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경영] 비품 및 교재, 교구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

1.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2.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중요성

Ⅱ. 유아교육기관의 비품 및 교재ㆍ교구

1. 교재ㆍ교구의 준비조건
2. 교구 구입 시 고려사항
3. 교재ㆍ교구 제시의 시기와 방법
4. 교재ㆍ교구의 사용 및 보존
5. 교재ㆍ교구의 기준

Ⅲ.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비품 및 교재 ․ 교구

1. 기독교 유아교육과 교구
2. 비품 및 소모품
3. 비품의 관리원칙
4. 교재 : 좋은 교재 선정을 위한 일반적인 원칙들
5. 예배 및 교육을 위한 비품 및 설비
6. 영아들을 위한 물품
7. 교사 및 부모를 위한 것들
8. 유치부실 내 영역별 교재․교구

Ⅳ. 비품 및 교재 ․ 교구의 종류

1. 유아 및 성인용 기본비품
2. 교재․교구

Ⅳ.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배치와 관리

1.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배치
2.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활용
3.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관리
4. 비품 및 교구의 보관ㆍ관리 시 고려 사항

Ⅵ. 특수 교재․교구

1. 교재․교구 선택 및 구입과정에서의 고려사항
2. 감각 운동 자극에 따른 교재․교구

본문내용
Ⅰ.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

1.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이영자ㆍ권영례(1997),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p.181


교구와 비품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분류해 보면 교구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 학습 활동에서 활용되는 기구를 의미하며, 비품이란, 책상, 의자, 선반, 컴퓨터, 시청각 기기 등 교수 학습에 쓰이는 설비 및 갖추어 두어야 할 물품에 대하여 사용되는 용어이다. 어린이들이 가지고 놀이하는 물건이라고 하여 일상적인 용어로 교구를 흔히 놀잇감, 장난감이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영ㆍ유아들의 놀이는 장난이 아니고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적 활동이라 하여 최근 장난감이라는 용어 대신 놀잇감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교구와 놀잇감은 흔히 혼용하여 사용한다.
교구와 함께 쓰이는 용어로 교재라는 용어도 자주 쓰인다. 교구와 교재는 혼용하여 쓰이는 경우가 많으나 구분한다면 교구는 모형 자료나 교수ㆍ학습 활동에 사용되어지는 도구나 고안된 기구를 의미하고 교재는 그림 자료, 인쇄 자료, 녹음 자료, 영상 자료, 요리하기 순서표 등과 같은 교수ㆍ학습 활동 시 사용되는 자료를 의미한다.

2.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중요성 이정환(1999),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pp.78~79


교육활동에서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각종 매개체를 활용하게 되는데 이를 일반적으로 교육자료(educational materials or resources)라고 한다. 이와 비슷한 용어로 교재ㆍ교구,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 교수ㆍ학습자료(teaching-learning materials)등이 함께 사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교육활동과 보육활동 운영관리: 교육과 보육 과정의 운영, 보육계획 수립 및 운영, 행사 계획 및 운영, 원아관찰 및 기록, 유아의 교육과 보호 등에 관한 각종 서비스 활동사항이 포함된다.시설˙설비관리: 건물, 교실, 놀이터, 시설˙설비의 관리, 주변 환경 관리, 안전관리, 시설˙설비의 구입, 수리, 유지 및 관리 등이 포함된다.교재˙교구관리: 교재˙교구의 구입 및 관리, 환경 구성 및 관리, 흥미영역의 구성 및 관리, 시청각교재 등이 포함된다.재정관

  • 유아교육 인사관리 - 1 인사관리의 의미와 중요성 2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종별 자격기준 3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배치기준 4 유아교육기관의 채용 및 절차
  • 유아교육기관의 채용 및 절차1)유아교사의 임용2)선발기준 및 절차3)승진5.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의 자질 및 역할1)유치원 교직원의 자질2)유치원 교직원의 역할3)어린이집 교직원의 자질4)어린이집 교직원의 역할Ⅲ.결론Ⅳ.참고문헌유아교육행정의 인사관리Ⅰ.서론1.인사관리의 의미와 중요성1)인사관리의 의미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영역은 인적 자원(원아, 교직원, 부모, 지역사회인사), 물적 자원(시설과 설비, 비품, 교재교구), 재정적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B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고 유치원의 시설 설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및
  • 경영관리(2) 시설설비의 구비조건(3) 교구의 관리(4) 교구의 종목과 배치(5) 환경구성 및 관리2.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유치원의 교수학습방법 평가 1) 평가의 필요성(1) 교육과정 편성 운영(2) 교수학습방법2) 평가의 내용(1) 교육과정 편성 운영(2) 교수학습방법3. 교직원의 인사관리 및 복지후생 평가1) 평가의 필요성2) 평가의 내용(1) 교직원임용(2) 승진(3) 근무평정(4) 교원연수(5) 교직원의 보수와 복지후생 Ⅲ. 유아교육기관 평가의 중요성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연간비품및교재교구구입예산작성하고어떤교구를사야할지설명ok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연간비품및교재교구구입예산작성하고어떤교구를사야할지설명ok유아교육과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형연간 비품 및 교재 교구 구입 예산을 작성하고 어떤 교구를 사야할 지 구체적으로 계획하되, 구입 및 선정 원리를 유아교육운영의 효율성 및 유아 교육목표 및 발달원리에 기초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 그리고 쇠퇴의 과정을 지속하게 된다. 학자들은 출생 이후 1세-2세

  • [방송대] 유치원 어린이집 보육교육시설 및 교재교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구성느낀 점fp
  •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보육교육시설 및 교재교구 2)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fp유아교육과 유아교육개론 2 공통Ⅰ. 서 론학자들은 출생 이후 1세-2세 사이를 성장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부르며, 충분한 사랑과 영양, 그리고 감각적 자극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이시기에 이런 것들은 보통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그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아기들에게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그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