이정환(1999),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pp.78~79
교육활동에서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각종 매개체를 활용하게 되는데 이를 일반적으로 교육자료(educational materials or resources)라고 한다. 이와 비슷한 용어로 교재ㆍ교구,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 교수ㆍ학습자료(teaching-learning materials)등이 함께 사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