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자본주의로 인한 환경 문제와 환경 교육의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는 글
 2. 환경과 경제의 의의
 3. 환경문제의 특성
 4. 환경문제의 원인

Ⅱ. 본론
1. 성장 위주 발전에 대한 반성
 2. 환경 규제와 국제 분업
& 선․후진국의 갈등 
 3. 환경 교육의 의미 및 필요성
 4. 환경 교육의 정의와 목적
 5. 외국의 환경교육 현황
 6.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실태
 7. 환경 교육의 개선 방안

Ⅲ. 결론
 1. 맺음말
 2.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서 론

▷ 지난 수세기 동안 인류는 지구환경이 제공하는
혜택을 최대로 향유

▷ 1960년대 선진국에서부터 경제발전과 소득수준향상이
반드시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는 자각
이 싹트기 시작

▷ 환경보호론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 환경문제가 경제
문제와 조화를 이루어 전 지구적으로 해결하여야 할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

▷ 환경교육은 환경윤리관을 정립, 환경문제의 대응방안
을 환경이념 안에서 해결하도록 하므로 생명에 대한
이해는 환경교육으로부터 시작됨.
⇒ 경제발전과 환경에 대한 이러한 세계사조의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 같은 선진개발도상국에서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이 국가발전전략과 관련하여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살펴보자!!!

2. 환경과 경제의 의의

1) 환경 : 하나의 유기체로부터 시작하여 광범위한
생물계에 이르는 물리적 공간과 그 가운데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물학적, 화학적 그리고
물리적 상호관계를 통틀어서 일컬음

2) 환경경제와 관련하여 자주 접하게 되는 경제학 기본
개념들
⇒ 희소성, 자원, 효율, 자원배분, 공평,
비용편익분석, 오염배출비용, 외부효과,
잠재가격비용, 시장실패
(텍스트 위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의 교육
  • 자본주의가 들어오면서 개인주의 발달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더욱 심화되었다. 뒤이은 6․25 전쟁과 베트남 파병 후 양산된 장애인에 대한 문제가 사회 문제화 되면서 정부는 너무 많은 장애인의 복지에 대해서 엄두도 내지 못하다가 5․16 혁명 후 전쟁으로 인한 상이용사에 대한 예우로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되고 환경이 오염됨에 따라 선천적․후천적으로 발생된 일반 장애인에 대해서는 교육을 비롯한 복지․고용 등에 소홀히

  • 미래사회의 성격은 모두가 중심이 되는 세기
  • . 서양의 무조건 적인 따름이 아닌 우리 한국인의 주체적인 의지로서 정보화 시대, 미래의 시대를 대비하여야 한다. 정보들은 인간이 자신의 삶을 위한 주체적 투쟁의 역사이며, 역사성 속에서 인간의 인류성이 생동적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인류적 정보들의 올바른 관리는 인간으로서의 우리에게, 한국인에게 교육적, 역사적으로 부여된 책무이다. 나=우리=누리를 끌어안는 실천하는 사관으로서의 주체적인 한국인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 드라이브-다니엘 핑크-독후감
  • 사회란 불확실성의 연속이기에 누구에게나 불안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비록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준비한 .다면 언젠가는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 .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 여부를 점검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예를 들 , .어 취업준비생이라면 입사지원서 작성 요령이라든지 면접 노하우 등을 미리 ,숙지해두거나 관련 서적을 읽어보는 것이 좋다 만약 이직을

  • 인류의 행복과 세계관 기독교 세계관의 이해 를 읽고
  • 발칙한 상상을 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류의 진보와 행복은 세계관이라는 짧지만 심오한 단어 속에서 건져 올릴 수 있음을 느꼈다. 하나의 잘못된 세계관은 히틀러와 같은 인류의 재앙으로 다가오고, 에이브러햄 링컨과 같은 세계관은 노예제도 철폐와 같은 인류의 자산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나부터 올바른 세계관에 대한 정의를 인지하고, 이를 행동으로 실천한다면 인류의 행복은 더욱 더 가까워 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역사,실태, 학교통일교육의 지향점,방침,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교육 환경에 부응하는 교육 내용을 제대로 실행해오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교육과정 개편과 이에 따른 시행에 시차가 있다는 점에 근본적 원인이 있겠지만, 통일문제를 사회통합보다는 물리적 통합, 점진적 통합보다는 급격한 통합, 사회‧문화적 차원보다는 정치‧이념 중심으로 고찰하는 관행이 지속돼 왔다는 것도 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실제적‧실천적 내용보다는 목적지향적‧가치규범적‧당위론적 내용들로 통일교육이 지나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