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유형과 성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유형
1. 충동형과 숙고형
2. 장의존형과 장독립형
3. 좌뇌와 우뇌의 정보처리 과정

Ⅱ. 성차
1.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2. 여아와 남아는 얼마나 다른가?
3. 학교와 성차
4. 어떻게 성역할 고정관념을 줄일 것인가?

Ⅲ. 연구 문제
본문내용
Ⅰ. 학습유형

➭ 학습유형 정의
- 새로운 정보에 대해 집중하거나 그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하는 방식으로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
- 개인이 새로운 개념과 원리를 배우는 과정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각 개인의 방식으로 정의
- 어떤 학습유형이 다른 유형보다 반드시 좋은 것이라 할 수 없으며 어떤 점에서는 능력과 무관한 개념이다.

➭ 학습유형 이론
- Dembo(1991)는 학습유형을 교실상황에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차에 초점을 두었다.
- 학습유형은 학업성취나 장기기억 등에 영향을 주므로 각 개인의 학습유형에 적절한 교수방법의 적용은 효과적 학업성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학습유형 요인(Dunn & Dunn, 1994)
- 환경요인: 소리, 빛, 기온, 가구 및 좌석의 디자인
- 정서적 요인: 동기, 지구력, 책임감, 욕구
- 친사회적 요인: 혼자, 둘이, 소집단으로, 팀의 일부분, 권위적 어른이나 친구와, 일상과 반대되는 다양한 것에 대한 욕구
- 생리적 특징: 지각의 강도, 하루 시간 동안의 에너지 수준, 공부하는 동안의 음식이나 음료 섭취에 대한 욕구, 움직이고자 하는 욕구
- 사고과정의 경향성: 전체적/분석적, 좌뇌/우뇌, 충동적/숙고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교육][체육과학습][체육과수업]체육과교육(학습,수업)목적,교과용도서,평가, 체육과교육(학습,수업)수업관찰,수업장학,교수학습방법
  • 학습 특성2. 교수․학습 계획 수립3. 지도 방법1) 교수 학습의 유형2) 지도 방법참고문헌Ⅰ.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목적체육과의 목적은 크게 ‘움직임 욕구의 실현’, ‘운동 수행 기능과 체력의 증진’,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으로 나눌 수 있다.1. 움직임 욕구의 실현초등학교 시기는 신체 각 기관의 발달이 왕성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기를 원하는 시기이다. 또한, 성차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A형]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고민을 정리하여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 학습고민 정리1)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의 학습고민2) 중 3이 되는 학생의 학습고민3) 공부를 더 잘하고 싶어하는 초교 5학년 학습고민4) 여고 2학년 학생의 학습고민5) 고2 학생의 학습고민6) 공고 3학년 학생의 학습고민7) 대학입시를 앞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학습고민3. 청소년의 학습고민에 따른 학습동기 유발1) 동기 유형의 세분화2) 안정성3) 외적 보상4. 청소년의 학습고민에 따른 지도방안1) 자기조절학습2) 교육적지지3) 사회, 심리적 관

  • [성과 성역할] 성과 성역할의 의미와 성역할 습득방법 및 역할평등
  • 심리적 부담이 감소하고, 자녀들과 가잡게 지냄으로써 가정에서 정서적인 아버지의 역할을 경험하게 된다.2) 역할평등의 장애요소가족이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동등한 대우를 하며, 일과 여가를 융통성 있게 공유하는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사회적 제도 내에 잔존해있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철폐하고, 개인과 가족단위의 자발적인 태도와 행동의 변화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평등한 부부관계 정립을 위한 과제 -V. 변화하는 성역할1) 전통적

  • [교육심리] 학습자의 다양성
  • 심리적으로 건강하며, 지적으로 유능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양성성을 지닌 여성들은 사회적 경향이 강하다.-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에서는 아동이 다른 유형의 행동을 학습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성 유형 행동도 학습한다고 보았다. 즉 가르침, 관찰, 동일시, 모델링 등을 통해서 처음부터 남아와 여야는 서로 다르게 사회화한다.- 학교와 성차∙학교는 남녀학생을 다르게 취급하고 학생들을 성 고정 관념적으로 만드는 경향이 있다.∙많

  • [아동발달] 영아기 사회정서발달, 영아기 발달 장애
  • 교육훈련을 해줘야 한다. 아이가 말을 알아들으면서 일부러 그 런다고 오해하는 부모들도 상당히 있다.(4) 자폐증에 대한 치료자폐증을 앓고 있는 아이는 특수교육은 물론 반복학습을 통해 아이의 뇌 자체를 성숙시켜 줘야한다.자폐증이 있는 아이들만 전문적으로 치료해 주는 교육기관이 있다면 보내는 것도 좋다. 약물치료도 병행해야 하고 아이만큼 부모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정 교수는 “초기 증상을 보일 때 반복적으로 인내심을 같고 이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