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론] 수학교육학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수학교육학의 이해
1. 수학교육학의 개념
2. 수학교육학의 구조
Ⅲ. 수학교육학의 필요성
1.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과의 기능정의
2. 합리성의 추구
3. NCTM 수학의 학습 목표
Ⅳ. 수학교육학의 목적
1.정신도야성
2. 실용성
3. 문화적 가치 및 심미성
Ⅴ.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1. 프로이덴탈(H. Freudenthal)
2. 이돈희
3. 스타이너(Hans-Georg Steiner)


Ⅵ. 수학교육학과 다른 학문과의 관련성
1. 수학과 수학교육학
2. 교육학과 수학교육학
3. 심리학과 수학교육학
Ⅶ. 수학 교육의 발달
1. 1900년대 이전 수학교육의 발전
2. 20세기 초 수학교육의 근대화 운동
3. 20세기 중반 수학교육의 현대화
수학교육론
운동
4. 문제해결 (1980년대)
5. Standards (1990년대)
6. Standards(2000년대)
Ⅷ. 수학교육학의 연구방법
1. 경험주의적 견해
2. 직관주의적 견해
3. 현장 교사의 견해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 이래로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 근대 공교육이 확립된 이래로 그 교육적 중요성이 한층 더 증대되었다. 우리 나라인 경우 해방 후 50년 동안 수학이 입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교과목 중 하나였다. 즉, 수학은 현대 사회를 발전시키는 과학 기술 개발에서의 수학의 중요성을 인정하여 모든 사람들이 수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렇게 오늘날 수학은 인간생활에서 제외 할 수 없는 학문으로 자리잡게 됨에 따라 사람들은 개인은 어떻게 수학을 배우는가, 개인은 어떻게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을 통해 수학적인 사고를 하는가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런 과정에는 두 가지의 일이 진행 되는데 하나는 수학 자체의 개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인간이 어떻게 수학을 연구하는가, 즉 수학교육의 입장이다. 여기서 우리는 수학과 수학교육을 엄격하게 분리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많은 수학 내용을 어떻게 선택하고 계열화함으로써 수학을 배우는 학생들이 쉽게, 재미있게 배울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예를 들어, 미적분의 내용을 중학교 과정에 넣을 것인지, 함수의 정의를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에 가르칠 것인지 등등 수학의 내용을 알맞게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잘 연계 시키는 일이 바로 수학 교육에서 할 일이다.
이러한 수학교육을 이끄는 교사나 교육의 기로에 서있는 사람들은 학생들에게 얼마나 수학을 잘 가르치고 수학의 개념을 잘 전달하여 학생들을 이끌어 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지식 전달 보다 수학교육을 지도 하는 사람들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과연 수학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수학 교육이 왜 필요한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수학이란 학문을 정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황혜정 외 5인,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2001
2. 신현성, 수학교육론, 경문사 ,1999
3. 강완 백석윤, 초등수학교육론, 동명사, 1998
4. 이용율 외 8인, 초등수학교육론, 경문사, 1998
5. 김양희, 수학교육론특강, 10101, 2004
6. 우정호, 수학교육학의 지평, 경문사, 2002
7. 신인선, 박배훈,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A:수학교육, The Mathematical Education,1225-1380, 제32권2호,pp.117-123,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 발생주의 교육
  • 수학적 원리이다. 발생적 원리란 발달의 개념을 수학교육학의 중심에 놓고 수학의 학습-지도의 문제를 발달에 대한 어떤 해석에 따라 구상하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발생적 원리란 수학을 ‘발생된 것’으로 파악하고 그 ‘발 생’을 학습과정에서 재 성취하게 하려는 것이다.1.역사 발생적 원리1)역사 발생적 원리의 정의수학교육에 수학사를 활용 할 때 그 이론적 배경이 되는 원리가 역사 발생적 원리이다. 그리스 교육에서 은 가설 연역

  •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 수학교육학신론 제 Ⅰ부. 수학교육의 이해제 1 장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학습 주안점*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수학교육의 발달1. 수학교육학의 성립 ( 내용: 수학 / 방법: 심리학)1) 심리학과 수학교육학(1) 심리학적 연구의 필요성 : 심리 발달과 사고 구조에 대해 심도 있게 파악 → 수학을 의미 있게 가르칠 수 있음(2) 수학교육학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역사적 배경과의 관련가. 교육학의 등장 배경① 1779년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오늘날의 기독교 교육
  • 론에 의하면 한국의 교과서는 인문주의와 사회효율주의에 기초를 둔다고 해석된다. 인문주의는 정신 훈련에 중점을 두고, 커리큘럼은 유럽의 전통적인 3R(읽기, 수학, 대수)을 강화한다. 사회효율주의는 사회 통제에 기초를 두며, 현재의 교육은 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한 준비 교육으로 이어지는 교육이다. 여기서, 커리큘럼 개혁을 위한 두 가지 물음이 대두된다. 첫 번째로, 커리큘럼이 한국의 사회-정치적 이슈들, 즉 민주화, 인간화, 평화와 통일에 관

  • 교육학의 이해 보고서
  • 교육학을 완성하기만 하면 된다”, 더 나아가 “교육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라고까지 주장했던 엘베티우스는 폭넓게 교육을 파악하며, 가정교육에 대해 ‘공교육(公敎育)’의 우위성을 강조하였다(『인간론』, 1772년).그러나 사회적인 제도로서 실제로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근대의 시민혁명을 거치면서부터이다. 인간의 역사를 자유와 이성의 발전사로서 그려낸 콩도르세의 『인간정신진보사』(1793-94년)는 계몽적인 교육개혁안을 제안하

  • [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도덕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수학과교육(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육(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분석Ⅰ. 수학과교육(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1. 교수 요목의 시기(1946-1954)1) 개정의 배경과 기본 방향2) 편제, 체제, 목표상의 특징2. 제 1차 교육 과정의 시기(1954~1963)1) 개정의 배경과 기본 방향2) 편제, 체제, 목표상의 특징3. 제 2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