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실과] 교과 수업지도안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선정

Ⅱ. 재구성 관점의 배경
1. 제7차 실과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2. 5~6학년 실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3. 초등학교 실과의 특징
4.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일반적 특성

Ⅲ. 교과서 분석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계열
3. 단원의 흐름
4. 본 차시 목표 및 학습내용
5. 본 차시 교과서의 문제점

Ⅳ. 재구성 방향

Ⅴ. 재구성에 따른 단원계획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흐름
4. 1차시 약안
5. 2차시 약안
6. 3차시 약안
7. 4차시 세안
8. 5차시 약안
9. 본 차시(4차시) 평가계획

Ⅵ. 활동지 및 평가지 첨부
본문내용
Ⅰ. 단원선정

우리조가 재구성을 하기 위해 선정한 단원은 다음과 같다.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 쓰기



이 단원을 선정한 이유는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문제점이라고 말하기 보다는 보완해야 할 점들이 많다고 할 수 있겠는데 이러한 보완점을 중점적으로 수업을 재구성해볼 것이다. 앞으로 재구성을 하면서 실과교과를 재구성 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이론적인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한 뒤 그를 보완한 재구성 방향에 대해 밝히도록 하겠다. 그리고 재구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단원계획을 정리하고 본 차시 수업을 위한 지도안과 평가계획, 활동지까지 새롭게 구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재구성 관점의 배경

1. 제7차 실과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실과교과는 5~6학년의 실과와 7~10학년의 기술․가정과 연계되도록 편성되어 있다. 영역은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 기술, 생활 자원 환경관리의 3개 영역으로 통합하였다. 개정 중점을 살펴보면 기초적인 생활 능력의 습득과 적응력 제고, 일의 가치에 기초를 둔 진로교육 충실,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컴퓨터 교육의 강화, 실천적인 환경교육의 강화, 자원의 합리적 이용과 충실한 소비자 교육,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와 효율성 강조 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6가지 맥락의 제7차 교육과정의 목표체계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러한 교수 방식은 초등학생에게 전혀 적합하지 않습니다.
  • 102091***
    (2018.11.19 20:18:21)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
  • 수업을 위하여 필요한 워크시트(학습지) 등을 제공할 수 있다.(6) 보고서의 형식은 1, 2차 과제와 동일한 형태로 작성한다.나. 문제 분석(1) 초등 교과목중 하나의 과목을 선정한다. 5,6학년 교과목을 대상으로 문제기반 학습에 적합한 과목과 소재를 선정하여 1차시 분량의 지도안을 작성한다. 본 과제에서는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쓰기’ 단원을 재구성하여 1-2차시를 연속차시로 운영하는 지도안을 작성하기로 한다. (2) PBL모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 [교육학과]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
  • 실과 교육은 1895년 소학교령의 공포로 초등 교육이 시작된 시기부터 현재까지 실시되고 있다. 그 후, 1905년 보통 학교령의 교육 목적에 실과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수예, 재봉, 수공, 농업, 상업 등의 내용을 남녀 구분하여 가르쳤다. 광복 후에는 일제 시대의 교과 운영 관례에 따르거나, 교과별로 교수 요목을 정하여 지도하였다. 그러다가 1954년 처음으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이 제정되었으며, 제1차 교육 과정이 제정된 이후 6차례에 걸쳐 개정되었다.

  • 수업설계안-용돈계획하기
  • 용돈 기입장 쓰기를 생활화하기 위해 매일 숙제를 내고 검사 할 것이기 때문에 같은 용돈 기입장을 구입한다.450(용돈기입장값) * 37 (아동수)= 16650원2)목표 진술 (Goal Statement)a. 최초 작성 목표용돈을 아껴서 쓴다*수정과정 - 용돈을 아껴 쓸 수 있기 위해 필요한 행위들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성인이 되었을 때의 경제 생활을 연습,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금융기관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넣었다.b. 수정된 최종 목표 용돈 사용을 계획하여 실천하

  • [초등실과교육] 실과교육내용 분석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
  • 초등실과교육실과교육내용 분석 보고서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목 차1. 56학년 아동의 발달특성2. 실과 교과서 분석(1)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2) 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3. 재구성 단원 소개(1) 단원명(2) 단원 개관(3) 단원 목표(4) 단원의 지도 및 평가 계획4. 재구성 방향5. 단원 지도계획1. 56학년 아동의 발달특성(1) 5학년▣ 심리적, 정서적 특성 : 자기 자신에 대해 강한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라는

  • 복식수업 평가
  • 수업의 평가 Ⅳ. 웰컴투 경록골의 복식수업 설계1. 선정 학년 및 선정 이유 322. 복식수업 단원 통합표 323. 복식수업 교육과정의 재구성 324. 복식수업 지도안 37Ⅴ. 참고문헌Ⅰ.복식수업의 이해1. 정의 교육법시행령 제60조(1997: 66)에는 “학교의 학급은 동학년 동학급의 학생으로서 편성하여야 한다. 단, 초등학교ㆍ공민학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